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거꾸로 수업을 지원할 수 있는 과학교과서 모형 개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cience Textbooks for the Implementation of Flipped Learning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0 no.1, 2016년, pp.90 - 102  

신영준 (경인교육대학교) ,  하지훈 (안산고잔초등학교) ,  홍준의 (서원대학교) ,  전영석 (서울교육대학교) ,  이수영 (서울교육대학교) ,  박지선 (서울상계중학교) ,  지재화 (서울청담고등학교) ,  이수아 (서울신상계초등학교) ,  문혜숙 (안산호동초등학교) ,  이성희 (서울신남초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거꾸로 수업(Flipped learning)은 일반적으로 동영상 및 읽기 자료 등과 같은 디딤자료를 통해 학생들 스스로 사전에 학습하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교실 수업에서는 교사의 도움을 받아 학습자 중심이 되어 수업 시간이 운영된다. 거꾸로 수업은 각각의 교사가 사전영상과 같은 사전 과제를 미리 준비하고 교과서 이외의 활동을 재구성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사전 영상을 제작하는 등의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외 교과서 분석, 거꾸로 수업을 하고 있는 6명의 과학교사 심층 면담, 과학 교과서 샘플 모형개발 및 적용을 통해 거꾸로 수업을 지원할 수 있는 과학교과서 모형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초중고 과학 교과서 모형은 사전영상을 전제로 하지 않은 서책 중심 교과서 모형제시와 더불어 거꾸로 수업구현을 위한 강의 중심형, 실험 중심형, 탐구 조사형 등이다. 본 연구를 통해 학습자 중심의 탐구활동을 수행하는 수업으로서 과학수업 및 교과서 개발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lipped learning is generally designed to allow students to learn on their own in advance with the help of scaffolding material such as videos and text, and in the classroom, it is operated with the help of a teacher while the class is being learner-centered. For flipped learning, each of the teac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거꾸로 수업의 특징적인 요소 또는 적용 가능성에 초점을 맞춰 국내외에서 출판된 여러 교과서와 해당 국가의 교육과정을 분석을 하고자 한다. 거꾸로 수업은 일종의 수업 방법(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 과학 수업이 교육과정을 구현하는 것이 목표이며 이러한 교육과정의 목표를 도달하기 위한 안내서 중 비교적 체계적인 것이 교과서이므로 학생들이 직접 대면하는 교과서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따라서 본 연구는 거꾸로 수업을 지원할 수 있는 과학교과서 모형 개발을 위한 탐색 과정을 통해 과학수업에서의 거꾸로 수업이 갖는 다양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이런 점에서 교과서야말로 앞에서 언급한 국가 차원의 요구와 교사 차원의 요구가 서로 만나는 장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거꾸로 수업을 지원할 수 있는 과학교과서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한 수업을 분석하였다.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 및 제언을 통해 과학수업에서 거꾸로 수업의 실현을 다양한 차원에서 모색해 보았다.
  • 첫째, 거꾸로 수업의 특징적인 요소 또는 적용 가능성에 초점을 맞춰 우리나라, 미국, 싱가포르, 일본의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거꾸로 수업을 지원할 수 있는 과학교과서에 적용할 수 있는 요소는 무엇이고,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제안점을 도출하였다. 거꾸로 수업과 관련하여 대표적인 단체인 Flipped Learning Network(2014)에서 제시하는 거꾸로 수업의 특징을 유목화하면 표 1과 같이 유연한 환경, 학습 문화, 핵심 개념, 전문가로서의 교사인데, 각 특징을 국내외 교과서가 어떻게 구현하고 있는가를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넷째, 프로젝트 수업이 가능하도록 교과서가 구현되면 좋겠다. 모든 내용이 다 프로젝트 형식일 수는 없지만 학생들이 과학적 이론을 왜 배우고 어떻게 실현할 수 있는지 고민할 수 있는 교과서가 되어야 한다.
  • 다섯째, 교과간 융합이 반영되면 거꾸로 수업 구현에도 매우 도움이 될 것이다. 기술 및 수학교과와 관련이 많은데, 이 부분이 교과서에 제시되면 거꾸로 수업 구현에도 매우 도움이 될 것이다.
  • 둘째, 과학적 원리가 삶에 실제로 결합된 원리가 더 추가되면 좋겠다. 학생들이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깊이 있게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신영준, 하지훈, 이성희, 2016).
  • 첫째, 단원 시작할 때, 핵심원리를 구조화하는 내용이 맨 앞에 나왔으면 좋겠다. 학생들이 이 단원에서 무엇을 배우고 익히는지에 대한 내용을 먼저 숙지하는 것이 학생들의 탐구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거꾸로 수업 구현을 위한 교과서 제작의 걸림돌은 무엇인가? 둘째, 거꾸로 수업이 학교 현장에서 다양한 양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교과서라는 정형화된 형식을 갖춰야 하는 교과서의 특성상 교사 개개인의 수업에 맞는 교과서 형태를 가지는 것이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거꾸로 수업이 여러 교사로부터 수행되었고, 이 과정에서 교사들이 사용하는 자료들이 가지는 공통된 요소나 여러 수업들 간의 일반적인 흐름과 강조점이 있다.
세계화된 사회에서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 우리나라에서도 미래 사회의 특성을 연구하고 이를 통해 미래 국가 구성원이 갖추어야 할 역량을 추려 이를 현재 교육에 반영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윤현진 등(2007)은 미래 사회의 특징은 과학 및 기술의 발전이 가속되고 네트워크로 연결된 세계화된 사회로보고, 이와 같은 사회에 필요한 역량으로 정보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창의력, 의사소통능력 등을 제시하였다.
거꾸로 수업의 특징은 무엇인가? 거꾸로 수업(Flipped learning)은 일반적으로 동영상 및 읽기 자료 등과 같은 디딤자료를 통해 학생들 스스로 사전에 학습하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교실 수업에서는 교사의 도움을 받아 학습자 중심이 되어 수업 시간이 운영된다. 거꾸로 수업은 각각의 교사가 사전영상과 같은 사전 과제를 미리 준비하고 교과서 이외의 활동을 재구성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사전 영상을 제작하는 등의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고은정, 정대홍(2014). 과학교과에서의 핵심역량에 대한 세계의 동향에 준거하여 우리나라 현장 교사들의 인식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6), 535-547. 

  2. 곽영순, 손정우, 김미영, 구자옥(2014). 핵심역량과 융합교육에 초점을 둔 과학과 교육과정 개선방향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3), 321-330. 

  3. 김남익, 전보애, 최정임(2014). 대학에서의 거꾸로 학습(Flipped learning)사례 설계 및 효과성 연구 : 학습동기와 자아효능감을 중심으로. 교육 공학연구, 30(3), 467-492. 

  4. 김석우, 박소영(2003). 초등학교, 중학교 교과서 내용에 관한 교사 인식 비교. 한국교육과정학회, 21(2), 51-71. 

  5. 김순식, 이용섭(2014). 문제발견 중심의 과학토론수업이 초등학생들의 과학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과학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7(1), 133-143. 

  6. 김재복, 김왕근, 양미경(1997). 교과서 체제 개선 연구. 한국교육과정연구회 연구보고서. 

  7. 맹승호, 이정아, 김찬종(2007). 지구과학 논문과 지구과학 교과서 텍스트의 과학 언어적 특성 비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 367-378. 

  8. 박태정, 차현진(2015) 거꾸로 교실(Flipped Classroom)의 교육적 활용가능성 탐색을 위한 교사 인식 조사.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8(1), 81-97. 

  9. 신명경(2004). 학생중심성에 초점을 맞춘 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통한 과학교사들의 과학수업과 학습에 대한 신념 변화 연구. 한국지구과학회지, 25(2), 53-62. 

  10. 신영준, 문혜숙, 박지선, 이성희, 이수영, 전영석, 지재화, 홍준의(2016). 거꾸로 수업 구현을 위한 과학교과서 모형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보고서 SBJ000018453. 

  11. 신영준, 하지훈, 이성희(2016). 거꾸로 수업(Flipped Learning)에서 과학 교사들이 겪는 인식과 어려움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6(1), 159-166. 

  12. 윤은정, 권성기, 박윤배(2015). 학습자 중심 수업 운영의 관점에서 초중등 교사와 학생이 본 현행 과학 교과서의 문제점 분석. 과학교육연구지, 39(3), 404-417. 

  13. 윤현진, 김영준, 이광우, 전제철(2007). 미래 한국인의 핵심 역량 증진을 위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비전 연구(I)-핵심 역량 준거와 영역 설정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07-1. 

  14. 이광우, 전제철, 허경철, 홍원표, 김문숙(2009). 미래 한국인의 핵심 역량 증진을 위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설계 방안 연구-총괄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서 RRC 2009-10-1. 

  15. 이동엽(2013).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교수학습 설계모형 탐구. 디지털융복합연구, 11(12), 83-92. 

  16. 이상균, 이하룡(2013). 프로젝트 기반 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6(1), 78-86. 

  17. 이은아, 김용권(2014). 탐구적 과학 글쓰기 활용 수업이 메타인지와 과학적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7(1), 54-63. 

  18. 이희숙, 강신천, 김창석(2015). 플립러닝 학습이 학습동기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8(2), 47-57. 

  19. 정민(2014). Flipped classroom 학습이 초등학생의 수학과 학업성취도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 한화정, 심규철(2014). 2009 개정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창의.인성 활동 분석. 과학교육연구지, 38(3), 599-611. 

  21. 허숙(2009). 국가 교육과정 정책의 방향과 과제. 교육과정연구, 27(3), 1. 

  22. 홍후조, 백혜조, 임혜진(2013). 학습자 중심의 '참고서가 필요 없는', '확장된' 교과서의 의미와 구현 방안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3(2), 255-283. 

  23. Bergman, J. & Sams, A. (2012). Flip your classroom: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24. Flipped Learning Network(FLN). (2014). The Four Pillars of $F-L-I-P^{TM}$ . Retrieved from http://www.flippedlearning.org/definition 

  25. Goodwin, B., & Miller, K. (2013). Research Says / Evidence on Flipped Classrooms Is Still Coming In. Technology rich learning, 70(6), 78-80. 

  26. OECD (2003). Definition and selection of competencies: Theoretical and conceptual foundation. OECD Press. 

  27. Pintrich, R. R., & DeGroot, E. V. (1990).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 33-40. 

  28. Strayer, J. (2012). How learning in an inverted classroom influences cooperation, innovation and task Orientation. Learning Environments, 15(2), 17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