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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경험에 따른 소비자 조절초점이 온라인 쇼핑몰 신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Effect of Regulatory Focus on the Consumer Trust to a Web Site : Moderating Effect of Consumers' Purchasing Experience Toward Online Shopping 원문보기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 한국데이타베이스학회지, v.23 no.4, 2016년, pp.101 - 116  

한수진 (Hoseo Univ.,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강소라 (Hoseo Univ.,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suggested a model that reflects the role played by the consumer's regulatory focus (promotion focus and prevention focus) as determinant factors of trust in the Web site. Also, we considered the moderating effects of consumers' purchasing experience toward online shopping. We cond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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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기존 연구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행동과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특성을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 신뢰 결정의 선행요인으로 실증 분석하고자 한다. 다양한 개인 특성 중 동일 대상에 대한 지각 및 행동에 대한 선행요인으로 가치를 최대화를 위하여 동기부여 되는 경우와 위험을 최소화하려는 방향으로 동기부여 되는 조절 초점을 분석하고자 한다. 조절 초점이론에 의하면, 구매자의 행동이 즐거움을 증가시키기 위하거나 혹은 손실을 줄이기 위한 방향으로 동기부여 되며 이는 두 유형으로 나뉘어진다고 설명한다[Brockner and Higgins, 2001; Higgins, 1998].
  • 본 논문은 조절 초점이론을 바탕으로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에 대한 신뢰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구매자의 조절초점을 파악하고자 한다. 동일한 대상에 대해 지각에 대한 차이를 설명하고 있는 조절 초점 이론은 촉진초점에 비하여 예방초점이 보다 위험을 강하게 지각하게 된다고 설명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촉진초점과 예방초점의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에 대한 신뢰 형성 차이를 파악하고자 한다. 추가적으로 조절초점과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 신뢰간의 관계에 있어 구매 경험이 이들 간의 관계를 조정할 것이라 기대한다.
  • 즉 개인적 특성에 따라 동일한 대상 혹은 환경에 대하여 위험을 높게 지각할 수도 있으며, 반면에 가치를 높게 지각할 수도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기존 연구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행동과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특성을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 신뢰 결정의 선행요인으로 실증 분석하고자 한다. 다양한 개인 특성 중 동일 대상에 대한 지각 및 행동에 대한 선행요인으로 가치를 최대화를 위하여 동기부여 되는 경우와 위험을 최소화하려는 방향으로 동기부여 되는 조절 초점을 분석하고자 한다.
  • 인터넷 특성 상 고객들은 클릭 한 번으로 다른 온라인 사이트로 이동이 쉽기 때문에, 고객 확보와 이들이 지속적으로 구매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고객과의 신뢰 구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에 대한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구매자의 조절초점의 영향력을 실증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따라서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신뢰는 개인적 특성이 온라인 환경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형성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개인적 특성을 조절 초점이론에 기반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왜냐하면, 온라인을 통한 구매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여전히 오프라인에서의 구매보다는 위험에 대한 지각이 높다[Chang and Tseng, 2013].
  • 특히, 온라인 환경은 기업이나 제품에 대한 직접적인 접촉이 어렵기 때문에 다양한 형태의 경험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인터넷 상에서의 구매 경험은 예방초점의 구매자들에게 조차도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신뢰를 향상시킬 수 있음을 설명하고 있다. 구매 경험은 간접적인 소비자 경험이나 다양한 형태의 판촉행위 등을 통하여 이루어 질 수 있다.
  • 본 논문은 조절 초점이론을 바탕으로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에 대한 신뢰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구매자의 조절초점을 파악하고자 한다. 동일한 대상에 대해 지각에 대한 차이를 설명하고 있는 조절 초점 이론은 촉진초점에 비하여 예방초점이 보다 위험을 강하게 지각하게 된다고 설명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촉진초점과 예방초점의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에 대한 신뢰 형성 차이를 파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촉진초점의 소비자가 예방초점의 소비자보다 온라인 구매 사이트의 신뢰도가 높을 것이다.
  • 가설 2 : 구매경험이 증가할수록, 예방초점의 소비자가 촉진초점의 소비자보다 온라인 구매 사이트의 신뢰도가 더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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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아조절이란 무엇인가? 자아조절(Self-regulation)은 개인이 자신들의 생각이나 지각을 적절한 목표 혹은 표준에 맞추는 과정을 의미한다[Brockner and Higgins, 2001]. 과거의 쾌락주의적 관점에서는 행동은 즐거움을 찾거나 혹은 고통을 피하기 위한 목적에서 동기부여 된다고 설명한다[Lewin, 1951].
효과적인 소매 관리의 기본은 무엇인가? 효과적인 소매 관리의 기본은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직, 간접적인 긍정적 경험의 창조이다[Carbone and Haeckel, 1994; Grewal et al., 2009].
촉진초점과 예방초점의 관점에 따른 차이점에는 무엇이 있는가? 촉진초점과 예방초점은 다음의 네 가지 관점에서 차이점을 나타내고 있다. 첫째, 서로 상이하면서도 명확한 목적을 추구하기 때문에 이를 달성함에 있어 상이한 전략적 접근방식을 사용하게 된다. 즉, 촉진초점은 목표 획득의 접근전략을 사용하지만, 예방초점의 경우에는 목표획득을 위한 회피전략을 사용하게 된다[Higgins, 1998]. 둘째, 개인이 만족하기 위하여 탐색하고 추구하는 욕구(needs)의 차이이다. 촉진초점의 경우에는 성장욕구에 초점을 맞춘 반면, 예방초점은 안전의 욕구에 초점을 두게 된다[Higgins and Silberman, 1998]. 셋째, 개인이 성취하고자 노력하는 목적의 차이이다. 촉진 초점의 개인은 열정이나 성취를 강조하며, 긍정적인 결과의 존재 획득이 목적이다. 반면, 예방초점의 개인은 부정적이거나, 만족스럽지 않은 결과를 예방하는 것이 목적이며, 따라서 부정적인 결과의 존재유무를 강조하게 된다. 넷째, 개인이 중요하게 여기는 심리적 상황의 차이이다. 촉진초점은 긍정적 결과를 통한 희열, 즐거움의 심리적 상황을 유지하고자 하지만, 예방초점은 안도감, 평안함을 유지하고자 한다. 정리하면, 향상초점은 이득을 성취하고자 하는 동기에 의해 개인의 이상과 열망 등 목표를 위해 기꺼이 위험을 감수하는 조절기제이며, 예방초점은 손실을 피하고자 하는 방어적 동기로 인해 위험을 회피하고자 하는 조절기제[Crowe and Higgins, 1997]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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