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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9 no.3, 2016년, pp.277 - 289
This study is to figure out the activity of individual education with the note-taking in math class and correction and supportive explanations on attitudes toward learning of underachievers in mathematics in the second-year class of high school. This study has begun on the basis of the judgement th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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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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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에서 수학 교육의 이상적 목표와 현실은 어떠한가? | 고등학교에서 수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지속적으로 갖게 하는 것이 수학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표이지만, 실제 학교 수학에서의 모습은 진도 나가기에 급급하여 지식 전달 위주의 수업이 되는 경우가 많다. 수학에 어려움을 느끼고 수업시간 중에도 몸을 제외한 모든 것이 수업 밖에서 맴도는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있지만 실제 수업에서의 적용가능성과 교육여건 등을 생각하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만한 해결책이 많지 않다. | |
수학교과에서 학습부진아는 일반적으로 무엇인가? | 수학교과에서 학습부진아는 일반적으로 수학교과에 대한 흥미가 부족하고 성적이 전체 평균 수준에 미달되는 학생들로 생각하고 있다. 박성익(1986)은 학습부진아를 정상적인 학교학습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면서도 선수학습기능을 제대로 충족시키지 못하여 수락할 수있는 최저 학업성취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습자라고 정의하였다. | |
학습부진학생 지도 시, 수준에 맞는 힌트나 암시와 함께 칭찬으로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과정에서 교사가 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 둘째, 학습부진학생의 수준에 맞는 힌트나 암시와 함께 수시로 칭찬을 해주어 만족감을 느낄 수 있게 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교사는 학생이 답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질문하고 답을 하도록 유도하여 적극적인 태도를 길러주어야 한다. |
김은희(2012). 개념정리노트를 활용한 쓰기활동 수업이 고등학생의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태도 및 성향에 미치는 효과.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정아(2008). 수학일기 쓰기 활동이 수학 학습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성익(1986). 중학교 학습 부진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이미진(2011). 수학노트를 활용한 수학 수업에서 개념형성과 수업태도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논문.
정은경(2001). 초등학교 수학 교실에서 수학 쓰기 활동의 지도 방안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현경(2010). 첨삭지도가 수학성적부진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육개발원(1992). 수학과 평가도구개발(RM 92-05-2, 수학태도검사지), 한국교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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