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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9 no.5, 2016년, pp.25 - 34
김윤아 (한동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 한윤식 (한동대학교 전산전자공학부)
The concept of the design thinking can be effective in engineering design process especially in developing the appropriate technology product. In this paper we analyze the student's design activities during the 'Creative and Integrated Design Academy for the other 90%' to solve the problems in the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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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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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사고에서 아이디어 도출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 디자인 사고에서 아이디어 도출은 질보다 양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수렴적 사고보다는 확산적 사고를 통해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판단과 제한을 금지하는 것이 특징이다. 판단과 제한은 오로지 사용자의 몫이기 때문이다. | |
디자인 사고에서 말하는 테스트란? | 디자인 사고에서 말하는 테스트는 평가의 측면을 띄는 동시에 지속적인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의미한다.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것을 테스트로 이해하기 쉽지만, 디자인 사고의 테스트는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며,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출발점이 되기도 한다. | |
디자인 사고는 어떻게 진행되는가? | 디자인 사고는 집중적 사고, 확산적 사고, 분석과 통합, 실험의 태도, 낙관적 문화로 이루어져 있으며(Roger, M, 2010), 인간 중심, 기술, 비즈니스라는 렌즈를 가지고 있다(Brown, T, 2010; 박문형, 2013). 디자인 사고 과정은 공감, 문제정의, 아이디어 도출, 프로토타입 제작, 테스트 순서로 진행된다. 이러한 디자인 사고의 특징을 살펴보았을 때, 적정기술을 활용한 공학설계활동과 유사한 부분이 상당히 많으며, 공학설계에서는 디자인 사고 개념이 새롭게 느껴지지 않을 수도 있다. |
김동훈(2011). 국제개발협력에서의 적정기술의 의미와 활용: 현장의 관점에서 본 한국 적정기술운동의 한계와 과제. 적정기술, 3(2): 1-14.
김재명, 백봄풀(2015). 적정기술에 활용하는 디자인 교육 시스템 기초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15(2): 797-808.
박문형(2014). 디자인적 사고의 전 분야 스필오버 효과(Spillover effect)를 위한 융합디자인 활성화 제안. 디지털디자인학연구, 14(1): 161-170.
서원석, 이창훈, & 양나연(2013). 대학생들의 다학제 Tim Brown워크를 통한 적정기술 프로젝트 사례연구.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3(2): 86-109.
이도영(2013). 한국 적정기술 정책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과학기술정책, (193): 118-129.
Brown, T. & 고성연역(2012). 디자인에 집중하라. 김영사.
Lawson, B. & 윤장섭역(1989). 디자이너의 사고방법. 서울: 기문당.
Roger, M. & 이건식역(2010). 디자인씽킹. 서울: 웅진윙스.
스탠포드대학교 디스쿨, http://dschool.stanford.ed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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