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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6 no.3, 2016년, pp.449 - 471
This study was conducted in order to investigate how a Problem-Based Learning (PBL) program titled(called) 'Designing Safe and Strong Bridge' effects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scientific attitude, scientific career orientation and leadership. The participants were 19 scientifically gifted stud...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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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 영재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현대와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새롭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며 영재교육과정은 영재들의 학습요구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조석희, 2004). 또한 영재교육 프로그램은 영재의 인지적 특성과 정의적 특성과 요구에 맞는, 즉 상위 수준 사고능력(창의성, 문제해결력) 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의 신장, 자아개념 신장, 미래사회 지도자로서의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개발되어야 한다(조석희, 김홍원, 1999). | |
영재교육 프로그램은 어떻게 개발되어야 하는가? | 영재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현대와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새롭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며 영재교육과정은 영재들의 학습요구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조석희, 2004). 또한 영재교육 프로그램은 영재의 인지적 특성과 정의적 특성과 요구에 맞는, 즉 상위 수준 사고능력(창의성, 문제해결력) 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의 신장, 자아개념 신장, 미래사회 지도자로서의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개발되어야 한다(조석희, 김홍원, 1999). 이와 같은 영재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영재들에게 차별화된 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한다. | |
현재 현장에서 과학영재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과학영재들의 특성에 맞는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을 고안하고 영재교육과정에서 수업으로 구현되어야 효과적인 과학영재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과거에 비해 개선되기는 하였으나 현재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영재수업은 여전히 교사 중심적, 설명식, 문제풀이식, 이론중심 수업들이 주를 이루고 있는 실정이다. 영재들에게 적합하고 영재의 잠재력을 계발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을 탐색하려면 영재들이 선호하는 수업의 형태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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