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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9 no.3, 2016년, pp.217 - 238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analyze the influence of the accomplishing pressure of teachers and parents on academic achievement in mathematics in accordance with the differences in the degree of intrinsic motivation in mathematics. The accomplishing pressure of teachers was meaningful on the acad...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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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취압력이란? | 성취압력은 교사와 부모가 학생에 대해 갖는 교육적 관심이나 성취기대이다(이좌찬, 1987). 성취압력은 학생들에게 목표를 설정하게 해주고, 결과에 따라 평가와 적절한 보상을 해주는 것으로, 주로 학교와 가정에서 가해지며, 그 주체는 부모와 교사가 된다(정주영, 2014). | |
행동의 관점에서의 부모의 성취압력은 학생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태도 관점에서의 부모의 성취압력은 자녀의 학업적 포부수준 등의 성취동기와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학업성적목표에 영향을 미쳐 자녀의 학업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박영신 외, 2004). 반면 행동의 관점에서의 부모의 성취압력은 학생에게 심리적 부담감을 주어 시험 불안, 원만하지 않은 교우관계, 낮은 학업적 자아개념 등을 일으켜 학업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탁경문, 1992; 박수자, 1996; 홍은자, 2001; 김미선, 2004). | |
내적동기가 학업성취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이유는? | Deci(1975)와 Deci, Ryan(1985)은 동기를 외재적 동기(extrinsic motivation)와 내재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로 구분하고, 외재적 동기는 흥미가 아닌 다른 목표를 행동의 이유로 삼는 것이며, 내재적 동기는 결과보다는 학습 활동 그 자체, 과제의 즐거움, 흥미 등과 같은 것을 행동의 이유로 삼는 긍정적 정서라고 정의한다. 내재적 학업동기는 외적 보상이 없어 도 활동 자체에 관심과 흥미가 있기 때문에 학습을 하려하고, 그런 상황에서 자존감, 집중력 등을 발휘하게 한다(Ryan, Connell, 1989). 즉, 학생이 과제에 흥미를 느낌으로써, 학습이 자 연스럽게 일어나므로 내재적 동기는 성취관련 활동을 하게 하는 원인이 된다(문병상, 20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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