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의미 변별법을 활용한 공공도서관 사서의 자아상 분석
An Analysis of the Public Librarians' Self Images using Semantic Differential Method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0 no.3, 2016년, pp.53 - 69  

송기호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 청소년에 대한 교육 정보 서비스가 증가하고 있는 공공도서관 사서의 자아상을 의미 변별법을 활용하여 측정하고 일반적인 특징을 분석하는 것이다. 분석 결과 공공도서관 사서들은 자신의 일에 보람을 느끼고 있으며 친절함, 공평함, 상냥함을 지녔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자신의 역할이 영향력이 없고 무시당하고 있으며, 초라하고 답답하다는 부정적인 자아상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공공도서관 사서들은 자신의 능력과 자질 그리고 활동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자아상을 가지고 있지만, 사서직의 역할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와 긍정적인 평가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공공도서관 사서에 대한 고정관념을 극복하고 사서직에 대한 평가와 역할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아동 청소년의 접근성 향상을 위한 도서관의 물리적 환경 구축 및 프로그램 운영, 선배 사서들의 리더십 발휘, 도서관과 사서직의 새로운 가치와 역할에 대한 홍보 그리고 교수자로서의 자질 함양을 위한 사서 재교육 활성화 등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easure self images of public librarians who should increasingly take charge of services for children and young people through the semantic differential method and analyze its' general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 results of analysis public librarians have been 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청소년에 대한 교육 정보 서비스가 증가하고 있는 공공도서관 사서의 자아상을 의미 변별법으로 측정하여 특징을 분석하는 것이다. 그리고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교수자로서의 긍정적인 자아상 개발 방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이 주관한 자유학기제 기반 독서문화프로그램 운영자 워크숍에 참여한 공공도서관 사서 120명을 대상으로 자아상을 측정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청소년에 대한 교육 정보 서비스 참여가 증가하고 있는 공공도서관 사서의 자아상을 의미 변별법을 활용하여 측정하고 일반적인 특징을 분석하는 것이다. 그리고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긍정적인 자아상 개발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미디어에 투영된 사서에 대한 이미지는 매력적이고 친절하며 도움을 주는 이미지이지만, 사회적 가치에 대한 충분한 공감대는 형성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와 달리 사서의 스스로에 대한 이미지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타인이 바라보는 사서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의미 변별법을 활용하여 종합적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 따라서 아동·청소년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서 친절하고 공평하다는 등의 이미지 이외에 사서직의 역할을 제대로 전달함으로써 긍정적인 평가를 이끌어낼 수 있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의미 변별법을 활용한 공공도서관 사서의 자아상 분석 결과를 토대로 평가와 역할에 대한 자아상 향상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청소년에 대한 교육 정보 서비스 참여가 증가하고 있는 공공도서관 사서의 자아상을 의미 변별법을 활용하여 측정하고 일반적인 특징을 분석하는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청소년에 대한 교육 정보 서비스가 증가하고 있는 공공도서관 사서의 자아상을 의미 변별법으로 측정하여 특징을 분석하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아상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공공도서관 및 사서에 대한 이러한 기대 역할 변화를 고려할 때 아동 및 청소년과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끼치는 사서의 자아상에 대해서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 자아상(self-image)이란 나는 누구인가? 혹은 자신을 어떻게 느끼는가에 대한 개인의 느낌이나 생각을 의미한다. 자아상은 각 개인의 나 스스로에 대한 이미지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타인이 나를 어떻게 보느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이나 느낌을 통해서 형성된다.
의미 변별법은 무엇을 활용하는가? Osgood과 그의 동료들이 다양한 사물, 인간, 사상 등 추상적 대상에 대한 개념의 의미를 정의적 특성으로 측정하기 위하여 개발하였다. 이 방법은 측정하고자 하는 정의적 특성과 관련된 양극적인 뜻을 가진 형용사군을 활용한다. 구체적으로 어떤 개념을 설명하는 양극의 형용사 사이를 5단계나 7단계로 나누어 놓은 척도에서 연구 대상자로 하여금 어느 정도로 생각되는지 표시하게 함으로써 연구 대상자가 갖고 있는 개념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는 것이다(임상직 2003, 5).
사서의 자아상이 중요한 이유는? 이러한 측면에서 사서의 자아상은 사서가 현재 가지고 있는 자신에 대한 이미지와 이용자 등 타인이 인식하고 있는 사서에 대한 평가가 결합된 것이다. 사서의 자아상이 중요한 이유는 사서가 갖는 부정적인 이미지가 사서와 도서관 그리고 문헌정보학의 잠재적인 위험 요소이기 때문이다(Limerick 2005, 2). 따라서 공공도서관 사서가 아동 및 청소년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교수자로서의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현재 가지고 있는 자신에 대한 이미지와 아동과 청소년을 포함한 이용자들이 본인을 어떻게 보느냐에 대한 인식을 명확하게 알아볼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교육부. 2015.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세종: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2015. National Curriculum Standards.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2. 박경숙. 1974. 意味辨別法에 의한 '선생'의 이미지 測定. 한국교육, 1(2): 61-73. Park, Kyeong Sook. 1974. "An Exploratory Study for Measurement of Student's Image onTeacher." Journal of Korean Education, 1(2): 61-73. 

  3. 변우열, 이병기, 송기호. 2013. 사서교사의 자아상 검사 도구 개발과 자아상 분석. 한국비블리아학 회지, 24(2): 31-47. Byun, Woo-Yeoul, Lee, Byeong-Ki and Song, Gi-Ho. 2013. "The Study on the Developmentof the Measurement Tool and Analysis of Self Images for Teacher Librarians." Journal of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4(2): 31-47. 

  4. 우윤희, 김종성. 2014. 우리나라 창작동화에 나타난 도서관 사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8(1):277-298.Woo, Yun-Hee and Kim, Jong-Sung. 2014. "Reflection of Libraries and Librarians in KoreanChildren's Literature."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8(1):277-298. 

  5. 이경란, 한복희. 2009. 공공도서관 청소년 프로그램 분석과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0(4): 115-130. Lee, Kyeong-Ran and Hahn, Bock-Hee. 2009. "A Study on Young Adults' Programs Analysis& Revitalization in Public Library."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Information Science, 20(4): 115-130. 

  6. 이은철, 김갑선. 2002. 사서직의 직업 이미지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6(3): 25-47. Lee, Eun-Chul and Kim, Gap-Sun. 2002. "A Study on the Professional Image of Librarianship."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6(3): 25-47. 

  7. 이학주. 2000. 의미변별법으로 측정한 교사의 자아상. 한국교사교육, 17(1): 183-205. Lee, Hak-Joo. 2000. "Teachers' Self-Image Measured by S. D. Method." The Journal ofKorean Teacher Education, 17(1): 183-205. 

  8. 임경원 외. 2006. 특수학교 교사의 자아상: 의미변별척도의 적용. 정서?행동장애연구, 22(3):213-233. Lim, Kyoung Won et al. 2006. "Self-Images of Special Education Teachers: The Application ofa Semantic Differential Meaning Scale." Th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n DevelopmentalDisabilities, 22(3): 213-233. 

  9. 임상직. 2003. 의미변별법에 의한 초등학교장의 이미지 분석.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행정 전공. Lim, Sang-zik. 2003.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Principal Image by the Semantic DifferentialMethod. M.A. thesis, Major in Elementary Educational Administration, Graduate School ofEducation,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orea. 

  10. 임승렬. 2003. 유치원 교사의 자아상(self-image) 검사도구 개발과 자아상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8(2): 315-332. Im, Seung Lyeol. 2003. "Th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Measurement Tool andAnalysis of Self Images of Kindergarten Teacher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8(2): 315-332. 

  11. 전창호, 김선호. 2008. 영화에 나타난 사서의 이미지 분석. 정보관리연구, 39(1): 151-176. Jeon, Chang-Ho and Kim, Sun-Ho. 2008. "Analysis of the Image of Libraians in MotionPictures."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39(1): 151-176. 

  12. Elliott, M. A. 1996. The Librarian's Stereotyped Image in Romance Novels, 1980-1995: Has the Image Changed?. M.A. thesis, Kent State University School of Library Science, USA. [online] [cited 2016. 5. 24.] 

  13. IFLA and UNESCO. 1994. Public Library Manifesto. [online] [cited 2016. 4. 1.] 

  14. IFLA and UNESCO. 2011. Public Library Service Guidelines. 2nd ed. Berlin: Walter de Gruyter GmbH & Co. KG. 

  15. Kitchen, B. 2000. Librarian's Image in Children's Fiction. [online] [cited 2015. 5. 24.] 

  16. Limerick, S. B. 2005. From Buns to Batgirl: The Changing Image of the Librarian. [online] [cited 2015. 5. 24.] 

  17. Prentice, A. E. 2011. Public Libraries in the 21st Century. Santa Barbara, CA: Libraries Unlimited. 

  18. Pultorak, L. A. 1993. The Image of Librarian in Poetry, 1958-1993. M.A. thesis, Kent State University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USA. [online] [cited 2016. 5. 24.] 

  19. Shera, J. H. 1970. Sociological Foundations of Librarianship. 윤영 역. 1984. 도서관학의 사회학적 기반. 서울: 구미무역출판부. Shera, Jesse Hauk. 1970. Sociological Foundations of Librarianship. Translated by Yun, Young. 1984. Seoul: Gumimuyeokchoolpanbu. 

  20. Vassilakaki, E. and Moniarou-Papaconstantinou, V. 2014. "Identifying the Prevailing Images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rofession: Is the Landscape Changing?." New Library World, 115(7/8): 355-375. 

  21. Ziarnik, N. R. 2003. School & Public Libraries: Developing the Natural Alliance. Chicago:American Library Associatio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