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경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Economic Geographical Society of Korea, v.19 no.3, 2016년, pp.423 - 436
구자웅 (전남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지리학과) , 송예나 (전남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지리학과)
In a densely developed metropolitan area, the subway system is often constructed to address the mobility problems. Subway system was first introduced in Seoul in late 1970s, then Korean metropolitan cities began to adopt the system later. Subway systems not only resolve the mobility problems, but a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급격한 도시화는 어떤 문제를 유발하는가? | 우리나라의 경우 1970년대 초반에 이미 국민의 50%가 도시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현재는 도시화의 종착단계에 도달해 전체 인구의 90% 이상이 도시에 거주하고 있다. 이러한 급격한 도시화는 교통, 환경, 보건,토지이용 등의 다양한 측면에서 문제를 유발하게 마련이다(Kain, 1999; Kalnay & Cai, 2003; Landsberg, 1981; Moore et al., 2003; Stern, 2006). | |
역주변 몇m를 역세권이라 설정하는가? | 역 주변에 도시철도 이용자가 모이면서 유동인구가 증가하게 되기 때문에 역사를 중심으로 상업 및 업무활동이 활발해지는 주변 권역이 형성되게 마련이다. 이러한 지역을 역세권이라 흔히 부르며 우리나라의 경우 일반적으로 역주변 500m를 역세권으로 설정하고 있다 (이재영·송태수,2004; 이원도 외, 2012). 이에 더해 실증적으로 역세권을 설정하고자 국내의 연구에서는 역사에서 도보거리로 530m (김대웅 외, 2002), 그리고 역사에서 400m 직선거리를(이연수·손동욱, 2012) 역세권으로 밝히고 있다. | |
광주도시철도 1호선의 이용률이 저조한 이유는? | 이러한 저조한 도시철도 이용은 설계 당시 함께 건설할 예정이었던 2호선이 건설되지 않으면서동-서를 가로지르는 1호선만으로 도시 내 이동이 원활하지 않았기 때문으로 파악된다. 광주도시철도 1호선은 동구 구도심과 상무 신도심(이현욱,2014)1)그리고 KTX역과 공항이 위치한 송정 부도심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계획 당시 광주광역시의 주요 권역을 연결하도록 설계되었다. |
광주광역시, 2015, 2014 시정백서, 광주광역시.
교통개발연구원, 2004, 도시규모와 특성에 맞는 대중교통체계의 선택기준 연구, 교통개발연구원 보고서.
권화중, 2001, 지하철 개통전후 역세권의 지가변화분석.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대웅.유영근.최한규, 2002, "지하철 도보역세권 설정방법과 적용에 관한 연구", 국토계획 37(5), pp.177-187.
김유호, 2009, 도시철도 개통에 따른 역세권 지가의 특성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재원, 2000, 지하철 역세권 지가변화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노시학, 2007, "교통이 사회적 배제에 미치는 영향", 지리학연구 41(4), pp.457-467.
박세훈.손동욱.이진희, 2009, "대중교통중심형 도시로의 개편을 위한 역세권 도시공간구조 분석", 대한토목학회논문집 29(1), pp.111-120.
성현곤.김옥연.김진유, 2008, "대중교통지향형개발(TOD)의 의의와 바람직한 개발방향", 도시정보 321, pp.3-15.
성현곤.박지형.김동준, 2007, "중교통지향형 도시개발의 효과분석 및 유도기법 적용방안,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총서 2007-03.
이연수, 손동욱, 2012, "역세권의 적정 공간범위 설정 방법론을 통한 지하철 이용수요와 역세권의 도시공간구조간의 연관성 분석", 한국도시설계학회지 13(4), pp.23-32.
이원도.나유경.박시현.이백진.조창현, 2012, "수도권 가구통행 조사를 바탕으로 한 교통 형평성 분석", 한국도시지리학회지 15(1), pp.75-86.
이재명, 2004, 지하철 역세권에서의 입지성 요인과 지가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이재영.송태수, 2004, "수도권 신도시의 역세권과 지하철 이용행태 변화분석", 국토계획 39(4), pp.93-103.
이현욱, 2014, "광주광역시 신.구도심의 기능분포특성 비교", 한국도시지리학회지 17(2), pp.33-48.
정일호, 2003, "지속가능한 교통정책의 추진방향", 국토10, pp.6-16.
최창식.윤혁렬, 2004, "지하철 건설이 아파트가격에 미치는 공간적 영향: 서울 지하철 7호선을 중심으로", 서울도시연구 5(4), pp.1-12.
Banister, D., 2008, "The sustainable mobility paradigm", Transport Policy 15(2), pp.73-80.
Benjamin, J.D., Sirmans, G.S., 1996, "Mass transportation, apartment rent and property values", Journal of Real Estate Research 12(1), pp.1-8.
Calinski, T., Harabasz, J., 1974, "A dendrite method for cluster analysis", Communications in Statistics-Theory and Methods 3, pp.1-27.
Cervero, R., Duncan, M., 2002, "Transit's value-added: effects of light and commuter rail services on commercial land value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805, pp.8-15.
Church, A., Frost, M., 1999, Transportation and social exclusion in London: exploring current and past indicators, London Transport Planning.
Duda, R.O., Hart, P.E., Stork, D.G., 2001, Pattern Classification 2nd ed., New York: Wiley.
European Commission, 2001, European transport policy for 2010: time to decide, White paper, Brussels, Commission of European Communities.
Gatzlaff, D.H., Smith, M.T., 1993, "The Impact of the Miami metrorail on the value of residences near station locations", Land Economics 69(1), pp.54-66.
Kain, J.F., 1996, "Cost-effective alternatives to Atlanta's costly rail rapid transit system", Journal of Transport Economics and Policy 31(1), pp.25-49.
Kain, J.F., 1999, The urban transportation problem: a reexamination and update, in Gomez-Ibanez, J., Tye, W.B., & Winston, C., Essays in transportation economics and policy. A handbook in honor of John R., Washington DC, Brookings Institution, 359-401.
Kalnay, E., Cai, M., 2003, "Impact of urbanization and land-use on climate change", Nature 423, pp.528-531.
Kim, J., Zhang, M., 2005, "Determining transit's impact on Seoul commercial land values: an application of spatial econometrics", International Real Estate Review 8(1), pp.1-26.
Lakshmanan, T.R., Anderson, W.P., Song, Y., Li, D., 2009, Broader economic consequences of transport infrastructure: the case of economic evolution in dynamic transport corridors, Report prepared for the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Landsberg, H.E., 1981, The urban climate, New York: Academic Press.
McMillen, D.P., McDonald, J. 2004, "Reaction of house prices to a new rapid transit line: Chicago's midway line, 1983-1999", Real Estate Economics 32(3), pp.463-486.
Moore, M., Gould, P., Keary, B.S., 2003, "Global urbanization and impact on health", International Journal of Hygiene and Environmental Health 206(4-5), pp.269-278.
Stern, N., 2006, The economics of climate: the Stern review.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United Nations, 2015, World urbanization prospects, New York: United Nations.
Voith, R., 1993, "Changing capitalization of CBD-oriented transportation systems: evidence from Philadelphia, 1970-1988", Journal of Urban Economics 33(3), pp.361-37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