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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광역시 교통사고 유형별 공간적 분포 특성 분석
Spatial Distribution Characteristic Analysis of Traffic Accidents in Ulsan 원문보기

한국재난정보학회 2016년 정기학술대회, 2016 Nov. 18, 2016년, pp.261 - 262  

김미송 (국립재난안전연구원) ,  구신회 (국립재난안전연구원) ,  표경수 (국립재난안전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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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의 발생요인에는 다양한 원인들이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공간적으로 접근하여 사고유형별 분포특성을 도출하기 위해 공간적 자기상관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논문에서는 2012년부터 2014년까지 울산광역시에서 발생된 교통사고를 대상으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울산시 전체 교통사고 약 53%는 안전운전불이행이며 다음으로는 안전거리미확보, 신호위반 순으로 나타났다. 밀도분석 결과는 사고유형별로 분포가 차이가 있었으며 안전운전불이행의 경우 가장 큰 군집은 중심시가지인 달동과 삼산동 중심에 나타났으며 중앙선침범은 도시의 중심부 보다는 면지역에 넓게 퍼져서 발생되었으며 산업단지가 있는 동구지역에 군집이 크게 나타났다. 따라서 읍면동별 공간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Moran's I분석과 LISA분석을 수행한 결과 안전운전불이행, 안전거리미확보, 신호위반, 교차로운행방해 모두 중심시가지인 신정동, 달동, 삼산동이 공간적 자기상관성이 높았으며 중앙선침범의 경우 밀도분석 결과와 마찬가지로 중심시가지 이외에 읍면 지역도 자기상관성이 더 높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사고유형별 공간의존성 및 이질성을 파악하여 교통사고 다발지역을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지역특성에 맞는 저감 대책 마련에 활용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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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간적 측면에서 울산광역시의 교통사고 유형별 현황분석을 통해 교통사고 발생의 분포특성을 살펴보고 읍면동별 공간적 자기상관성을 통해 공간적 이질성 특징을 파악하여 해 교통사고 발생의분포특성을 살펴보고 읍면동별 공간적 자기상관성을 통해 공간적 이질성 특징을 파악하여 교통사고 다발지역을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지역특성에 맞는 교통사고 저감 대책 마련에 활용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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