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이질적인 속성을 가진 학문분야들을 통합하여 하나의 교육과정으로 운영하는 프로젝트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운영 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통합교과의 의미는 게임 현장에서처럼 게임 기획, 프로그램, 그래픽과 같은 이질적인 분야의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실제적인 하나의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되는 프로젝트 중심의 교육과정에 대한 운영방안은 국내에서 2008년도부터 A 교육기관에서 진행해온 게임 프로젝트 교육과정을 토대로 실증 및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는 통합교과를 기반으로 하는 프로젝트 교육과정에 대한 운영 방안의 기준을 제시하고 있으며, 크게 두 가지 형태로 내용을 분류하여 구성하고 있다. 첫 번째는 학생들이 교육과정을 통해 "책임감" 및 "협업 능력"과 같이 학습되어지는 내용들에 대한 부분들을 정리하고 있으며, 두 번째로는 성공적인 프로젝트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해 단계별로 진행되는 팀 구성, 프로젝트 계획, 팀 운영 및 협업, 중간 및 기말 발표, 그리고 평가 부분에 대한 운영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제안된 운영방안이 통합 교과로서의 프로젝트 교육과정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하나의 밑거름 및 가이드라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이질적인 속성을 가진 학문분야들을 통합하여 하나의 교육과정으로 운영하는 프로젝트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운영 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통합교과의 의미는 게임 현장에서처럼 게임 기획, 프로그램, 그래픽과 같은 이질적인 분야의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실제적인 하나의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되는 프로젝트 중심의 교육과정에 대한 운영방안은 국내에서 2008년도부터 A 교육기관에서 진행해온 게임 프로젝트 교육과정을 토대로 실증 및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는 통합교과를 기반으로 하는 프로젝트 교육과정에 대한 운영 방안의 기준을 제시하고 있으며, 크게 두 가지 형태로 내용을 분류하여 구성하고 있다. 첫 번째는 학생들이 교육과정을 통해 "책임감" 및 "협업 능력"과 같이 학습되어지는 내용들에 대한 부분들을 정리하고 있으며, 두 번째로는 성공적인 프로젝트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해 단계별로 진행되는 팀 구성, 프로젝트 계획, 팀 운영 및 협업, 중간 및 기말 발표, 그리고 평가 부분에 대한 운영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제안된 운영방안이 통합 교과로서의 프로젝트 교육과정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하나의 밑거름 및 가이드라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an curriculum model of teaching scheme which performs team project learning based on Integrated project with different fields. To address this goal, the present study suggests a practical game project model under the same game-making circumstances as game indu...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an curriculum model of teaching scheme which performs team project learning based on Integrated project with different fields. To address this goal, the present study suggests a practical game project model under the same game-making circumstances as game industry by consisting of real case of convergence parts(game graphic, game design, game program). This project-based learning case has been conducting Integrated project education since 2008 in A educational Institute in Korea. The results of study suggest a standard of Integrated-based curriculum model and it is constructed with two parts. The first part is what students learned during project processing, such as responsibility, communication. The other part is how to construct the educational environment for integrated project. It explains how to organize and build teams, plan of integrated project, rule the role of team task, perform collaborative task, present interim/final presentation, evaluate grade. This study is expected to be utilized as a framework for the instructional design and the guideline for improving learner competency in team project learn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an curriculum model of teaching scheme which performs team project learning based on Integrated project with different fields. To address this goal, the present study suggests a practical game project model under the same game-making circumstances as game industry by consisting of real case of convergence parts(game graphic, game design, game program). This project-based learning case has been conducting Integrated project education since 2008 in A educational Institute in Korea. The results of study suggest a standard of Integrated-based curriculum model and it is constructed with two parts. The first part is what students learned during project processing, such as responsibility, communication. The other part is how to construct the educational environment for integrated project. It explains how to organize and build teams, plan of integrated project, rule the role of team task, perform collaborative task, present interim/final presentation, evaluate grade. This study is expected to be utilized as a framework for the instructional design and the guideline for improving learner competency in team project learning.
그러나 이러한 게임학과 내에서의 프로젝트 교육에 관한 사례는 자료와 연구가 미흡할 뿐만 아니라 성공적인 게임 프로젝트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교육기관도 드물다고 할 수 있다. 이에 이 논문에서는 통합교과형태의 게임 프로젝트 교육과정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연구를 취지로 그 방법론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하나의 전공 분야가 아닌 이질적인 타 분야와의 통합교과 형태의 프로젝트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교수학습모형 탐구를 연구 과제로 채택하였으며, A 교육기관을 대상으로 6년여 간의 경험적 데이터를 활용하여 그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졸업생들의 게임업계 취업현황 및 졸업생들의 교육 만족도, 그리고 매학기 출품되고 있는 결과물들의 질을 검토해 볼 때 충분히 교육적 가치가 있음을 인정받을 수 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서울 소재의 A 교육기관의 매학기 15주 동안 실시되고 있는 게임 프로젝트 교육과정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2008년부터 2015년까지 매학기 진행된 교육과정은 6명의 프로젝트 담당 교수와 학생들과의 협의를 통해 매학기 점진적으로 교육과정을 발전시켜 왔다.
성능/효과
1. 6년간 수행해온 게임 프로젝트 교육의 체계적으로 구체화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2. 학습자들은 이 수업모델을 통하여 해당 분야에 대한 자기주도 학습 능력, 문제 해결 능력, 협동심 등을 향상 시킬 수 있었다.
3. 반복되는 프로젝트 중심의 교육과정의 사례의 결과로 학생들의 자발적인 경쟁심이 발생하였으며, 매년 발전된 결과물들을 산출할 수 있는 배경이 마련되었다고 할 수 있다.
후속연구
끝으로 통합교과로서의 프로젝트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교과목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학생들의 협업을 종용하기에 앞서 이러한 학습 모형을 설계하고 운영해야 할 교수진들의 협업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필요하면 교육과정의 개편 및 학생평가제도 등의 제도적인 부분에 대한 수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물론 본 교육과정은 하나의 학습 방안으로서의 의미를 가지지만, 보다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방안을 개선하는데 있어서의 촉매제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게임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세와 더불어 증대되고 있는 것은?
국내 게임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세와 더불어 게임 산업에 대한 전문 인력 양성의 필요성은 더욱 증대되고 있다. 그러나 현시점에서 게임업계의 시선에서 대학에서 배출되는 게임 인력들은 산업 인력으로서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고 토로하고 있다.
대학의 게임 인력들에 대한 게임업계의 시선은 무엇인가?
국내 게임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세와 더불어 게임 산업에 대한 전문 인력 양성의 필요성은 더욱 증대되고 있다. 그러나 현시점에서 게임업계의 시선에서 대학에서 배출되는 게임 인력들은 산업 인력으로서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고 토로하고 있다. 이는 대부분의 게임관련학과의 커리큘럼이 이론 위주이거나, 일반 그래픽학과나 일반 컴퓨터공학과 등과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실제 현장에서 요구하는 게임개발에 필요한 구체적인 교육이 부족하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게임 인력이 산업 인력으로서 부족하다고 보는 원인은 무엇인가?
그러나 현시점에서 게임업계의 시선에서 대학에서 배출되는 게임 인력들은 산업 인력으로서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고 토로하고 있다. 이는 대부분의 게임관련학과의 커리큘럼이 이론 위주이거나, 일반 그래픽학과나 일반 컴퓨터공학과 등과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실제 현장에서 요구하는 게임개발에 필요한 구체적인 교육이 부족하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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