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반적으로 애니메이션을 포함한 콘텐츠 산업은 초기 투자비용이 많은데 비해 시장 확대를 통한 추가 수익을 확보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따라서 관련사들은 생산비를 분산하고 시장을 확대하려는 전략을 구사하게 되는데, 이는 유통 창구의 확대 혹은 상품 거래를 통한 해외시장의 진출 형태로 나타난다. 하지만 새로운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따라 하루가 다르게 다양한 플랫폼이 새로이 생성되고 있으며, 글로벌 애니메이션 산업은 이전 보다 빠른 구조적 변화, 산업 경제적 기회의 확대, 수용자의 태도 변화 등 산업 전반에 걸쳐 혁신적인 변화를 야기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빠르게 적응하고 새로운 기회를 선점하기 위해선 구조적, 경제적으로 열악한 국내 애니메이션 업체들 스스로만의 힘으로 자구책을 마련하기를 기대하기보다는 정부주도로 이들을 지원해오던 기존의 방식들의 실효성을 제고하여 보다 더 효과적으로 이들의 해외진출을 도울 수 있도록 하는 법, 제도적 차원의 지원과 함께 현실에 맞는 다양한 지원 메커니즘 도입이 필수적이다. 글로벌 애니메이션 산업의 환경적 변화에 따라 정부의 추가적이며 효율적인 지원을 기대할 수 있는 부문은 정부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해외수출 컨설팅 지원, 영세한 국내업체들의 프로젝트 제작비 마련을 위한 펀딩 지원, 지속적이고 발전된 해외수출을 위해 잠재적 수출 대상국 및 해외업체에 관한 다양한 정보축적 및 정보제공 지원, 기존의 하청제작에서 창작 애니메이션으로 전환하여 저작권 확보를 마친 국내 업체들의 상황을 적극적으로 고려하여 보다 다양하고 폭넓은 매출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돕는 해외 라이센싱에 관한 지원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또한 이들의 효율성을 고려한 선행 조건으로는 정부 주도의 국내외 애니메이션 업체들이 다함께 참여할 수 있는 공동체 결성과 기존 오프라인 지원의 결점을 보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동시에 논의 되어야 한다. 이러한 모든 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가장 합리적이며 효과적인 방안이 국산 애니메이션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모델 구축 및 운영이다. 이를 통해 정부는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활성화를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도록 돕는 디지털 아카이브 역할을 성실히 수행할 수 있으며, 국내 상황에 최적화된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모델 구축을 통해 국내 대다수의 애니메이션 영세 업체들에게도 온라인의 특성을 활용한 저비용, 고효율의 이점을 살려 인력과 비용 등의 부담없이 해외진출을 통해 콘텐츠의 부가가치를 스스로 끌어 올릴 수 있는 결정적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또한 해외업체들의 입장에서도 국내 업체들과의 거래에 있어서의 대한민국 정부가 보증하는 신뢰와 편의를 무한 제공 받을 수 있다.
전반적으로 애니메이션을 포함한 콘텐츠 산업은 초기 투자비용이 많은데 비해 시장 확대를 통한 추가 수익을 확보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따라서 관련사들은 생산비를 분산하고 시장을 확대하려는 전략을 구사하게 되는데, 이는 유통 창구의 확대 혹은 상품 거래를 통한 해외시장의 진출 형태로 나타난다. 하지만 새로운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따라 하루가 다르게 다양한 플랫폼이 새로이 생성되고 있으며, 글로벌 애니메이션 산업은 이전 보다 빠른 구조적 변화, 산업 경제적 기회의 확대, 수용자의 태도 변화 등 산업 전반에 걸쳐 혁신적인 변화를 야기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빠르게 적응하고 새로운 기회를 선점하기 위해선 구조적, 경제적으로 열악한 국내 애니메이션 업체들 스스로만의 힘으로 자구책을 마련하기를 기대하기보다는 정부주도로 이들을 지원해오던 기존의 방식들의 실효성을 제고하여 보다 더 효과적으로 이들의 해외진출을 도울 수 있도록 하는 법, 제도적 차원의 지원과 함께 현실에 맞는 다양한 지원 메커니즘 도입이 필수적이다. 글로벌 애니메이션 산업의 환경적 변화에 따라 정부의 추가적이며 효율적인 지원을 기대할 수 있는 부문은 정부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해외수출 컨설팅 지원, 영세한 국내업체들의 프로젝트 제작비 마련을 위한 펀딩 지원, 지속적이고 발전된 해외수출을 위해 잠재적 수출 대상국 및 해외업체에 관한 다양한 정보축적 및 정보제공 지원, 기존의 하청제작에서 창작 애니메이션으로 전환하여 저작권 확보를 마친 국내 업체들의 상황을 적극적으로 고려하여 보다 다양하고 폭넓은 매출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돕는 해외 라이센싱에 관한 지원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또한 이들의 효율성을 고려한 선행 조건으로는 정부 주도의 국내외 애니메이션 업체들이 다함께 참여할 수 있는 공동체 결성과 기존 오프라인 지원의 결점을 보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동시에 논의 되어야 한다. 이러한 모든 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가장 합리적이며 효과적인 방안이 국산 애니메이션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모델 구축 및 운영이다. 이를 통해 정부는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활성화를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도록 돕는 디지털 아카이브 역할을 성실히 수행할 수 있으며, 국내 상황에 최적화된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모델 구축을 통해 국내 대다수의 애니메이션 영세 업체들에게도 온라인의 특성을 활용한 저비용, 고효율의 이점을 살려 인력과 비용 등의 부담없이 해외진출을 통해 콘텐츠의 부가가치를 스스로 끌어 올릴 수 있는 결정적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또한 해외업체들의 입장에서도 국내 업체들과의 거래에 있어서의 대한민국 정부가 보증하는 신뢰와 편의를 무한 제공 받을 수 있다.
In general, content business companies include animation industry can have benefits, which they have higher incomes when they obtain wider markets. Therefore, they pursue to have diverse windows for content distribution or to reach the foreign markets for dealing their content products with potentia...
In general, content business companies include animation industry can have benefits, which they have higher incomes when they obtain wider markets. Therefore, they pursue to have diverse windows for content distribution or to reach the foreign markets for dealing their content products with potential customers. It have the greatest value. They can re-invest the incomes to produce their new products, and they can enhance the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of their next products. As the results, the companies can have more incomes and wider markets in next business, and it will be the effectiveness of the good cycle of the animation industry. Animation industry has being undergone of its structure changes, more economical chances and viewers' attitudes changes through the all over the industry because of the acceptance of new digital technology. To response the changes or have the new chances from the changes, they should to review the existing system and the law concerned with the animation business as well as having the diverse new plans for supporting the industry like a construction of the online marketplace of Korean animation. It would make the Korean animation companies to meet foreign customers easily by making lower the entrance barrier of the foreign markets. Current Korean government needs to estimate the value of the Korean animation accurately and objectively by concerning its surroundings to support efficiently. However, it is very difficult to estimate the value of the content rightly because of its' intangible and subjective matter. For this, they should analyze the all the data of the information of the Korean animation content by accumulate, open to the public and manage. So if the government makes online marketplace for the Korean animation, which all the Korean animation companies get in, it would be a solution of estimating the value of the Korean animation rightly. In addition, it will be used as the role of archive of the government to lead the industry successfully. As a point of the small size of the Korean animation companies, they are government dependable because of its low budget, so they strongly expect the government to do the right role as the unique knowledge distributor. Therefore, the Korean animation online marketplace would make not only big companies, but also small companies to have the chances to increase the value of their content in the global markets by themselves without economic burdens.
In general, content business companies include animation industry can have benefits, which they have higher incomes when they obtain wider markets. Therefore, they pursue to have diverse windows for content distribution or to reach the foreign markets for dealing their content products with potential customers. It have the greatest value. They can re-invest the incomes to produce their new products, and they can enhance the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of their next products. As the results, the companies can have more incomes and wider markets in next business, and it will be the effectiveness of the good cycle of the animation industry. Animation industry has being undergone of its structure changes, more economical chances and viewers' attitudes changes through the all over the industry because of the acceptance of new digital technology. To response the changes or have the new chances from the changes, they should to review the existing system and the law concerned with the animation business as well as having the diverse new plans for supporting the industry like a construction of the online marketplace of Korean animation. It would make the Korean animation companies to meet foreign customers easily by making lower the entrance barrier of the foreign markets. Current Korean government needs to estimate the value of the Korean animation accurately and objectively by concerning its surroundings to support efficiently. However, it is very difficult to estimate the value of the content rightly because of its' intangible and subjective matter. For this, they should analyze the all the data of the information of the Korean animation content by accumulate, open to the public and manage. So if the government makes online marketplace for the Korean animation, which all the Korean animation companies get in, it would be a solution of estimating the value of the Korean animation rightly. In addition, it will be used as the role of archive of the government to lead the industry successfully. As a point of the small size of the Korean animation companies, they are government dependable because of its low budget, so they strongly expect the government to do the right role as the unique knowledge distributor. Therefore, the Korean animation online marketplace would make not only big companies, but also small companies to have the chances to increase the value of their content in the global markets by themselves without economic burde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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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해외진출을 위한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모델 구축이 기존의 대표적인 오프라인 해외 진출 활동들과 비교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고, 기존의 미흡했던 국가적 지원을 보완할 수 있으며 국내 환경과 국제적 트렌드에도 적합하다는 가설 하에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기능 및 역할을 제고하여 모델링한 후 결론으로 도출하고자 한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그간 정부와 민간은 다양한 협력 모델 구축을 통해 국내산업을 지원하고자 하였고 이것이 정책의 기본방향이었다. 우선 해외 전시 마켓 참가지원을 통해서 국산 애니메이션의 해외 공동제작을 보다 활성화하고 해외 진출을 확대하며, 동시에 글로벌 애니메이션 프로젝트를 발굴 확충하여 수출 지향적인 프로젝트의 선택과 집중적인 지원을 통해 세계시장에서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도출한다는 것이다.
성능/효과
하지만 현재까지도 국내에서는 이러한 콘텐츠의 해외진출을 위한 방법으로 해외공동제작, 에이전트 고용을 통한 대리판매 방식, 국제 영상물 견본시장 참여방법 등이 매우 편중되어 소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4) 이들 방법에는 비용의 부담, 거래처 발굴의 한계, 협상능력 부재 및 정부지원의 부족 등 피할 수 없는 다수의 제약이 내재되어 있으며, 점차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틈새시장을 공략해야 하는 경우에도 다양한 구매자를 접촉할 수 없다는 데에서 중요한 단점을 가진다. 때문에 이를 보충할 다양한 방법의 개발을 통해 광범위하게 분포되어있는 구매자들을 접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결론적으로, 프로젝트는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인지도, 주목성, 신뢰도를 위한주 홍보 플랫폼인 TV 이외에, 수용자가 가장 많이 소비하고 있는 새로운 플랫폼의 노출을 기획하기 위해 스마트 폰과 스마트 패드, 디지털 사이니지 등에 폭넓게 활용될 수 있는 90초짜리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었으며 틈새시간 수요를 위해 철저하게 준비되었다.
후속연구
국내 제작사들의 입장에서도 정부의 인증 및 타 애니메이션과의 단체교섭 등을 통해 협상에 있어서 비교우위를 점할 수 있으며, 다양한 국가, 다양한 플랫폼으로의 진출이 이전에 비해 훨씬 더 수월해질 것이다. 또한 향후 바이어들의 구매행위를 정밀 분석하여 이들에게 맞는 자신의 애니메이션을 맞춤형으로 추천할 수도 있어 2차, 3차로 이어지는 구매를 유도할 수 있음과 동시에 지속적인 일대일 마케팅 등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장기적인 관계 유지가 가능해질 것이다. 이 같은 국내 애니메이션의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는 범세계적으로 국내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확산시킬 수 있는 작품의 홍보와 창작 작품을 위한 해외업체와의 공동제작 및 제작비 마련의 기회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라는 가상의 공간을 통해 이들 해외 유통 전문가들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든 자신들의 로컬 고객에 맞는 한국 애니메이션을 찾아 결정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와 함께 구매에 있어서의 신속성과 편리성을 제공받을 수 있고, 국내 제작사들의 입장에서도 정부의 인증 및 타 애니메이션과의 단체교섭 등을 통해 협상에 있어서 비교우위를 점할 수 있으며, 다양한 국가, 다양한 플랫폼으로의 진출이 이전에 비해 훨씬 더 수월해질 것이다. 또한 향후 바이어들의 구매행위에 따른 알고리즘을 정밀 분석하여 이들에게 맞는 자신의 애니메이션을 맞춤형으로 추천할 수도 있어 2차, 3차로 이어지는 구매를 쉽게 유도할 수 있음과 동시에 지속적인 일대일 마케팅 등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장기적인 관계 유지가 가능해질 것이다.
이 같은 국내 애니메이션의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는 범세계적으로 국내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확산시킬 수 있는 작품의 홍보와 창작 작품을 위한 해외업체와의 공동제작 및 펀딩의 기회의 장으로도 활용될 것이며, 라이센싱 등을 통한 수익의 다각화 실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향후 업체들의 노력여하에 따라 수많은 양질의 고객들이 다양한 양질의 콘텐츠 유지를 부르며 다시금 양질의 콘텐츠가 양질의 고객을 부르는 선순환의 환경 구축이 가능해질 것이다. 이를 통해 국내 애니메이션 콘텐츠는 질적, 양적 성장을 이룰 것이며, 기존 콘텐츠 제작자와 유통사업자간의 불공정거래, 왜곡된 수익배분 및 저작권 문제 등 후진적 유통환경 개선을 통한 선순환구조 확립에 일조하게 되어 마침내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은 궁극적으로 전 세계시장에서 일정한 가치를 갖는 브랜드 자산을 형성할 수 있다.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의 성장은 지난 수년간 지속되었고 향후 수년간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나 방송 애니메이션과 디지털 배급 분야의 급속한 성장으로 영화 애니메이션과 홈비디오 애니메이션은 전체 시장에서의 비중이 매 해 상대적으로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 실정에 맞는 한국형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모델 구축으로 이용자들에게 구매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와 함께 신속성과 편리성을 제공함으로써 현재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국내 애니메이션 제작업체들의 해외유통지원에서의 단점을 스스로 보완해 효율적인 지원의 좋은 방안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제작사들의 입장에서도 정부의 인증 및 타 애니메이션과의 단체교섭 등을 통해 협상에 있어서 비교우위를 점할 수 있으며, 다양한 국가, 다양한 플랫폼으로의 진출이 이전에 비해 훨씬 더 수월해질 것이다.
또한 향후 바이어들의 구매행위를 정밀 분석하여 이들에게 맞는 자신의 애니메이션을 맞춤형으로 추천할 수도 있어 2차, 3차로 이어지는 구매를 유도할 수 있음과 동시에 지속적인 일대일 마케팅 등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장기적인 관계 유지가 가능해질 것이다. 이 같은 국내 애니메이션의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는 범세계적으로 국내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확산시킬 수 있는 작품의 홍보와 창작 작품을 위한 해외업체와의 공동제작 및 제작비 마련의 기회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필요성과 국내 산업이 처한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였을 때, 가장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방안이 온라인을 통한 국가 주도형 애니메이션 마켓플레이스 모델 구축이다. 이를 통해 국내 애니메이션은 그동안 높게만 느껴졌던 해외진출 장벽의 높이를 낮추어 인력 및 비용의 문제없이 좀 더 손쉽게 다양한 해외 소비자들과 만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기존에 미치지 못했던 신생 플랫폼으로까지의 진출이 용이해 질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콘텐츠 산업의 특징은 무엇인가?
전반적으로 애니메이션을 포함한 콘텐츠 산업은 초기 투자비용이 많은데 비해 시장 확대를 통한 추가 수익을 확보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따라서 관련사들은 생산비를 분산하고 시장을 확대하려는 전략을 구사하게 되는데, 이는 유통 창구의 확대 혹은 상품 거래를 통한 해외시장의 진출 형태로 나타난다.
애니메이션 산업의 변화에 대응하여 기대할 수 있는 정부의 지원 메커니즘엔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상황에 빠르게 적응하고 새로운 기회를 선점하기 위해선 구조적, 경제적으로 열악한 국내 애니메이션 업체들 스스로만의 힘으로 자구책을 마련하기를 기대하기보다는 정부주도로 이들을 지원해오던 기존의 방식들의 실효성을 제고하여 보다 더 효과적으로 이들의 해외진출을 도울 수 있도록 하는 법, 제도적 차원의 지원과 함께 현실에 맞는 다양한 지원 메커니즘 도입이 필수적이다. 글로벌 애니메이션 산업의 환경적 변화에 따라 정부의 추가적이며 효율적인 지원을 기대할 수 있는 부문은 정부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해외수출 컨설팅 지원, 영세한 국내업체들의 프로젝트 제작비 마련을 위한 펀딩 지원, 지속적이고 발전된 해외수출을 위해 잠재적 수출 대상국 및 해외업체에 관한 다양한 정보축적 및 정보제공 지원, 기존의 하청제작에서 창작 애니메이션으로 전환하여 저작권 확보를 마친 국내 업체들의 상황을 적극적으로 고려하여 보다 다양하고 폭넓은 매출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돕는 해외 라이센싱에 관한 지원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또한 이들의 효율성을 고려한 선행 조건으로는 정부 주도의 국내외 애니메이션 업체들이 다함께 참여할 수 있는 공동체 결성과 기존 오프라인 지원의 결점을 보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동시에 논의 되어야 한다.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모델 구축 및 운영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모든 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가장 합리적이며 효과적인 방안이 국산 애니메이션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모델 구축 및 운영이다. 이를 통해 정부는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활성화를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도록 돕는 디지털 아카이브 역할을 성실히 수행할 수 있으며, 국내 상황에 최적화된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모델 구축을 통해 국내 대다수의 애니메이션 영세 업체들에게도 온라인의 특성을 활용한 저비용, 고효율의 이점을 살려 인력과 비용 등의 부담없이 해외진출을 통해 콘텐츠의 부가가치를 스스로 끌어 올릴 수 있는 결정적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또한 해외업체들의 입장에서도 국내 업체들과의 거래에 있어서의 대한민국 정부가 보증하는 신뢰와 편의를 무한 제공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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