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적 리더십이 대학도서관 사서의 조직유효성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감성지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ffect of Alternative Leadership on the Recognition of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University Librarian: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 리더십의 대안적인 개념인 공유 리더십, 진정성 리더십, 셀프 리더십이 대학도서관 사서들의 조직유효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리더십 유형 중 어떤 리더십이 조직유효성 인식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지, 각 리더십과 조직유효성의 관계에서 감성지능의 조절효과가 있는가에 대해 검증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전국의 대학도서관 중 10인 이상의 정규직 사서가 근무하는 55개 대학도서관 사서 275명을 대상으로 140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여 분석하였다. 독립변인인 대안적 리더십과 조직유효성과의 영향 관계에서는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가 도출되었고, 각 리더십의 종속변인에 대한 영향 차이에서는 셀프 리더십이 직무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으며, 감성지능의 조절효과에 관한 검증 결과 공유 리더십과 조직유효성과의 관계에서 부분적인 조절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리더십과 조직유효성의 영역에 새로운 개념과 사실을 주장하고 있지는 않지만, 문헌정보학 분야에서 비교적 연구되지 않았던 대안적 리더십에 대한 새로운 개념들에 대해 이론적 관계를 도입하는 기여를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 리더십의 대안적인 개념인 공유 리더십, 진정성 리더십, 셀프 리더십이 대학도서관 사서들의 조직유효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리더십 유형 중 어떤 리더십이 조직유효성 인식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지, 각 리더십과 조직유효성의 관계에서 감성지능의 조절효과가 있는가에 대해 검증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전국의 대학도서관 중 10인 이상의 정규직 사서가 근무하는 55개 대학도서관 사서 275명을 대상으로 140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여 분석하였다. 독립변인인 대안적 리더십과 조직유효성과의 영향 관계에서는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가 도출되었고, 각 리더십의 종속변인에 대한 영향 차이에서는 셀프 리더십이 직무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으며, 감성지능의 조절효과에 관한 검증 결과 공유 리더십과 조직유효성과의 관계에서 부분적인 조절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리더십과 조직유효성의 영역에 새로운 개념과 사실을 주장하고 있지는 않지만, 문헌정보학 분야에서 비교적 연구되지 않았던 대안적 리더십에 대한 새로운 개념들에 대해 이론적 관계를 도입하는 기여를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hared leadership, authenticity leadership, and self - leadership on the recognition of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university librarians, which is an alternative concept of existing leadership.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wh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hared leadership, authenticity leadership, and self - leadership on the recognition of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university librarians, which is an alternative concept of existing leadership.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whether leadership styles have more influence on recognition of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nd whether there is a moderating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 total of 140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from 275 librarians of 55 university librarians working in the university libraries nationwide. The effect of alternative leadership, which is an independent variable,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was partially derived, and self - leadership had the greatest effect on job satisfaction, and control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Although this study does not claim new concepts and facts in the field of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validity, it can be said that it contributes to introducing the theoretical relation to new concepts of alternative leadership which has not been relatively studied in the field of linguistic informatic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hared leadership, authenticity leadership, and self - leadership on the recognition of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university librarians, which is an alternative concept of existing leadership.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whether leadership styles have more influence on recognition of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nd whether there is a moderating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 total of 140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from 275 librarians of 55 university librarians working in the university libraries nationwide. The effect of alternative leadership, which is an independent variable,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was partially derived, and self - leadership had the greatest effect on job satisfaction, and control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Although this study does not claim new concepts and facts in the field of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validity, it can be said that it contributes to introducing the theoretical relation to new concepts of alternative leadership which has not been relatively studied in the field of linguistic informa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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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각 리더십 중 어떤 리더십이 조직유효성 인식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지 보았으며 각 리더십과 조직유효성과의 관계에 대한 가설과 감성지능의 조절효과에 대한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검증을 통해 대안적 리더십과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대한 영향요인과 감성지능의 관계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도서관 사서가 인지하는 공유 리더십, 진정성 리더십, 셀프 리더십이 사서들의 조직유효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해보는 것이다. 그리고 3개의 리더십 중 어떤 리더십이 조직유효성 인식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지, 각 리더십과 조직유효성의 관계에서 감성지능의 조절효과가 있는지 검증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과 조직유효성에 관한 이론적고찰 및 문헌연구를 토대로 공유 리더십, 진정성 리더십, 셀프 리더십을 독립개념으로 설정하였으며, 감성지능을 조절개념으로 그리고 종속개념으로는 조직유효성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 리더십의 대안적인 개념인 공유 리더십(shared leadership), 진정성 리더십(authentic leadership), 셀프 리더십(self leadership)이 우리나라 대학도서관사서들의 조직유효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대학도서관 조직에 적용할 수 있는지 검토하고자 한다. 또한, 대학도서관에서 이러한 리더십 유형 중 어떤 리더십이 조직유효성인식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지와 각 리더십과 조직유효성의 관계에서 감성지능의 조절효과를 검증해봄으로써, 변인들의 전체적인 관계를 파악하고 검증하여 이론적 시사점 및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통계분석을 통해서 이론모형의 적절성을 검증함으로써 가설들에 대한 논리적근거를 마련하였고 리더십 분야에서 최근 연구가 시작된 공유 리더십, 진정성 리더십, 셀프 리더십에 대한 다각적 검토를 진행하였다. 문헌정보학 분야에서 기존의 연구에서 거의 논의하지 못했던 대안적 리더십을 제시하여 향후 대안적 리더십 연구의 방향성을 밝히고 있다. 대학도서관 리더십의 새로운 분야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제공하고 리더십 연구영역을 확장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 리더십의 대안적인 개념인 공유 리더십(shared leadership), 진정성 리더십(authentic leadership), 셀프 리더십(self leadership)이 우리나라 대학도서관사서들의 조직유효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대학도서관 조직에 적용할 수 있는지 검토하고자 한다. 또한, 대학도서관에서 이러한 리더십 유형 중 어떤 리더십이 조직유효성인식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지와 각 리더십과 조직유효성의 관계에서 감성지능의 조절효과를 검증해봄으로써, 변인들의 전체적인 관계를 파악하고 검증하여 이론적 시사점 및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도서관 사서가 인지하는 공유 리더십, 진정성 리더십, 셀프 리더십이 사서들의 조직유효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해보는 것이다. 그리고 3개의 리더십 중 어떤 리더십이 조직유효성 인식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지, 각 리더십과 조직유효성의 관계에서 감성지능의 조절효과가 있는지 검증하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학도서관이 지속적인 발전을 하고 역동적인 서비스 기관으로 존재하려면 도서관 내부에서의 리더십 역량 개발은 꼭 필요하다. 이런 관점에서 본 연구를 바탕으로 비영리 기관이며 비교적 보수적인 대학도서관 조직에 대안적 리더십을 반영하여 조직유효성을 제고하는 기초를 제공하였다.
가설 설정
본 연구는 대학도서관 사서의 대안적 리더십과 조직유효성 인식의 관계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대안적 리더십을 공유 리더십, 진정성 리더십, 셀프 리더십으로 정의하고 조직유효성은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변인으로 사용하였다. 각 리더십 중 어떤 리더십이 조직유효성 인식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지 보았으며 각 리더십과 조직유효성과의 관계에 대한 가설과 감성지능의 조절효과에 대한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검증을 통해 대안적 리더십과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대한 영향요인과 감성지능의 관계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이러한 연구목적과 조직유효성에 관한 이론적고찰 및 문헌연구를 토대로 공유 리더십, 진정성 리더십, 셀프 리더십을 독립개념으로 설정하였으며, 감성지능을 조절개념으로 그리고 종속개념으로는 조직유효성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독립개념과 종속개념사이의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인구통계학적 변인 중 성별, 연령, 최종학력을 통제변인으로 설정하였다. 이를 연구모형으로 나타내면 <그림 1>과 같다.
넷째, 최근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감성지능을 조절효과로 제안하였으며, 선행연구와 이론적 근거에 바탕을 두고 대안적 리더십과 조직유효성 관계에서 대학 도서관 사서의 감성지능이 발휘하는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를 시도하였다. 비록 감성지능이 대안적 리더십과 조직유효성과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로써 작용한다는 통계적 결과는 도출되지 못했지만 대학도서관 구성원의 감성지능이 조직유효성에는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단서는 제시되어 향후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1단계에서는 통제변인을 미 투입 하였고, 2단계에서는 통제변인을 투입하여 분석하였다.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의 관계가 제3의 변인에 의해서 설명되지 않아야 하고 통계학적으로 그 영향력을 제거하기 위해 통제변인을 포함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는 선행 연구자들이 사용한 설문항목을 근거로 구성하였다. 독립변인은 공유 리더십, 진정성 리더십, 셀프 리더십으로 설정하였고 종속변인은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으로 설정하였다. 조절변인으로는 감성지능을 설정하였다.
이를 실제로 분석하기 위해서 위계적 회귀분석(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도서관 사서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기 때문에 사회과학 분야 선행연구들에서 일반적으로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에 많은 영향을 주는 개인적 특성인 인구통계학적 변인 중 성별, 연령, 최종학력을 통제 변인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도서관 사서의 대안적 리더십과 조직유효성 인식의 관계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대안적 리더십을 공유 리더십, 진정성 리더십, 셀프 리더십으로 정의하고 조직유효성은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변인으로 사용하였다. 각 리더십 중 어떤 리더십이 조직유효성 인식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지 보았으며 각 리더십과 조직유효성과의 관계에 대한 가설과 감성지능의 조절효과에 대한 가설을 설정하였다.
대학도서관의 현실적인 문제 해결 및 효율적인 운영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리더십은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와 관련 문헌의 고찰을 통해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설문지를 통해 분석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는 선행 연구자들이 사용한 설문항목을 근거로 구성하였다. 독립변인은 공유 리더십, 진정성 리더십, 셀프 리더십으로 설정하였고 종속변인은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으로 설정하였다.
둘째, 측정도구인 측정항목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요인분석을 통해 검증하였고, 신뢰도분석은 신뢰도계수(Cronbach’s Alpha)을 통해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들에 대해서는 본 연구모형의 맥락에서 연구의 가설검증을 거쳐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토한 후 사용하였다.
그리고 3개의 리더십 중 어떤 리더십이 조직유효성 인식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지, 각 리더십과 조직유효성의 관계에서 감성지능의 조절효과가 있는지 검증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과 조직유효성에 관한 이론적고찰 및 문헌연구를 토대로 공유 리더십, 진정성 리더십, 셀프 리더십을 독립개념으로 설정하였으며, 감성지능을 조절개념으로 그리고 종속개념으로는 조직유효성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독립개념과 종속개념사이의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인구통계학적 변인 중 성별, 연령, 최종학력을 통제변인으로 설정하였다.
조절변인으로는 감성지능을 설정하였다. 인구통계학적 변인은 성별, 연령, 최종학력, 근속연수, 사서자격, 기관의 성격 등의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변인들의측정 방법 5은 점Likert 척도를 이용하였다.
첫째,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통하여 공유 리더십, 진정성 리더십, 셀프 리더십에 대한 개념및 이론적 구조를 확인하였다. 통계분석을 통해서 이론모형의 적절성을 검증함으로써 가설들에 대한 논리적근거를 마련하였고 리더십 분야에서 최근 연구가 시작된 공유 리더십, 진정성 리더십, 셀프 리더십에 대한 다각적 검토를 진행하였다.
첫째,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통하여 공유 리더십, 진정성 리더십, 셀프 리더십에 대한 개념및 이론적 구조를 확인하였다. 통계분석을 통해서 이론모형의 적절성을 검증함으로써 가설들에 대한 논리적근거를 마련하였고 리더십 분야에서 최근 연구가 시작된 공유 리더십, 진정성 리더십, 셀프 리더십에 대한 다각적 검토를 진행하였다. 문헌정보학 분야에서 기존의 연구에서 거의 논의하지 못했던 대안적 리더십을 제시하여 향후 대안적 리더십 연구의 방향성을 밝히고 있다.
통제변인은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의 관계가 제3의 변인에 의해서 설명되지 않아야 하고 통계학적으로 그 영향력을 제거하기 위해 포함하였다. 통제변인으로는 성별, 연령, 최종학력을 투입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대학도서관 통계 분석 대상인 전국의 대학도서관 415개 기관 중 10인 이상의 정규직 사서가 근무하는 55개 대학도서관(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6)에 기관별 부씩총52명을 75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넷째, 연구가설과위의분석을 토대로 독립변인과 종속변인 간의 영향 관계는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고, 감성지능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Baron & Kenny(1986)가 제시한 3단계 조절회귀분석을 수정하여 통제변인이 포함된 4단계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측정도구인 측정항목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요인분석을 통해 검증하였고, 신뢰도분석은 신뢰도계수(Cronbach’s Alpha)을 통해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가설 검증을 위한 실증분석 이전에 설문조사에 사용된 항목이, 측정하고자 하는 변인들을 제대로 측정하였는가를 판단하기 위해 타당성 분석으로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고, 신뢰성 분석으로 크론바흐 알파계수(Cronbach’ Alpha Coefficient)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독립변인과 종속변인 간의 관계에 있어서 감성지능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1단계에서는 본 연구의 통제변인인 성별, 연령, 최종학력을 투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독립변인인 공유 리더십, 진정성 리더십, 셀프 리더십이 종속변인인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변인간의 다중회귀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독립변인인 공유 리더십, 진정성 리더십, 셀프 리더십이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변인간의 다중회귀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연구에서 사용한 변인들 간의 상호 연관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Spearman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중회귀분석과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는데 대체로 회귀분석을 실시할 때 변인간의 상관관계가 너무 강하면 회귀분석 결과가 왜곡되어 검증하고자 하는 독립변인이 종속변인에 미치는 순수한 영향을 검증해 내기 어렵다.
셋째, 도출된 요인 간 연관성을 측정하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5 이하인 경우는 요인분석이 적합하지 않는 것을 나타낸다 (Kasier 1974). 요인 분석결과를 가지고 각 요인들의 최종 도출 항목들에 대하여 내적 일관성 분석방법을 이용하여 신뢰성을 측정하였다. 일반적으로 Cronbach s ’ɑ 계수에 있어서 신뢰도를 평가할 때 연구자마다 다르지만 대체로 신뢰도계수가 0.
넷째, 연구가설과위의분석을 토대로 독립변인과 종속변인 간의 영향 관계는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고, 감성지능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Baron & Kenny(1986)가 제시한 3단계 조절회귀분석을 수정하여 통제변인이 포함된 4단계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실제로 분석하기 위해서 위계적 회귀분석(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도서관 사서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기 때문에 사회과학 분야 선행연구들에서 일반적으로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에 많은 영향을 주는 개인적 특성인 인구통계학적 변인 중 성별, 연령, 최종학력을 통제 변인으로 선정하였다.
첫째,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빈도분석을 통해 결과를 정리하였다.
이론/모형
공유 리더십, 진정성 리더십, 셀프 리더십, 직무만족, 조직몰입, 감성지능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기 위하여KMO(Kaiser-Meyer-Olkin)의 표준적합도와 Bartlett의 구형성 검증(Bartlett's Test of Sphericity)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인구통계학적 변인은 성별, 연령, 최종학력, 근속연수, 사서자격, 기관의 성격 등의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변인들의측정 방법 5은 점Likert 척도를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이때 통제변인 중 성별과 최종학력은 종속변인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고 , 연령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연령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독립변인인 공유 리더십, 진정성 리더십, 셀프 리더십과 조직유효성과의 영향 관계에서는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가 도출되었다. 각 리더십의 종속변인에 대한 영향 차이에서는 셀프리더십이 직무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세 가지 유형의 리더십 모두 조직몰입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감성지능의 조절효과에 관한 검증 결과 공유 리더십과 조직유효성과의 관계에서 부분적인 조절효과가 나타났으나 진정성 리더십, 셀프 리더십과 조직유효성과의 관계에서 감성지능의 조절효과는 없는것으로 분석되었다.
공유 리더십, 진정성 리더십, 셀프 리더십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한 결과 2단계 모형 적합도는 R2값이 0.239(모형의 설명력 23.9%), F값은 6.959(p<0.01)이므로 회귀모형이 유의미한 것으로 판단된다.
공유 리더십, 진정성 리더십, 셀프 리더십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한 결과 2단계 모형 적합도는 R2값이 0.341(모형의 설명력 34.1%), F값은 11.447 p<0.01) 이므로 회귀모형이 유의미한 것으로 판단된다.
공유 리더십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통제변인을 투입하여 분석한 결과, ‘문제 해결력 수준’(β=0.227, p<0.05)과 ‘개발과 멘토링 수준’(B=0.157, p<0.05) 만이 직무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01)으로 회귀모형이 유의미한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회귀분석 결과 공유 리더십 하위 요인 4가지 모두 조직몰입도에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이때 통제변인 중 성별과 최종학력은 종속변인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 연령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연령이 높을수록 조직몰입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중회귀분석을 한 결과 ‘공유 리더십 수준’(B=0.187 p<0.05), ‘진정성 리더십 수준’(B=0.158 p<0.05), ‘셀프 리더십 수준’(B=0.352 p<0.01)이 직무만족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셀프 리더십 수준’이 직무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다중회귀분석을 한 결과 셀프 리더십의 하위요인 ‘행동 중심적 전략 수준’(B=0.414, p<0.01)과 ‘건설적 사고 패턴전략 수준’(B=0.196, p<0.05) 모두 직무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중회귀분석을 한 결과, 셀프 리더십의 하위요인 ‘건설적 사고 패턴전략 수준’(B=0.219 p<0.01)이 조직몰입도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리더십의 종속변인에 대한 영향 차이에서는 셀프리더십이 직무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세 가지 유형의 리더십 모두 조직몰입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감성지능의 조절효과에 관한 검증 결과 공유 리더십과 조직유효성과의 관계에서 부분적인 조절효과가 나타났으나 진정성 리더십, 셀프 리더십과 조직유효성과의 관계에서 감성지능의 조절효과는 없는것으로 분석되었다.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한 결과, 상당수의 변인들 간에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대부분의 변인들 간의 상관계수 r이 0.6이하였으나 진정성 리더십 중 ‘자아인식’이 다른 요인들과의 상관계수가 0.7을 넘어서 다중공선성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판단해서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분석 결과 독립변인인 공유 리더십, 진정성 리더십, 셀프 리더십과 조직유효성과의 영향 관계에서는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가 도출되었다. 각 리더십의 종속변인에 대한 영향 차이에서는 셀프리더십이 직무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세 가지 유형의 리더십 모두 조직몰입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다.
셀프 리더십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한 결과 2단계 모형 적합도는 R2값이 0.223(모형의 설명력 22.3%), F값은 7.685(p<0.01)로 회귀모형이 유의 미한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대안적 리더십의 조직유효성에 대한 영향력 차이에서 셀프 리더십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기반으로 대학도서관의 조직유효성을 증대하기 위해 셀프 리더십이 중요한 동기부여의 원천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제시하였다. 셀프 리더십은 구성원들의 후천적 교육과 훈련을 통해 발현되는 리더십으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식정보화시대 대학도서관 사서의 역할변화에 필요한 리더십으로 더욱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회귀분석 결과 공유 리더십 하위 요인 4가지 모두 조직몰입도에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이때 통제변인 중 성별과 최종학력은 종속변인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 연령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연령이 높을수록 조직몰입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회귀분석 결과 공유 리더십 하위 요인 4가지 모두 조직몰입도에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이때 통제변인 중 성별과 최종학력은 종속변인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 연령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연령이 높을수록 조직몰입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문제 해결 수준’과 ‘개발과 멘토링 수준’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때 통제변인 중 성별과 최종학력은 종속변인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연령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연령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은것으로 나타났다.
즉, ‘문제 해결 수준’과 ‘개발과 멘토링 수준’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때 통제변인 중 성별과 최종학력은 종속변인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연령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연령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은것으로 나타났다.
즉, ‘문제 해결 수준’과 ‘개발과 멘토링 수준’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때 통제변인 중 성별과 최종학력은 종속변인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연령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연령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은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회귀분석 결과 공유 리더십 하위 요인 4가지 모두 조직몰입도에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이때 통제변인 중 성별과 최종학력은 종속변인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 연령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연령이 높을수록 조직몰입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내재화된 도덕성 정도’가 높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문제 해결 수준’과 ‘개발과 멘토링 수준’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행동중심적 전략 수준’과 ‘건설적 사고패턴전략 수준’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정성 리더십 하위 요인의 ‘관계적 투명성 정도’‘내재화된 도덕성 정도’ ‘균형잡힌 정보처리 수준’ 모두 조직몰입도에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정성 리더십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한 결과, 2단계모형 적합도는 R2값이 0.223(모형의 설명력 22.3%), F값은 6.344(p<0.01)로 회귀모형이 유의미한 것으로 판단된다.
진정성 리더십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통제변인을 투입하여 분석한 결과, 진정성 리더십 하위요인 중 ‘내재화된 도덕성 정도’(B=0.156, p<0.01 )만이 직무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연구에서 사용한 변인들 간의 상호 연관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Spearman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중회귀분석과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는데 대체로 회귀분석을 실시할 때 변인간의 상관관계가 너무 강하면 회귀분석 결과가 왜곡되어 검증하고자 하는 독립변인이 종속변인에 미치는 순수한 영향을 검증해 내기 어렵다.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한 결과, 상당수의 변인들 간에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대부분의 변인들 간의 상관계수 r이 0.
넷째, 최근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감성지능을 조절효과로 제안하였으며, 선행연구와 이론적 근거에 바탕을 두고 대안적 리더십과 조직유효성 관계에서 대학 도서관 사서의 감성지능이 발휘하는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를 시도하였다. 비록 감성지능이 대안적 리더십과 조직유효성과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로써 작용한다는 통계적 결과는 도출되지 못했지만 대학도서관 구성원의 감성지능이 조직유효성에는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단서는 제시되어 향후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최근 리더십 연구 분야에서 감성지능을 고려한 연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대안적 리더십과 조직유효성에 관한 연구에서 감성지능을 조절효과로 하는 새로운 연구를 시도했다는점에서 학문적의미가 있는 연구라 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리더십의 특징은 ?
일반적으로 조직이 변화하는 외부환경에 적응하고 효율적 관리를 위해 구성원에게 동기부여를 할 때 고려할 사항 중 하나는 리더십이다. 과거에 비하여 조직구성원의 자발적참여와 자율성이 강화되고,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시되면서 리더십의 영역과 리더의 역할이 상대적으로 축소되는 것처럼 보인다.
조직유효성이란 ?
리더십은 주로 민간 영리기업에서 조직의 변화에 따라 효율적 조직 운영과 관리를 바탕으로 한조직유효성 향상을 위한 연구와 리더십과 조직유효성과의 긍정적인 영향들이 연구되어 왔다(Pearce and Sims 2002; Elloy 2005). 조직유효성은 외부환경의 변화에 적응하고 내부 구조의 안정과 유지를 통해 조직이 효율적, 효과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개념으로조직의 성과를 측정, 평가하는 기준이라 할 수 있다(차현주 2017).
대학도서관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살펴볼 것은 ?
도서관 경영분야에서 리더십에 대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되어 왔으나 대부분 관리자 리더십에 초점을 맞춘 리더십의 유형과 조직효과성의 측면에 대한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Jordan 2012).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 대학도서관이 처한 현실적인 문제에 접근하고, 효율적인 조직운영의 지속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변화된 리더십 즉, 공유리더십, 진정성리더십, 셀프 리더십 등을 중심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대학도서관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잘 아는 구성원들 스스로 대학도서관 조직의 변화관리를 주도할 수 있도록 실천적 리더십, 대안적 리더십들이 사서들의 조직유효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실증적 연구는우리에게주어진과제라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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