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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2 no.5 = no.80, 2016년, pp.37 - 51
곽영초 (대구대학교 관광경영학과) , 김현정 (대구대학교 호텔관광학과)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1) to investigate the important selection attributes of coffee brands and the relative positions of major coffee brands on the positioning map through similarities and preferences of coffee brands that customers perceive and (2) to provide Korean coffee brands with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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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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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래옥은 언제 미국에 진출했는가? | 1982년 미국에 진출한 ‘우래옥’을 시작으로 우리나라 외식기업의 해외진출은 2000년에 들어 본격화되어 미국과 아시아 지역으로의 진출이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 국내 기업의 해외진출은 1990년대 초반 연 평균 10% 이상의 양적 성장을 거친 외식기업들의 등장과 이들의 질적 수준 향상(Lee J․Kang BS 2010), 한류 열풍에 따른 동아시아 문화교류 및 식문화 교류 증가, 국내 외식시장의 포화로 해외 시장 진출을 통한 수익구조 다양화 요구에 따른 결과라 할 수 있다. | |
우리나라 외식기업의 해외진출은 언제 본격화 되었는가? | 1982년 미국에 진출한 ‘우래옥’을 시작으로 우리나라 외식기업의 해외진출은 2000년에 들어 본격화되어 미국과 아시아 지역으로의 진출이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 국내 기업의 해외진출은 1990년대 초반 연 평균 10% 이상의 양적 성장을 거친 외식기업들의 등장과 이들의 질적 수준 향상(Lee J․Kang BS 2010), 한류 열풍에 따른 동아시아 문화교류 및 식문화 교류 증가, 국내 외식시장의 포화로 해외 시장 진출을 통한 수익구조 다양화 요구에 따른 결과라 할 수 있다. | |
중국은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세계 여러 국가들의 글로벌 외식기업들이 반드시 진출해야 할 주요 시장으로 인식되고 있는 이유는? | 중국은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세계 여러 국가들의 글로벌 외식기업들이 반드시 진출해야 할 주요 시장으로 인식되고 있다(Grünhagen, Dant, & Zhu 2012). 그 원인을 살펴보면 먼저 중국 도시화 비율 증가에 따른 소비시장의 확대를 들 수 있다. 2000년부터 2012년까지 중국의 도시화 비율은 36. |
Globalwindow, 2013년 중국의 뜨는 브랜드, 지는 브랜드, Assessed April 12. 2013. Available from: http://www.globalwindow.org/gw/overmarket/GWOMAL020M.html?BBS_ID10&MENU_CDM10103&UPPER_MENU_CDM10102&MENU_STEP3&ARTICLE_ID5001910&ARTICLE_SE20302
Globalwindow, 中, 스타벅스 등 거센 한류에 반격 전, Assessed January 16. 2015. Available from: http://www.globalwindow.org/gw/overmarket/GWOMAL020M.html?BBS_ID10&MENU_CDM10103&UPPER_MENU_CDM10102&MENU_STEP3&ARTICLE_ID5024340&ARTICLE_SE20302
경향신문, 중국, 10년내 세계 최대 커피시장된다... 한국 브랜드 성적은 저조. Assessed June 10. 2015. Available from: http://biz.khan.co.kr/khan_art_view.html?artid201506011423231&code920501
뉴스1, '茶대신 커피 마시는 중국' 韓커피전문점 1,000개 돌파 전망, Assessed October 5. 2014. Available from: http://news1.kr/articles/?1889620
아시아투데이, 茶음료 주력?디저트 특화... 커피전문점새강자떴다, Assessed January 21. 2015. Available from: http://www.asiatoday.co.kr/view.php?key20150118010009197
아주경제, 왕서방, 차 대신 커피... 13조원 커피 시장 서막 오른다, Assessed December 3. 2013. Available from: http://www.ajunews.com/util/popPrint.php?nid20131203144440712
아주경제, '차(茶)의 나라'는 옛말... 중국 이제 '커피' 마신다, Assessed October 12. 2014. Available from: http://www.ajunews.com/view/2014-1008094603142
이데일리, 신자상 만커피 회장 "CJ보다 장사 잘하는 이유요? 철저한 현지화죠", Assessed December 2. 2013. Available from: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JH41&newsid02742086603034584&DCDA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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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일보, 2013년 중국 중소도시 도시화율 35.1% 기록, Assessed October 24. 2013. Available from: http://article.joins.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12944123
True China, 중국 진출 커피전문점의 경쟁전략 비교. Assessed February 5. 2015. Available from: http://www.truechina.co.kr/china/5.php?ptypeview&idx6351
파이낸셜뉴스, 모건스탠리 "中, 2020년 세계소비 12% 차지", Assessed November 25. 2010. Available from: http://www.fnnews.com/news/2010-11252217408405?ty
한국경제, 급성장하는 中커피시장... 미?영?한 '삼국지', Assessed December 30. 2014. Available from: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type2&aid2014123025631&nid910&sid0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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