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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IPA 기법을 활용한 과학영재교육 수혜자들의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분석
An Analysis on the Science Gifted Education Recipients' Perception for Education Program using an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6 no.3, 2016년, pp.427 - 447  

박경진 (과학영재교육연구원) ,  류춘렬 (과학영재교육연구원) ,  최진수 (과학영재교육연구원) ,  정현철 (과학영재교육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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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IPA 기법을 활용하여 과학영재교육 수혜자들이 경험한 교육프로그램의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고, 과학영재들의 요구에 맞는 교육프로그램 제공을 위한 개선사항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과학영재교육 수혜자 288명을 대상으로 설문 및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을 이용하여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고, 교육프로그램 개선 사항을 탐색하기 위해 중요도-만족도 분석(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과학영재교육 수혜자들은 대체로 기존의 영재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중요도보다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다. 또한 학교 급에 따라 요구하는 교육프로그램의 유형에 차이가 있었다. 즉, 초등학교 단계일수록 현장견학, 캠프 등 체험 중심의 교육, 중학교 단계는 탐구활동 중심의 교육, 고등학교 단계는 연구 중심의 교육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과학영재들의 진로탐색이나 리더십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은 학교 급에 관계없이 시급하게 개선이 필요한 유형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 연구는 착수효과를 고려하여 과학영재들이 요구하는 교육프로그램 유형을 분석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science gifted education recipients' perception through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regarding gifted education program, and explore reinforcements and improvements for providing an education program to meet the needs of science gifted. For this study,...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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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977). 이 연구에서는 IPA에 대한 문헌연구를 통해 연구의 목적인 과학영재들의 요구에 맞는 교육프로그램 제공을 위한 개선사항에 대한 시사점을 얻기 위해 이를 각각 지속적 유지, 시급 개선, 점진 개선, 잠재적 기회 영역으로 설정하였다.
  • 수혜자들이 경험한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향후 과학영재들의 요구에 맞는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어떤 요소를 유지 강화해야 하는지, 또는 개선할 필요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이를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영재교육 프로그램 중에서 시급한 개선이 요구되는 유형에 대한 우선순위를 Leverage 계수를 통해 분석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수혜자들이 학교 급에 따라 경험한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의 응답 결과를 토대로 향후 과학영재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할 때 어떤 요소를 유지 ․ 강화하고 개선할 것인지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하여 영재학급, 영재교육원, 과학고 및 영재학교와 같은 영재교육기관에서 교육받은 경험이 있는 288명을 대상으로 설문 및 심층면담을 실시 하였다.
  • 이 연구는 과학영재교육을 경험한지 오래된 수혜자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경험한 교육프로그램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또한 프로그램의 개선사항은 무엇인지를 학교 급에 따라 구분하여 알아보았다. 선행연구와는 달리 이 연구는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과학영재들이 요구하는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였으며,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를 위해 프로그램이 진행될 때 보다는 일정 시간이 흐른 후에 평가하는 것에 훨씬 더 신뢰성이 있다는 착수효과 (splashdown effect)를 고려하여 수혜자를 연구대상으로 했다는 점에서도 차별성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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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2차 과학영재 발굴․육성 종합계획의 목표는 무엇인가? 제2차 과학영재 발굴․육성 종합계획에서는 미래의 과학기술 인력 양성을 위해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 단계에 이르기까지 전주기적으로 과학영재를 양성하기 위한 체계 구축을 주요 목표로 하고 있다(미래창조과학부, 2013). 따라서 이런 목표가 제대로 달성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과학영재들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교육프로그램이 충실히 제공되고 있는지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며, 이는 영재교육의 질적 성장을 위해서도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 되고 있다(Matthews, Foster, Gladstone, Schieck, & Meiners, 2007).
과학영재의 정의적 특성을 고려한 인성․진로교육 프로그램, 창의․융합형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이 부족해서 어떤 문제가 있는가? 이로 인해 여러 영재교육기관에서는 여전히 과목 심화형 교육과정으로 지식 위주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또한 과학영재의 정의적 특성을 고려한 인성․진로교육 프로그램, 창의․융합형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이 부족하기 때문에 통합적, 고차원적 사고력을 신장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문제점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김영옥, 맹희주, 2015; 정현철, 류지영, 허남영, 백민정, 이종열, 김미진, 2013). 또한 여러 영재교육 프로그램이 과학영재의 특성이나 요구에 맞게 개발․구성하기 보다는 오히려 영재 담당교사가 누가 되느냐에 따라 학습내용이 중복되거나 학년 수준에 맞지 않는 속진 위주의 교육이 주로 이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김영옥, 맹희주, 2015; 이정희, 2011; 한기순, 2006).
과학영재들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교육프로그램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다양한 교육 경험을 가진 과학영재교육 수혜자(이하 수혜자)들을 대상으로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 연속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과학영재들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교육프로그램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다양한 교육 경험을 가진 과학영재교육 수혜자(이하 수혜자)들을 대상으로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 연속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 왜냐하면 수혜자들은 영재교육기관에서 받은 교육 경험을 바탕으로 여러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비교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Stake와 Mares(2005)는 과학영재들을 위한 심화교육 프로그램이 과학에 대한 동기와 자신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를 통해 해당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보다는 수혜자들을 대상으로 일정 시간이 흐른 후에 교육프로그램을 평가 하는 것이 훨씬 신뢰성이 있다는 착수효과(splashdown effect)를 보고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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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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