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 학습부진아 지도를 위한 노트쓰기활동에 관한 연구
The study of the activity with writing of note for learning of underachievers on mathematics class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9 no.3, 2016년, pp.277 - 289  

이화연 (부석고등학교) ,  김응환 (공주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수학학습부진아의 노트쓰기 활동에 관한 사례연구로서 개별적인 노트쓰기 지도의 효과가 수학 학습부진아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례를 탐구해 보는 것이다. 충남에 소재한 고등학교의 3학년 학생을 대상 중 학습부진아를 선택하여 연구하였고, 특별한 학생에게 맞춤으로 새롭게 구성한 수학노트를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매 수업시간이나 그 이후의 시간을 이용하여 스스로 노트를 정리하게 하였고, 일정기간마다 노트를 제출하여 교사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게 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으로서 학생의 개별화 지도를 위하여 개인적으로 수학노트 쓰기를 활용한 수업은 수학학습부진아들의 학습 태도와 흥미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figure out the activity of individual education with the note-taking in math class and correction and supportive explanations on attitudes toward learning of underachievers in mathematics in the second-year class of high school. This study has begun on the basis of the judgement th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개별화 된 수학노트쓰기를 활용한 수업이 수학학습부진아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충남의 시골에 소재한 고등학교의 3학년 학생 5명을 대상으로 연구하였고, 연구자가 구성한 수학노트를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등학교에서 수학 교육의 이상적 목표와 현실은 어떠한가? 고등학교에서 수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지속적으로 갖게 하는 것이 수학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표이지만, 실제 학교 수학에서의 모습은 진도 나가기에 급급하여 지식 전달 위주의 수업이 되는 경우가 많다. 수학에 어려움을 느끼고 수업시간 중에도 몸을 제외한 모든 것이 수업 밖에서 맴도는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있지만 실제 수업에서의 적용가능성과 교육여건 등을 생각하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만한 해결책이 많지 않다.
수학교과에서 학습부진아는 일반적으로 무엇인가? 수학교과에서 학습부진아는 일반적으로 수학교과에 대한 흥미가 부족하고 성적이 전체 평균 수준에 미달되는 학생들로 생각하고 있다. 박성익(1986)은 학습부진아를 정상적인 학교학습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면서도 선수학습기능을 제대로 충족시키지 못하여 수락할 수있는 최저 학업성취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습자라고 정의하였다.
학습부진학생 지도 시, 수준에 맞는 힌트나 암시와 함께 칭찬으로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과정에서 교사가 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둘째, 학습부진학생의 수준에 맞는 힌트나 암시와 함께 수시로 칭찬을 해주어 만족감을 느낄 수 있게 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교사는 학생이 답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질문하고 답을 하도록 유도하여 적극적인 태도를 길러주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고호경(2005). 수학교육에서 실험수업의 의의와 특성.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8(1), 77-87 

  2. 김홍찬, 이정은(2010). 수학학습부진아 지도방안으로써의 수학일지 쓰기.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3(4), 525-547 

  3. 김은희(2012). 개념정리노트를 활용한 쓰기활동 수업이 고등학생의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태도 및 성향에 미치는 효과.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정아(2008). 수학일기 쓰기 활동이 수학 학습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박성익(1986). 중학교 학습 부진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6. 이미진(2011). 수학노트를 활용한 수학 수업에서 개념형성과 수업태도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논문. 

  7. 정은경(2001). 초등학교 수학 교실에서 수학 쓰기 활동의 지도 방안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정현경(2010). 첨삭지도가 수학성적부진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한국교육개발원(1992). 수학과 평가도구개발(RM 92-05-2, 수학태도검사지), 한국교육개발원.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