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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경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Economic Geographical Society of Korea, v.19 no.3, 2016년, pp.437 - 456
이수영 (성신여자대학교 지리학과 대학원) , 이금숙 (성신여자대학교 지리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locational characteristics of performing art industries and to investigate the linkages with local economy. For the purpose, we examine the spatial concentration of cultural and artistic resources in Korea first, and than focus on Seoul where the reso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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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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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예술 산업 종사자의 경제적 소득효과가 적은 이유는 무엇인가? | 8%로 다른 문화 및 콘텐츠산업에 비해서 매출액 규모는 상대적으로 낮은 비중을 차지하므로 그 자체의 매출 규모나 사업 종사자의 경제적 소득효과는 그리 높지 않다. 그러나 공연예술 산업은 다른 문화산업에 비해서도 노동집약적 특성이 강하기 때문에 매출액 비중에 비해 업체수와 종사자수는 상대적으로 많은 편이다(임진욱, 2009). 문화산업 전체에서 공연산업 업체수가 차지하는 비중은 2. | |
창조계층이란 무엇인가? | 후기산업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경제현상에 문화요소의 투입이 고도화되는 문화경제로의 전환이 가속되면서 지역정책 및 지역연구 부문에서는 부가가치가 높은 문화산업의 유치가 화두가 되고 있다(Barnett, 1988; Scott, 1997; Barnes, 2001; Pratt, 2001; Evans, 2003; Gibson and Kong, 2005). 특히 1998년 영국 문화미디어체육부가 문화산업의 개념을 확장하여 광고, 건축물, 미술과 골동품, 공예, 디자인, 디자이너 패션, 영화와 비디오, 컴퓨터 게임, 음악, 공연예술, 출판, 소프트웨어와 컴퓨터 서비스, 텔레비전과 라디오 등을 창조산업의 범주로 규정하면서(DCMS, 1998) 개인의 창의력과 아이디어가 투입되어 무형의 가치를 생산하는 ‘창조계층’의 존재가 지역 경제성장에 새로운 동력원으로 작동한다는 주장(Florida, 2002; Scott, 2002; Jeffcutt and Pratt, 2002; Mommaas, 2004; Garnham, 2005; Amin and Thrift, 2007; Pratt, 2008; Boschama and Fritsch, 2009; Davies and Sigthorsson, 2013)과 함께 ‘창조 도시’에 관심이 모아지면서 이러한 창조적 인력을 유인할 수 있는 고품격 문화 향유가 가능한 도시환경 및 지역의 문화자산에 대한 다양한 연구 주제가 부상하고 있다(Florida, 2003; Scott, 2006; Amin and Thrift, 2007; Evans, 2009). | |
영국 문화미디어체육부에서 창조산업의 범주로 규정한 부분은 무엇인가? | 후기산업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경제현상에 문화요소의 투입이 고도화되는 문화경제로의 전환이 가속되면서 지역정책 및 지역연구 부문에서는 부가가치가 높은 문화산업의 유치가 화두가 되고 있다(Barnett, 1988; Scott, 1997; Barnes, 2001; Pratt, 2001; Evans, 2003; Gibson and Kong, 2005). 특히 1998년 영국 문화미디어체육부가 문화산업의 개념을 확장하여 광고, 건축물, 미술과 골동품, 공예, 디자인, 디자이너 패션, 영화와 비디오, 컴퓨터 게임, 음악, 공연예술, 출판, 소프트웨어와 컴퓨터 서비스, 텔레비전과 라디오 등을 창조산업의 범주로 규정하면서(DCMS, 1998) 개인의 창의력과 아이디어가 투입되어 무형의 가치를 생산하는 ‘창조계층’의 존재가 지역 경제성장에 새로운 동력원으로 작동한다는 주장(Florida, 2002; Scott, 2002; Jeffcutt and Pratt, 2002; Mommaas, 2004; Garnham, 2005; Amin and Thrift, 2007; Pratt, 2008; Boschama and Fritsch, 2009; Davies and Sigthorsson, 2013)과 함께 ‘창조 도시’에 관심이 모아지면서 이러한 창조적 인력을 유인할 수 있는 고품격 문화 향유가 가능한 도시환경 및 지역의 문화자산에 대한 다양한 연구 주제가 부상하고 있다(Florida, 2003; Scott, 2006; Amin and Thrift, 2007; Evans, 20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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