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요인들에 관한 국제적 연구를 실시함으로써, 대학생들의 창업의도를 결정하는 사회적 환경요인을 규명하고, 정책 입안자들에게 향후 대학생들의 창업의도 제고를 통한 창업 활성화 방안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최근까지는 창업자의 개인특성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어 왔으나,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연구들과는 달리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요인들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요인으로 대학의 창업지원 활동, 정부의 창업지원 정책, 성공적 역할모델, 사업 시장규모를 독립변수로 사용하고,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통제 변수로 사용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사회적 환경 변수 중에서 대학의 창업지원 활동, 성공적 역할모델 및 사업 시장규모는 창업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정부의 창업지원 정책은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통계적 특성으로는 중국 대학생의 창업의도가 가장 높았으며, 창업을 한 경험이 있을수록 창업의도가 높았고,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창업의도가 높았다. 아울러, 본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 및 향후 연구 제언이 제시되었다.
본 논문은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요인들에 관한 국제적 연구를 실시함으로써, 대학생들의 창업의도를 결정하는 사회적 환경요인을 규명하고, 정책 입안자들에게 향후 대학생들의 창업의도 제고를 통한 창업 활성화 방안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최근까지는 창업자의 개인특성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어 왔으나,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연구들과는 달리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요인들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요인으로 대학의 창업지원 활동, 정부의 창업지원 정책, 성공적 역할모델, 사업 시장규모를 독립변수로 사용하고,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통제 변수로 사용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사회적 환경 변수 중에서 대학의 창업지원 활동, 성공적 역할모델 및 사업 시장규모는 창업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정부의 창업지원 정책은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통계적 특성으로는 중국 대학생의 창업의도가 가장 높았으며, 창업을 한 경험이 있을수록 창업의도가 높았고,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창업의도가 높았다. 아울러, 본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 및 향후 연구 제언이 제시되었다.
This research paper aims to provide valuable data to the policy makers in establishing business activation plan through improving university students'entrepreneurial intention by carrying out international comparison research regarding the social environmental factors that influences entrepreneurial...
This research paper aims to provide valuable data to the policy makers in establishing business activation plan through improving university students'entrepreneurial intention by carrying out international comparison research regarding the social environmental factors that influences entrepreneurial intention. There have been multiple researches on personal traits that affect entrepreneurial intention in the past, but this paper examines the social environmental factors that impact entrepreneurial intention. The result of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 university's assistive activity for entrepreneurship, successful entrepreneurial role model, and business market scale has positive effect on entrepreneurial intention, while government assistive policies for entrepreneurship has no direct effect on entrepreneurial intention. Second, there were some differences of entrepreneurial intention in demographic characteristics. The mean of entrepreneurial intention was highest in Chinese students. Students who have ever started their own business were highest in total mean comparison of entrepreneurial intention. Also entrepreneurial intention mean was higher in men generally. Beside, discussion is made on the implication of the study, the limitations of the study, and some directions for future studies.
This research paper aims to provide valuable data to the policy makers in establishing business activation plan through improving university students'entrepreneurial intention by carrying out international comparison research regarding the social environmental factors that influences entrepreneurial intention. There have been multiple researches on personal traits that affect entrepreneurial intention in the past, but this paper examines the social environmental factors that impact entrepreneurial intention. The result of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 university's assistive activity for entrepreneurship, successful entrepreneurial role model, and business market scale has positive effect on entrepreneurial intention, while government assistive policies for entrepreneurship has no direct effect on entrepreneurial intention. Second, there were some differences of entrepreneurial intention in demographic characteristics. The mean of entrepreneurial intention was highest in Chinese students. Students who have ever started their own business were highest in total mean comparison of entrepreneurial intention. Also entrepreneurial intention mean was higher in men generally. Beside, discussion is made on the implication of the study, the limitations of the study, and some directions for future stud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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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연구들과 달리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요인들에 관한 국제적 연구를 실시함으로써, 대학생들의 창업의도를 결정하는 사회적 환경요인을 규명하고, 정책 입안자들에게 향후 대학생들의 창업의도 제고를 통한 창업 활성화 방안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한국, 중국, 일본, 홍콩 대학생들의 창업의도를 정량적으로 비교 분석한 최초의 연구이다. 최근까지는 창업자의 개인특성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어 왔으나,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연구들과는 달리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요인들에 대하여 살펴보았으며, 특히 한·중·일·홍콩 비교연구 수단으로서 적절한 변수인 사업 시장규모를 추가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지금까지의 창업의도에 관한 연구는 주로 이미 창업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져 왔다. 본 연구에서는 고용 없는 성장의 시대를 맞이한 현시점에서 미래의 국가경제를 책임질 잠재적 창업가인 한국, 중국, 일본 및 홍콩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요인들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가설 1: 사회적 환경은 창업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창업의도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관점에서 성별, 건강상태 및 국적에 따라 창업의도에 차이가 있음을 가정하였고, 학습과 경험에 따라 창업의도가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연령별, 학년별 및 창업경험 유무에 따라 창업의도에 차이가 있음을 가정하였다.
제안 방법
또한 통제변수인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성별과 창업경험, 국적은 더미변수로 변환하여 투입하였으며, 사회적 환경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와 같다.
본 연구는 SPSS Ver.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695부의 자료를 분석하였고,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으로는 성별, 연령, 학년, 건강상태, 창업경험 및 국적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선정된 변수는 선행연구들에서 이용되었던 변수들을 바탕으로 하되, 한·중·일·홍콩 비교연구 수단으로 적절한 변수인 사업 시장규모를 추가하였으며, 본 연구 목적에 맞게 조작적 정의를 다음과 같이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창업가를 둘러싼 사회적 환경요인인 대학의 창업지원 할동, 정부의 창업지원 정책, 성공적 역할모델, 사업 시장규모라는 요소들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하여 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김봉준·조성의(2014)는 대학생의 지식기술기반 창업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전문지식과 기술적 능력, 관리능력, 정부의 창업촉진정책, 취업환경에 대한 인식을 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요인으로 대학의 창업지원 활동, 정부의 창업지원 정책, 성공적 역할모델 및 사업 시장규모를 독립변수로 사용하고자 한다.
사업 시장규모는 본 연구에서 처음으로 시도하는 변수로서, 잠재적 창업가인 대학생이 속한 국가의 시장규모를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창업의도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측되는 인구, GDP, 천연자원, 사회기반시설, 교육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하여 총 5개의 측정항목을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둘째, 본 연구 중에 창업가의 개인적 특성을 추가 연구할 필요성이 있으므로 앞으로 창업가의 개인적 특성 및 사회적 환경이 창업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지속해서 해 볼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창업 희망업종에 대한 구분 없이 전 업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차후 연구에서는 특정 업종 창업을 희망하는 집단으로 세분화하여 집단 간 차이를 연구한다면 또 다른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데이터처리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창업의도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t-test와 ANOVA를 실시하였다. 모집단이 2개인 성별과 창업 경험은 t-test를 실시하였고, t-test의 경우 T검증에 의한 유의도 값이 0.05보다 작으면 유의한 평균 차이가 나타난 것이다. 모집단이 3개 이상인 연령, 학년, 건강상태, 국가는 ANOVA를 실시하였으며, 각 집단의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사후다중비교방법으로 Scheffé test를 실시하였다.
모집단이 3개 이상인 연령, 학년, 건강상태, 국가는 ANOVA를 실시하였으며, 각 집단의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사후다중비교방법으로 Scheffé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사회적 환경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수의 독립변수의 투입으로 인한 다중공선성의 문제는 VIF(Variance Inflation Factor) 값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 VIF 값이 10이하로 나타나 다중공선성의 문제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사회적 환경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통제변수로 하는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1단계에서는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투입하여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통계학적 요인을 확인하였고, VIF 값이 1.
본 연구는 측정개념의 타당성 및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 요인분석과 신뢰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을 추출하는 방법으로는 주성분 분석을 이용하였고, 요인회전방식으로는 Varimax방식을 이용하였으며, 고유치(Eigen Value) 1.
본 연구는 측정개념의 하위요인별로 평균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과 같다.
신뢰성 분석은 내적일관성을 검증하기 위해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으며, 이 값의 경우 0.6이상으로 나타나면 비교적 신뢰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측정개념의 타당성 및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 요인분석과 신뢰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을 추출하는 방법으로는 주성분 분석을 이용하였고, 요인회전방식으로는 Varimax방식을 이용하였으며, 고유치(Eigen Value) 1.0이상, 요인부하량(Factor Loading) 0.5이상을 기준으로 하여 요인을 추출하였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창업의도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t-test와 ANOVA를 실시하였다. 모집단이 2개인 성별과 창업 경험은 t-test를 실시하였고, t-test의 경우 T검증에 의한 유의도 값이 0.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창업의도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측정개념의 하위요인의 평균점수를 산출하였으며, 성별과 창업경험은 t-test를 실시하였고, 연령과 학년, 건강상태, 국적은 ANOVA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표 6>과 같다.
이론/모형
기존의 선행연구인 Krueger(1993), Crant(1996), Liῇán & Chen(2009), Davidsson(1995), 정연수·조성의(2013), 진주형·박병진(2014), 이현숙·백민정(2012) 등의 연구를 통하여 6개 측정항목을 추출하였으며,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김봉준·조성의(2014), 오상훈(2013)의 연구를 바탕으로 총 7개의 측정항목을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윤방섭(2004), 박시사·강성일(2007)의 측정도구를 바탕으로 창업에 성공한 부모, 친척, 주변 인물 등 총 6개의 측정항목을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정연수·조성의(2013), 김봉준·조성의(2014) 등의 연구를 참조하여 총 8개의 문항을 Likert의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성능/효과
결론적으로 창업의도는 남학생, 25세 이상, 4학년, 건강상태 매우 좋음, 창업경험 있음, 중국에서 가장 높았으며,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모든 변인에서 창업의도의 차이가 나타남으로써 연구 가설 2는 채택되었고, 하위가설인 2-1, 2-2, 2-3, 2-4, 2-5, 2-6은 모두 채택되었다.
본 연구는 사회적 환경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수의 독립변수의 투입으로 인한 다중공선성의 문제는 VIF(Variance Inflation Factor) 값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 VIF 값이 10이하로 나타나 다중공선성의 문제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창업의도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성별과 연령, 학년, 건강상태, 창업경험, 국적에 따라서 창업의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서 가설2는 채택되었고, 2-1, 2-2, 2-3, 2-4, 2-5, 2-6은 채택되었다.
본 연구의 종속변수인 창업의도에 관한 6문항을 요인분석한 결과에서는 와 같이 고유치 1.0이상인 1개 요인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측정개념의 하위요인별로 평균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표 3>과 같다. 사회적 환경을 구성하는 요인의 평균은 대학의 창업지원활동 2.356, 정부의 창업지원정책 2.731, 성공적 역할모델 2.479, 사업 시장규모 2.944의 평균값을 보였으며, 사업 시장규모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001)가 창업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는 남학생이고 국적이 중국과 홍콩이면서 창업을 한 경험이 있을수록 창업의도가 높아지나, 국적이 일본일 경우 창업의도가 낮아진다는 결과였으며, 요인의 전체 설명력은 19.5%로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 결과에 따라서 연구 가설1은 부분적으로 채택되었고, 하위가설인 1-1, 1-3, 1-4는 채택, 1-2는 기각되었다.
이는 대학의 창업지원활동과 성공적 역할모델, 사업 시장규모를 높게 인식할수록 창업의도가 높아진다는 결과였다.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크기는 성공적 역할 모델이 가장 컸으며, 이어서 대학의 창업지원 활동, 사업 시장규모 순으로 나타났다.
첫째, 사회적 환경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에 의하면, 대학의 창업지원활동, 성공적 역할모델, 사업 시장규모가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에 따라서 가설1은 부분적으로 채택되었고, 1의 하위가설인 1-1, 1-3, 1-4는 채택, 1-2는 기각되었다.
후속연구
향후 연구에서는 연구결과의 일반화를 위해 다양한 표본을 대상으로 고찰해 볼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 중에 창업가의 개인적 특성을 추가 연구할 필요성이 있으므로 앞으로 창업가의 개인적 특성 및 사회적 환경이 창업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지속해서 해 볼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창업 희망업종에 대한 구분 없이 전 업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창업 희망업종에 대한 구분 없이 전 업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차후 연구에서는 특정 업종 창업을 희망하는 집단으로 세분화하여 집단 간 차이를 연구한다면 또 다른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한계점과 이를 통한 향후 연구의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대학생들을 조사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잠재적인 창업가 전체를 대상으로 한 것으로 일반화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연구결과의 일반화를 위해 다양한 표본을 대상으로 고찰해 볼 필요가 있다.
첫째, 본 연구는 대학생들을 조사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잠재적인 창업가 전체를 대상으로 한 것으로 일반화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연구결과의 일반화를 위해 다양한 표본을 대상으로 고찰해 볼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 중에 창업가의 개인적 특성을 추가 연구할 필요성이 있으므로 앞으로 창업가의 개인적 특성 및 사회적 환경이 창업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지속해서 해 볼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ntrepreneurial Intention의 다른 명칭은?
학술적 용어인 ‘Entrepreneurial Intention’을 국내 학자들은 ' 창업의지'(김홍, 2012) 또는 '창업의도'(하규수․윤백중, 2011)로 사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래에 창업을 하고자 하는 계획이라는 측면을 강조하기 위하여 ‘창업의도’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로 한다.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나라별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창업의도는 창업과정을 이해하는데 있어 가장 핵심적인 개념(Krueger & Brazeal, 1994)이기 때문에 창업을 활성화시키기위해서는 창업의도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경제적, 지리적, 문화적 특성으로 인해 각 나라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최근까지는 창업자의 개인특성인 위험감수성, 성취욕구, 자기효능감 등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어 왔다.
창업과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김봉준, 조성의가 들고 있는 것은?
(1994)는 창업과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개인적 환경, 창업을 통해 추구하고자 하는 개인의 목표, 사업적 환경(창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 자금획득의 용이성), 구체적 사업 아이디어 등을 들고 있다. 김봉준․조성의(2014)는 대학생의 지식기술기반 창업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전문지식과 기술적 능력, 관리능력, 정부의 창업촉진정책, 취업환경에 대한 인식을 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요인으로 대학의 창업지원 활동, 정부의 창업지원 정책, 성공적 역할모델 및 사업 시장규모를 독립변수로 사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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