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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학교ㆍ지역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ation, v.17 no.2, 2016년, pp.17 - 30
한현희 (춘해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이미숙 (경주대학교 간호학과) , 홍영혜 (춘해보건대학교 간호학과)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differences between the traditional lecture teaching learning method and action learning teaching learning method of nursing students' leadership, problem solving competence, creativity,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Methods: This study was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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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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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션 러닝으로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무엇인가? | 이에 따라 간호대학들은 다양한 교육방법을 활용한 효과적 학습성과 달성 방법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시뮬레이션 기반 학습(정현철 등, 2012; 김정미와 최영실, 2015), 팀 기반 학습(한수정, 2013; 임소희, 2015), 문제중심학습(김지윤과 최은영, 2008;이인숙 등, 2015), 웹 기반 학습(최영순, 2012), 액션 러닝(장금성 등, 2014; 김윤민, 2012)등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시도하고 있다. 여러 교수학습방법 중 액션 러닝은 최적의 학습방법으로 전 세계 각 기업에서 검증된 바 있으며, 새로운 지식 습득과 경험에 대한 성찰을 통해 행동을 변화시키고 문제 해결 능력을 신장하고, 리더십 개발과 팀을 만들어 가는 역량 강화, 그리고 학습조직을 구축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장경원과 고수일, 2014), 개인이 경험한 성찰을 통해 행동변화를 가져오며, 문제해결 능력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방법(김소명과 박상연, 2016)으로 제안되었다. 또한 임상현장에서도 간호관리자의 문제해결과 의사결정, 의사소통 및 프리젠테이션 등을 포함하는 공통기본역량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었다(장금성 등, 2006). | |
비판적 사고가 간호교육의 핵심적 요소로 강조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비판적 사고는 ‘간호과정’, ‘의사결정’, 과학적 추론’이 합리적으로 검증되는 것으로 설명되며(Bandman EL 와 Bandman B, 1995) 간호교육의 핵심적 요소로 강조되고 있다. 이것은 간호교육이 주어진 상황에서 무비판적으로 간호 실무를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정보를 적용하고, 분석, 종합, 추론하며, 의사결정시 자율적으로 판단할 수 있고 자기 의견을 논리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능력과 이러한 능력을 사용하고자 하는 성향을 갖춘 간호사를 양성하도록 도전받고 있기 때문이다(권인수 등, 2006) | |
한국 간호교육평가원에서 간호사의 핵심간호 역량으로 제시한 것은 무엇인가? | 급변하는 보건의료계의 환경은 간호사의 자질향상과 뛰어난 업무수행능력(nursing competencies)을 요구하고 있고 이에 따라 간호 대학생들의 교육은 실무 중심 통합 교육과정이 중요시되고 있다. 한국 간호교육평가원(2012)에서는 간호교육인증평가 인증기준에 간호사의 핵심간호 역량으로 비판적 사고 능력, 문제해결능력, 리더십 능력, 의사소통과 협력능력을 포함한 학습성과를 제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간호대학들은 다양한 교육방법을 활용한 효과적 학습성과 달성 방법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시뮬레이션 기반 학습(정현철 등, 2012; 김정미와 최영실, 2015), 팀 기반 학습(한수정, 2013; 임소희, 2015), 문제중심학습(김지윤과 최은영, 2008;이인숙 등, 2015), 웹 기반 학습(최영순, 2012), 액션 러닝(장금성 등, 2014; 김윤민, 2012)등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시도하고 있다. |
권인수 외 9명.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 성향 측정도구 개발. 한국간호과학회지 2006;36(6):950-958.
김연순, 김진영. 액션러닝 기반의 다문화 간호교육이 문화적 역량 증진에 미치는 효과. 한국산학기술학회지 2014;15(11):6527-6535
김윤민. 간호대학생을 위한 액션러닝 기반 간호 전문직 수업설계 및 운영 평가[박사학위논문. 광주: 전남대학교 대학원, 2012
김정숙. 간호대학생을 위한 액션러닝기반 학습성과중심의 수업설계 및 운영의 효과. 성인간호학회 동계학술대회. 성인간호학회 2014년 12월.
김희경. 간호사의 인간관계, 의사소통, 창의적 행동, 간호서비스가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임상간호연구 2007;13(1):25-36.
박명신, 한상훈, 김영미. 대학생의 일상적 창의성과 리더십 및 정서조절전략이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복지연구 2014;16(1):197-225.
박지원 외 6명.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자기 효능감, 리더십이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학교육 2012;24(3): 223-231.
배수현, 박정숙.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과 리더십 향상을 위한 교과외 코칭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015;21(2): 204-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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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경희. 간호대학생의 협력과 조정역량 개발을 위한 액션러닝기반 팀프로젝트 활동 후 성찰 분석. 2015년도 한국간호교육학회 춘계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간호교육학회,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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