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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국소비자의 커피제품 추구편익이 한국 커피전문점 만족도와 애착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한류태도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The Effect of Chinese Customer Coffee Benefit Sought on Korean Coffee Shop Satisfaction, Attachment, and Loyalty - Based on Mediating Effect of Korean Wave Attitude -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2 no.5 = no.80, 2016년, pp.151 - 166  

이형주 (경기대학교 경영학부) ,  서지연 (백석예술대학교 외식산업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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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소비자의 커피제품 추구 편익이 한국 커피전문점 만족도와 애착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과 한류태도의 매개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설문지는 2015년 3월 10일부터 6월 25일까지 중국 베이징, 상하이, 하얼빈 3개 도시에서 한국 커피전문점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하였고, 280부 배부, 213부 회수, 200부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설 1의 경우, 추구편익(기능 및 경험적 편익, 상징적 편익)은 한국 커피전문점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채택되었다. 둘째, 가설 2는 한국 커피전문점 만족은 한류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채택되었다. 셋째, 가설 3과 4는 중국소비자의 한류태도가 한국 커피전문점 애착과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채택되었다. 넷째, 중국소비자의 한류태도는 한국 커피전문점 만족과 한국 커피전문점 애착 및 충성도 간에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 채택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첫째, 매장에 들어서면서부터 드라마에서 보았던 한국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인테리어, 한국의 맛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메뉴 구성, 교육을 통한 친절한 한국식 바리스타의 서비스 등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한국드라마 PPL 등을 활용한 적극적인 홍보를 펼친다면 경쟁 우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한국인 바리스타가 직접 커피를 만들어 서비스를 한다든지, 유명 바리스타들과 중국인 바리스타들 간의 커피 토크 콘서트 등을 개최하여 브랜드의 우수성을 알리는 것도 좋은 전략이다. 셋째, 홈페이지나 SNS를 통해 한국의 커피전문점을 방문해 볼 수 있는 이벤트를 기획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중국으로 진출하는 커피전문점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 커피전문점 경영자들이 중국 소비자들의 커피 제품에 대한 편익 속성을 정확히 인지하여 적합한 STP 전략을 구축하고, 한류를 활용하여 글로벌 기업과의 경쟁 속에서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차지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influence of Chinese customer coffee sought benefits on satisfaction with, and attachment and loyalty to Korean coffee shops. Based on a total of 200 samples obtained for empirical research from 10 Mar. to 25 July, 2015, of self-administrated question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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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연구는 주로 커피전문점 이용 동기에 관련한 연구들이 이루어져 왔으나(Kim TH·Yoo HJ·Lee IO 2010; Kim JY·Ann KM 2010), 본 연구에서는 동기가 아닌 추구편익을 살펴보고자 한다.
  • 첫째, 중국소비자의 커피제품 추구편익이 한국 커피전문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파악하고자 한다. 둘째, 한국커피전문점 만족도가 애착에 대해 미치는 영향에 대해 파악하고자 한다. 셋째, 애착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파악하고자 한다.
  •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중국 시장의 ‘파이’ 크기에만 현혹되어 창업하는 것이 아니라, 중국인들의 커피제품 추구편익과 커피전문점에 대한 니즈(needs)를 파악하여 세부적인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고자 한다. 또한, 중국소비자들의 긍정적인 한류태도는 한국 커피전문점에 대한 애착 및 충성도 형성에 중요한 변수임을 밝힘으로써 중국시장에 진입하는 국내 커피전문점 기업들에게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중국의 베이징, 상하이, 하얼빈 3개 도시의 한국커피전문점을 이용하는 중국소비자를 대상으로 커피제품 추구편익(기능 및 경험적편익, 상징적 편익)이 한국커피전문점 만족도와 애착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또한, 한류태도가 만족, 애착, 충성도 사이에서 매개역할을 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 셋째, 애착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파악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한국커피전문점 만족도가 애착 및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때 한류태도가 매개역할을 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중국의 베이징, 상하이, 하얼빈 3개 도시의 한국커피전문점을 이용하는 중국소비자를 대상으로 커피제품 추구편익(기능 및 경험적편익, 상징적 편익)이 한국커피전문점 만족도와 애착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또한, 한류태도가 만족, 애착, 충성도 사이에서 매개역할을 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해 중국으로 진출하는 커피전문점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 커피전문점 자영업자들이 중국 소비자들의 커피 제품에 대한 편익 속성을 정확히 인지하여 적합한 STP 전략을 구축하고, 한류를 활용하여 글로벌 기업과의 경쟁 속에서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차지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Lee HS et al(2012)과 Suh JY·Lee HJ(2015)의 연구를 토대로 편익 변수를 기능적 편익, 상징적 편익, 경험적 편익 3가지로 구분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Park CW·Jaworski BJ·Maclnnis(1986)의 연구를 토대로 추구편익을 3가지로 구분하고자 한다.
  • 둘째, 한국커피전문점 만족도가 애착에 대해 미치는 영향에 대해 파악하고자 한다. 셋째, 애착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파악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한국커피전문점 만족도가 애착 및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때 한류태도가 매개역할을 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중국 시장의 ‘파이’ 크기에만 현혹되어 창업하는 것이 아니라, 중국인들의 커피제품 추구편익과 커피전문점에 대한 니즈(needs)를 파악하여 세부적인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고자 한다.
  • 이에 한국 커피산업에서 ‘한류’는 중국 내 해외 브랜드 커피전문점들과의 치열한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좋은 마케팅전략 요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이러한 한류에 대한 감정적 애착이 강할수록 한류 브랜드 충성도가 높아지므로(Yu DQ 2007), 본 연구에서는 만족과 애착 및 충성도 간에 한류 태도에 대한 매개역할을 살펴보고자 한다.
  • 첫째, 중국소비자의 커피제품 추구편익이 한국 커피전문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파악하고자 한다. 둘째, 한국커피전문점 만족도가 애착에 대해 미치는 영향에 대해 파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중국소비자의 커피제품 추구편익(기능적/상징적/경험적)이 한국 커피전문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중국소비자의 한국커피전문점 만족은 한류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중국소비자의 한류태도는 한국커피전문점 애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중국소비자의 한류태도는 한국커피전문점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중국소비자의 한류태도는 한국 커피전문점 만족과 애착 간에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 H6: 중국소비자의 한류태도는 한국 커피전문점 만족과 충성도 간에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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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추구편익에 관해 기존 연구들이 집중해온 분야는? 소비자행동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마케팅 전략을 세움으로써 소비자 행동을 더욱 예측 가능하게 하는기능을 한다. 기존 연구는 주로 커피전문점 이용 동기에 관련한 연구들이 이루어져 왔으나(Kim TH·Yoo HJ·Lee IO 2010; Kim JY·Ann KM 2010), 본 연구에서는 동기가 아닌 추구편익을 살펴보고자 한다. 소비자의 소비를 계기로 추구요인을 알아보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의 좀 더 주관적인 관점, 그들의 욕구, 나아가 그들의 주관적인 보상까지 알아보는 것이기에 의의가 있다고 보았다.
추구편익의 기능은? 추구편익(benefit sought)은 소비자가 특정 제품및 서비스로부터 기대하면서 추구하는 욕구충족 효과라고 할 수 있다(Lee HS et al 2012). 소비자행동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마케팅 전략을 세움으로써 소비자 행동을 더욱 예측 가능하게 하는기능을 한다. 기존 연구는 주로 커피전문점 이용 동기에 관련한 연구들이 이루어져 왔으나(Kim TH·Yoo HJ·Lee IO 2010; Kim JY·Ann KM 2010), 본 연구에서는 동기가 아닌 추구편익을 살펴보고자 한다.
추구편익이란? 추구편익(benefit sought)은 소비자가 특정 제품및 서비스로부터 기대하면서 추구하는 욕구충족 효과라고 할 수 있다(Lee HS et al 2012). 소비자행동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마케팅 전략을 세움으로써 소비자 행동을 더욱 예측 가능하게 하는기능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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