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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v.79, 2016년, pp.70 - 103
오세욱 (한국언론진흥재단)
In the face of crisis in the news media industry, many people prospect that new technology can save it. But there is no discussion about how new technology works and what is its limitations and which direction of development is needed. In view of media, this article analyzed 'news chatbot' as new t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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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봇이란 무엇인가? | 챗봇이라는 친구가 일상에 개입하고 있으며, 세계적 기업들이 앞다퉈 경쟁을 벌이고 있다는 내용이다. 챗봇이란 전자게시판이나 통신망에서 여러 사용자가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실시간으로 모니터 화면을 통하여 대화를 나누는 채팅(chatting)과 사람이 하던 일을 자동으로 수행하는 기계인 로봇(robot)에서 한 글자씩을 따와 만들어진 용어로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을 기반으로 사람과 자동으로 대화를 나누는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챗봇이 주로 작동하는 공간은 메신저(instant messenger)다. | |
인공지능 기술이란 무엇인가? | 챗봇은 인공지능 기술에 의해 대화를 나눈다. 인공지능은 일반적으로 사람이 수행했을 때 지능이 필요한 일을 기계에 수행시키고자 하는 기술로 언어 구사 능력, 물체 식별 능력, 논리적 추론 능력 등 인간의 지적 능력을 기계가 갖추도록 한 기술이다. 인공지능에 의해 이용자는 사람이 아닌 봇과 대화를 나누지만, 실제 대화를 하는 것과 같은 친숙한 느낌을 가지면서 인터넷 검색, 뉴스, 쇼핑, 결제 등과 같은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 |
챗봇이 주로 작동하는 공간은 어디인가? | 챗봇이란 전자게시판이나 통신망에서 여러 사용자가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실시간으로 모니터 화면을 통하여 대화를 나누는 채팅(chatting)과 사람이 하던 일을 자동으로 수행하는 기계인 로봇(robot)에서 한 글자씩을 따와 만들어진 용어로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을 기반으로 사람과 자동으로 대화를 나누는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챗봇이 주로 작동하는 공간은 메신저(instant messenger)다. 간단한 질문이나 확인, 회의나 작업 조정, 즉석 친교 만남 조정, 친구나 가족과 지속적인 연락 등을 위하여 주로 사용되고 있는 메신저는 스마트폰이 일상화되면서 우리 일상에 더욱 깊이 들어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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