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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자 관점의 대학도서관 서비스 품질요소와 속성 및 상대적 중요도 분석
Analyzing User's Perceptions on Quality Elements and Attributes of University Library Services and Their Relative Importance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0 no.3, 2016년, pp.267 - 292  

김미령 (서울지방경찰청 도서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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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이용자의 관점에서 대학도서관 서비스 품질을 이해하고 이를 분석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이용자가 대학도서관에서 '무엇'을 이용했는지가 아닌 대학도서관 서비스를 이용하는 그 '과정'에 주목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의 구술면담자료를 근거이론 방법으로 서비스 품질요소를 도출하여 LibQual+ 구성차원과 비교하였다. 그 결과 (1) 이용자의 정서적 부분과 관련된 품질요소, 이용자 맞춤서비스와 관련한 '서비스 고객화'가 도출되었고, (2) 실질적인 이용자 요구가 좀 더 구체적으로 분석되었다. 도출된 품질요소에 대한 속성과 중요도는 KANO와 AHP를 적용하여 분석하고 서비스 품질요소를 차별화하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quality of University library service and to propose analyzing method from user's perspective. For that, this study noted that 'the process' of using the university library service rather than 'what did they use' in the university library. In-depth int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 품질에서 기술적 품질이란 무엇인가? Gronroos(1984)는 기술적 품질(technical quality)과 과정적 품질(functional quality: 서비스 전달과정의 품질로 기능적 품질이라고도 함)의 합으로 보고 있다. 기술적 품질은 고객들이 서비스로부터 얻는 것으로 ‘무엇’에 해당하는 품질이며, 과정적 품질은 고객이 서비스를 받는 과정 품질이다. Garvin(1984)은 고객의 지각에 의한 개인적인 견해로 보고 있는데 이것은 주관적이고 고객 중심적인 관점이다.
QFD란 무엇인가? QFD는 1966년 일본의 요지 아카오(Yoji Akao, 赤尾洋二)에 의해 개발되었고, 고객지향 품질경영시스템으로 품질의 집이라고 하는 HOQ(House of Quality, 품질의 집)를 통하여 고객의 요구사항과 상대적 중요도를 파악하여 최적의 대안을 선정하는 방법으로 서비스 품질 평가에 주로 사용하는 기법이다. QFD의 기본 개념은 고객의 요구사항을 제품의 품질특성으로 변환하고 부품특성과 공정특성, 제품 생산 시 구체적인 활동으로 까지 변환하는 것이다.
SERVQUAL이나 LibQual+ 모형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도서관 서비스 품질요소에 관한 기존의 많은 연구는 SERVQUAL이나 LibQual+ 모형을 적용하였다. 이러한 품질평가 모형은 정형화․ 표준화된 것으로 이용자의 지각 범위를 도서관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 품질요소로 제한하는 측면이 있다. 또한 품질의 속성이나 도서관의 특성과 환경 등에 대한 차이를 고려하지 않고 동일한 평가항목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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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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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배용섭, 유영목. 2011. Kano 모델과 QFD를 활용한 가치요소 중심의 서비스 디자인 개선방안. 한국경영과학회지, 36(4): 109-123. Bae, Yong-Sup and Yu, Yung-Mok. 2011. "A Value Based Service Design Using Kano'sModel and QFD." Journal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36(4): 109-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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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홍성만, 임채홍, 하민철. 2012. 문화예술교육정책의 우선순위 탐색: 학교문화예술교육 정책행위자에 대한 심층면담과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23(1): 77-105. Hong, Sung Man, Lim, Chae Hong and Ha, Min Cheol. 2012. "An Exploratory Study ofPriorities for Culture and Arts Education Policy: With a Focus on In-depth Interview and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of Policy Actors for Culture and Arts Education in Schools." Korean Society and Public Administration, 23(1): 77-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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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Strauss, A. and Corbin, J. 1990. Basics of Qualatative Research: Grounded Theory Procedures and Techniques. 신경림 역. 2001. 근거이론의 단계. 서울: 현문사. 

  19. Strauss, A. and Corbin, J. M. 1998.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Techniques and Procedures for Developing Grounded Theory. Thousand Oaks: Sage Publications. 

  20. Timko, M. 1993. "An Experiment in Continuous Analysis." Center for Quality of Management Journal, 2(4): 1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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