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성인학습자의 학점은행제 참여 유의가와 학습몰입 관계 연구
Relation Research on Participation Valence and Learning Flow of Adult Learner in the Credit Bank System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8 no.5 = no.83, 2016년, pp.1209 - 1219  

송경화 (영산대학교) ,  정주영 (영산대학교) ,  안영식 (동의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knowledge based society, lifelong learning is increasing in order to meet educational needs of adult learners. Credit Bank system which is credited by individual experience, learning and qualifications are also emphasized for continuing learning participation. However, in spite of the importanc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성인학습자의 학점은행제 참여 유의가와 학습몰입을 개인의 목표달성 및 만족도, 학습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서의 구체적인 연구가 요청된다. 그동안 학습자의 유의가를 평생교육기관 차원에서 프로그램 참여 예측의 요소로 강조했다면, 본 연구는 학습자 차원에서 성인학습자의 학점은행제 참여 유의가, 학습몰입, 상호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성인학습자의 학점은행제 학습참여에 있어 학습몰입 경험, 교육기대의 성공적인 목표달성과 개인의 역량 강화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며, 나아가 학점은행제의 만족도를 높이고 제도 활성화를 통한 학습기회 확대, 학습자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데 있다. 이러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학점은행제에 참여하는 성인학습자들이 어떠한 기대감과 가치를 갖고 프로그램에 참여하는지 알아보고, 학습몰입과의 연관성을 분석하여 학습목표에 대한 인식제고, 학습결과 만족, 교육기대의 성공적인 목표달성, 개인의 역량 강화에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학점은행제에 참여하는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참여 유의가와 학습몰입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학점은행제에 참여하는 성인학습자를 학습의 주체자로 인식하여 참여 유의가와 학습몰입 간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향후 학점은행제 시행과 운영, 학습자 모집과 관리 등에서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그리고 학점은행제는 표준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내용만을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이를 보완해 성인학습자의 구체적인 유의가, 잠재적인 능력을 분석하여 적합한 교육과정, 평가방법을 마련하는데 노력해야 한다.
  • 이에 결정적 동기를 기반으로 참여 내적·외적 유의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인의 평생학습 참여율이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성인의 평생학습 참여율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는 성인의 학습동기와 욕구를 충족시키고, 계속적으로 배우기 위해 평생학습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를 위한 평생 학습 체제 중의 한 제도가 학점은행제이다.
학점은행제를 통하여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에는 무엇이 있는가? 1997년 1월 13일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제5275호) 제정·공포로 시작하여, 2016년 3월 1일 기준으로 235개 교육훈련기관, 4351개 학습과목 평가인정을 진행 하였다(National Institute for Lifelong Education, 2016). 현재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학위취득 뿐 아니라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며, 사회복지사 2급, 보육교사 2급, 평생교육사 2, 3급 등 다양한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National Institute for Lifelong Education, 2015). 학점은행제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으로써 성인학습자의 계속학습과 개인의 성장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학점은행제란? 이를 위한 평생 학습 체제 중의 한 제도가 학점은행제이다. 학점은행제는「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학교 안과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학습과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하고, 학점이 누적되어 일정기준을 충족하면 학위취득이 가능한 제도이다 (National Institute for Lifelong Education, 2016). 학점은행제를 통한 학사와 전문학사 학위취득자 수는 2015년 전기 학위수여자를 포함하여 506,697명까지 이를 정도로 확대되었다(National Institute for Lifelong Education, 201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Csikszentmihalyi, M.(1990).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ew York: Harper Collins. 

  2. Hwang, Chi-Seok(2004). Study of satisfaction levels of adult learners in the Credit Bank System: Lifelong education institutes at universities & colleges. Ph.D Dissertation, Seojong University. 

  3. Kim, A-Young, Tack, Ha-yan, & Lee, Chae-Hee (2010).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learning flow scale for adul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4(1), 39-59. 

  4. Kim, Ha-Na(2011). Exploratory study of lifelong education program valence. M.A. Thesis, Dong-eui University. 

  5. Kim, Jin-Ho(2003). Structur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the participants' learning flow in adult learning programs. Ph.D.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6. Kwon, Soon-Bong(2007). Comparison study on the learning motivation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between adult learners in Credit Bank System and college students. MA. Thesis, Ajou, University. 

  7. Lee, Hyun-Jung(2013). Study on the learning motivation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for learners in Credit Bank System. MA. Thesis, Korea University. 

  8. Lee, Su-Hwa(1999). Study on the validity of Vroom's expectancy theory: A comparison of within-person behavioral choice model and across-person model. MA. Thesis, Chunnam National University. 

  9. National Institute for Lifelong Education(2015). Credit Bank System Guidance. Seoul: NILE. 

  10. National Institute for Lifelong Education(2016). Credit Bank System of Training Institution. Seoul: NILE. 

  11. Seo, Mi-Ok(2010). The causal relationships among goal orientation, big five, self-efficacy, and intrinsic-extrinsic motivation.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8(2), 21-44. 

  12. Seok, Im-Bok(2007). The structure of learning flow: Scale, character, condition, involvement. Ph.D. Dissert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13. Shulman, L. S.(2002). Making differences: A table of learning. Change 34(6), 36-44. 

  14. Vroom, V. H.(1964). Work and motivation. New York: Wiley. 

  15. Wlodkowski, R. J.(1999). Enhancing adult motivation to learn: A comprehensive guide for teaching all adults(revised ed.). San Francisco: Jossey-Bass Publishers. 

  16. Woolfolk, A.(2003). The therapeutic ideology of moral freedom. Journal of Classical Sociology 3(3), 247-262. 

  17. Yi, Hye-Yun, & Park, Myung-Ja(2015). Learning participatory motivation of learner in fashion major degree program in academic credit bank system.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17(4), 191-200. 

  18. You, Ji-Won(2011).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social factor, psychological mediators and motivational factor for enhancing learners' engagement. Ph.D.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