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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 식공간의 로하스연출, 이미지, 신뢰, 만족 및 애호도 간의 구조관계 분석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LOHAS Dining Space Display, Image, Trust, Satisfaction, and Loyalty in Hotels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2 no.4 = no.79, 2016년, pp.333 - 352  

김기철 (롯데호텔(울산) 아트룸) ,  김은희 (서라벌대학교 호텔외식조리과) ,  이연정 (경주대학교 외식조리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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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호텔 식공간의 로하스연출과 호텔이미지, 신뢰, 만족, 고객애호도 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 호텔 식공간의 로하스연출을 통한 호텔이미지, 신뢰, 만족, 고객애호도를 높이기 위한 세부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 나아가 호텔의 매출 증대와 이미지 개선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호텔 식공간의 로하스연출은 호텔이미지, 신뢰,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호텔이미지는 신뢰와 고객애호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신뢰는 만족과 고객애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나아가 만족은 고객애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종합해 보면 호텔기업에서 식공간의 로하스연출은 호텔이미지, 신뢰, 만족, 고객애호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호텔기업은 호텔이미지, 신뢰, 만족, 고객애호도를 높이기 위해서 식공간의 로하스연출 특히 유기농 음식연출, 테이블의 로하스연출, 재활용 의장(장식), 식공간의 쾌적성, 로하스 분위기, 외관 매력성 연출 등에 좀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될 것으로 여겨진다. 또한, 호텔은 서비스의 질과 메뉴의 개선, 외관 분위기, 합리적인 가격 등이 고객의 기대수준에 부합하도록 고객 지향적인 정책으로 나가고, 무엇보다도 식공간의 로하스 연출로 호텔이미지를 높여 나가면서 정직성, 믿음성, 약속 이행 등의 신뢰와 고객만족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 relationships among variables focusing on what kinds of characteristics of LOHAS dining space display affect image, trust, satisfaction, and loyalty in hotels, and establish a relationship model. From the survey design and empirical analysis, examin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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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선행연구(Ahn HS․Cho YB 2015;Lee YJ․Ahn GJ 2015; Oliver RL & Linda G 1997; Bearden WO․Teel JE 1983)에서 다룬 고객이 지각하는 식공간 연출에 대한 만족이 전반적인 호텔이미지와 고객만족 및 신뢰에 영향을 주고, 이것이 결국 고객애호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를 결과를 바탕으로 호텔 레스토랑 이용고객의 로하스 식공간 연출에 대한 만족이 호텔이미지, 전반적 만족과 신뢰, 애호도의 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검증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의 모형을 제시하였다(Fig. 1).
  • 본 연구는 최근 21세기 트렌드로서 주요 고객층에 그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호텔 식공간의 로하스연출과 호텔이미지, 신뢰, 만족, 고객애호도 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 호텔 식공간의 로하스연출을 통한 호텔이미지, 신뢰, 만족, 고객애호도를 높이기 위한 세부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 나아가 호텔의 매출 증대와 이미지 개선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 문헌에 대한 연구를 한 뒤, 연구 목적에 맞게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고, 서울, 울산, 부산, 경주지역 특1급 호텔을 대상으로 자료 수집을 하였다.
  • 따라서 이를 전국적인 범위와 전국의 관광호텔이용객을 포함하여 광범위하고 일관성 있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판단된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미국의 내추럴마케팅연구소가 발간하는 로하스저널에서 제시한 로하스 소비자를 특정짓는 12개의 주요 측정변수를 이용하여 호텔레스토랑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호텔 식공간의 로하스연출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그라나 각계 전문가들을 활용하여 변수에 대한 다양하고 폭넓은 척도개발 필요성이 있다고 사료되나, 아직 이에 따른 연구가 많이 미흡한 실정으로 식공간의 로하스연출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즉, 고객만족은 기대 충족을 통한 새로운 가치 창출을 의미하며, 그것은 고객의 충성도와 재구매 행동, 재 방문의도, 구전, 상표 전환 등으로 이어지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Woodside A et al 1989). 이 같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기대 불일치 이론에 의한 레스토랑 이용 후 평가에 의한 긍정적 만족으로 측정하고자 한다. 신뢰란 어떤 상황에서 판매원이 믿음을 줄 수 있는 말이나 약속이행, 언행일치와 같이 소비자에게 줄 수 있는 믿음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Morris JH.
  • 또한, 식음료 이벤트가 호텔이미지에 영향을 주고, 다시 호텔이미지는 고객만족과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보고가 있다(Song SJ et al 2010). 이러한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종사원의 서비스 질, 합리적 가격, 인테리어 분위기, 좋은 시설 등을 호텔이미지 속성으로 보고, 이러한 호텔이미지 속성이 만족, 신뢰, 고객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제기를 바탕으로 식공간의 로하스연출과 호텔이미지, 신뢰, 만족, 고객애호도의 영향관계를 고찰하여, 향후 로하스적 식공간을 도입하고자 하는 호텔에게 폭넓은 실무적, 학문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식공간의 로하스 연출은 호텔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식공간의 로하스 연출은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식공간의 로하스 연출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 호텔 이미지는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 호텔 이미지는 고객 애호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 신뢰는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 : 신뢰는 고객애호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8 : 만족은 고객애호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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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늘날 호텔을 방문하는 고객은 호텔을 어떻게 인식하는가? 오늘날 호텔을 방문하는 고객은 호텔을 단순히 훌륭한 숙박시설이나 수준 있는 서비스와 음식을 제공할 수 있는 공간으로만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들의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과 웰빙을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공간의 개념으로 확대하여 인식하고 있다. 더욱이 호텔 내 레스토랑은 단순한 식사장소를 넘어 이 공간을 매개로 다양하게 체험하고 즐기는 장으로 발전함에 따라 레스토랑 공간구성과 공간배치와 함께, 이용자의 공간에 대한 만족도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Lee YJ 2010; Kim YA & Shin KJ 2014).
호텔 내 레스토랑은 어떤 공간으로 부각되고 있는가? 오늘날 호텔을 방문하는 고객은 호텔을 단순히 훌륭한 숙박시설이나 수준 있는 서비스와 음식을 제공할 수 있는 공간으로만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들의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과 웰빙을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공간의 개념으로 확대하여 인식하고 있다. 더욱이 호텔 내 레스토랑은 단순한 식사장소를 넘어 이 공간을 매개로 다양하게 체험하고 즐기는 장으로 발전함에 따라 레스토랑 공간구성과 공간배치와 함께, 이용자의 공간에 대한 만족도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Lee YJ 2010; Kim YA & Shin KJ 2014).
식공간이 휴식과 만남의 장소로, 그리고 유희와 웰빙의 공간으로 다양화되어 무엇을 필요로 하는가? 식공간이 음식을 제공하는 단순한 기능에서 휴식과 만남의 장소로, 그리고 유희와 웰빙의 공간으로 다양화되어 가고 있다. 이에 식공간은 시각적인 요소가 많이 부각되어가고 있으며, 식공간의 다양한 연출을 필요로 하고 있다(Kim GC & Lee YJ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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