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의 새벽배송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도와 고객행동(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Early Morning Delivery Service Quality of Online Shopping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Behavior (Reuse Intention)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13 no.3, 2023년, pp.57 - 69  

정종우 (인하대학교 일반대학원 서비스경영공학) ,  김철수 (인하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새벽배송은 일반 배송 서비스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 서비스는 일반적으로 새벽 시간대, 주로 새벽 7시 이전에 제품을 고객에게 배송하는 것을 의미한다. 온라인 새벽배송에는 고객측면에서 다양한 가치를 제공하는 반면 판매자와 온라인 쇼핑몰과 같은 서비스 제공자 측면에서는 극복해야 할 적지 않은 도전과제를 가지고 있다. 새벽배송 시장은 PC기반 온라인 쇼핑과 모바일 쇼핑을 합친 온라인 식품판매에서 성장세가 확대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확대되어 가는 온라인 쇼핑 새벽배송에 대한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온라인 쇼핑 새벽배송 환경을 모형화하기 위해 독립요인을 다음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시스템 특성, 제품특성, 그리고 배달특성.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세 가지 독립요인, 고객만족 (매개요인), 그리고 재이용의도 (종속변수)와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탐색하여 보았다. 분석결과, 온라인 쇼핑의 새벽배송 서비스품질에 시스템특성과 제품특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특히 시스템특성 중에 신뢰성, 편리성, 유용성, 그리고 상호작용, 제품특성 중에는 제품품질, 제품가격, 제품다양성, 제품간편성이 고객만족에 정(+)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하지만 배달특성은 고객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arly morning delivery possesses distinct characteristics that differentiate it from standard delivery services. This service typically involves delivering products to customers during the early morning hours, primarily before 7 AM. While online early morning delivery offers various advantages from ...

주제어

표/그림 (8)

참고문헌 (19)

  1. Ahn U., Park J., and Jeong H. (2004), "Study on the Impact of E-commerce Logistics Service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lationship Quality," Commodity Studies, 31(4), 159-179 

  2. Bauer, H.H., Grether, M., and Leach, M. (2002). Customer relations through the Internet. Journal of Relationship Marketing, 1(2), 39-55.? 

  3. Chu J. G. (2019), research on brand expansion identity (B.I) strategy in the era of new distribution trends -focusing on user experience (UX) factors of early morning delivery courier companies. Korea Design Trend Association, Korea Design Forum, 65, p.145 

  4. Embrain (2020). Investigation on awareness of early morning delivery services 

  5. Howard, J.A., and Sheth, J. N. (1969). The theory of buyer behavior. New York, 63, 145.? 

  6. Jung J., and Shin J. (2020). The effect of logistics service quality of early morning delivery on customer satisfaction: the moderating effect of eco-friendly attitude. Journal of the Korean Computer Information Society, 25(10), 241-248 

  7. Kim, C.H. and Shin, K.S.,(2019)"A Study on the Measurement Method of Cold Chain Service Quality Using Smart Contract of Blockchain,"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24(3), pp. 1-18? 

  8. Kim H., Lee J., Song Y., and Kim S. (2020), The effect of mobile shopping mall attributes on consumer loyalty: whether consumers experience O2O services as a modulating variabl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27(3), 77-92 

  9. Kim, H. and Han, S. (2013), the effect of technology preparation and customer participation on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service repurchase intention-centered on family restaurants. Digital Convergence Research, 11(9), 67-78 

  10. Kim J., Lee S., and Choi J. (2002), A Study on the Measurement of Delivery Service Quality, Business Administration Research, 31 (2), 283-294 

  11. Kim J., and Yoo J. (2021). The effect of characteristic factors of metaverse service on perceived value and intention to continue use. Industrial Economic Research, 34(6), pp. 1339-1362 

  12. Kim K., Lee K., and Kim J. (2007), website quality, delivery services, and the impact of online word of mouth on Internet purchase intention, e-Business Research, 8(1), pp. 131-153 

  13. Kang, S., and Hyun, B.(2021). A Study on the Key Factors of Delivery Service Quality on Online Shopping Mall Loyalty: Coupang's Rocket Delivery Center. Marketing Studies, 36(3), 49-77 

  14. Kim W. (2014), An integrated empirical study on the quality of logistics services and repurchase of online shopping malls, Incheon National University's Northeast Asian Logistics Graduate School, Ph.D. thesis 

  15. Koo, Y., and Kim, D.(2018), analysis of the importance of revitalizing fresh food transportation in the domestic cold chain. Korean Society of Logistic Studies, 26(4), pp.23-38 

  16. Park, J.(2019) An empirical study on the satisfaction and intention of purchasing Korean products by Indonesian consumers through online shopping malls, Doctoral Thesis, Hannam University Graduate School 

  17. Shin G.(2016), Following AMOS 23 Statistical Analysis, Seoul: Cheongram 

  18. Taylor, S.A., and Baker, T. L.(1994), An Assessment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the Formation of Consumers' Purchase Intentions, Journal of Retailing, 70(2), 163-178.? 

  19. Wikiped, Encyclopaedia Britannica Editorial(2022), wikipedia.org/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