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뒤채움 시공순서 및 말뚝 수에 따른 교대 접속부 거동평가
Evaluation of Behaviors in Abutment Transition Zone Depending on Constrution Orders and Number of Pil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 2017년, pp.1 - 7  

김웅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광역도시교통연구본부) ,  정락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도시교통실용화연구팀) ,  김대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광역도시교통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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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R(Reinforced Abutment for Railways)은 뒤채움을 선 시공하고, 교대를 후 시공하여 접속부의 침하와 교대 수평토압 및 변위를 저감할 수 있는 교대 구조로 교대 구체 및 저판의 사이즈와 말뚝의 설치 수를 줄인 경제적인 교대 구조이다. 본 논문에서는 말뚝 설치 수에 따른 RAR의 성능을 수치 해석을 이용하여 평가하였다. 말뚝의 설치 수를 1~4열을 적용한 RAR을 지반 변형계수를 달리한 조건에 대하여 수치 해석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동일한 지반 조건에서 기존 교대의 수치해석결과와 비교, 분석하였다. 해석결과 말뚝 설치 수를 증가시키는 경우 접속부 침하저감 효과는 비교적 크지 않았고, 교대수평변위 및 토압 저감에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말뚝 설치 열 수가 1~4열로 변할 때 RAR의 수평변위는 기존교대의 26~37%, 수평토압은 59~83%수준으로 말뚝 설치수가 증가할수록 기존교대(말뚝5열)에 비해 수평변위와 토압을 크게 저감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RAR의 수평 토압은 보강재, 말뚝, 기초저판, 원지반 강성 등의 영향을 복합적으로 받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R (Reinforced Abutment for Railways) is an economical abutment to reduce the settlement of a transitional zone and horizontal displacement of an abutment by constructing backfill before the abutment. In this paper, the performance of the RAR depending on the pile installation was evaluated us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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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토목섬유로 보강된 교대의 말뚝기초의 축소에 따른 교대 및 접속부의 거동을 확인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RAR에서의 말뚝의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2D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말뚝기초의 규모를 달리한 RAR을 모델링하고 교대 및 접속부의 거동과 교대의 토압을 기존교대의 결과와 비교,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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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대에 작용하는 토압을 저감할 시 기대되는 효과는? 교대에 작용하는 토압을 저감하면 교대 구체뿐만 아니라 말뚝 및 기초의 규모를 축소하여도 안정성을 확보하면서 경제적인 설계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토목섬유로 보강된 교대의 말뚝기초의 축소에 따른 교대 및 접속부의 거동을 확인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교대의 안정성 확보 및 경제적인 설계를 하기 위해 어떤 연구가 필요한가? 교대에 작용하는 토압을 저감하면 교대 구체뿐만 아니라 말뚝 및 기초의 규모를 축소하여도 안정성을 확보하면서 경제적인 설계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토목섬유로 보강된 교대의 말뚝기초의 축소에 따른 교대 및 접속부의 거동을 확인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RAR에서의 말뚝의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2D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RAR의 특징은? RAR(Reinforced Abutment for Railways)은 교대 높이의 35% 길이의 짧은 보강재와 기준틀을 이용하여 토공 및 접속부를 선 시공하고, 방치기간을 두어 토체를 안정화시킨 후 토체의 침하가 수렴되면 교대를 시공하는 공법으로(Fig.1) 교대 구체의 두께와 말뚝을 포함한 기초의 규모를 줄여 경제적인 설계 및 시공이 가능한 공법이다. 기존 연구에서는 기존 교대 대비 교대 구체를 700mm, 말뚝수를 60% 감소시킨 RAR의 2D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침하, 수평변위 및 수평토압 저감 효과를 검증하고, 교대 슬림화 가능성을 검토한 바 있다(김대상 등, 20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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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D. S. Kim, R. G. Jeong, "A Study on Response Characteristics for the Reinforced abutment for Railroads by Numerical analyse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11, pp. 7949-7956, 2015. DOI: http://doi.org/10.5762/KAIS.2015.16.11.7949 

  2. Watanabe K., Tateyama M., Yonezawa T., Aoki H., Tatsuoka F., Koseki J., "Shaking Table tests on a new type bridge abutment with geogrid- reinforced cement treated backfill", Proc. of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Geosynthetics Society, vol. 1, pp. 119-122, 2002. 

  3. I. W. Lee, W. I. Choi, K. H. Cho, K. M. Lee, K. C. Min, "Real-scale Accelerated Testing to Evaluate long-term Performance for Bridge/ Earthwork Transition Structure Reinforced by Geosynthetics and Cement Treated Materia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7, no. 4, pp. 251-259, August, 2014. DOI: https://doi.org/10.7782/JKSR.2014.17.4.251 

  4. C. H. Yoo, C. Y. Choi, S. B. Yang, Y. G. Park, "Comparison of Construction Cost and External Stability of Railway Abutment wall with Friction Angle of Backfill Materials", Journal of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ol. 15, no. 4, pp. 67-76, September, 2016. DOI: https://doi.org/10.12814/jkgss.2016.15.3.067 

  5.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In Korea), "Standard Specification of Highway bridge", 2013. 

  6. Korea Railway Network Authority, "Railway design standard for roadbed",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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