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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통합교과로서의 게임 프로젝트 교육과정 운영방안 탐구
A Study of Game Project Curriculum for Integrated Subject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6 no.5, 2016년, pp.111 - 122  

최승관 (서강대학교 평생교육원 MTEC 게임SW개발 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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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이질적인 속성을 가진 학문분야들을 통합하여 하나의 교육과정으로 운영하는 프로젝트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운영 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통합교과의 의미는 게임 현장에서처럼 게임 기획, 프로그램, 그래픽과 같은 이질적인 분야의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실제적인 하나의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되는 프로젝트 중심의 교육과정에 대한 운영방안은 국내에서 2008년도부터 A 교육기관에서 진행해온 게임 프로젝트 교육과정을 토대로 실증 및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는 통합교과를 기반으로 하는 프로젝트 교육과정에 대한 운영 방안의 기준을 제시하고 있으며, 크게 두 가지 형태로 내용을 분류하여 구성하고 있다. 첫 번째는 학생들이 교육과정을 통해 "책임감" 및 "협업 능력"과 같이 학습되어지는 내용들에 대한 부분들을 정리하고 있으며, 두 번째로는 성공적인 프로젝트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해 단계별로 진행되는 팀 구성, 프로젝트 계획, 팀 운영 및 협업, 중간 및 기말 발표, 그리고 평가 부분에 대한 운영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제안된 운영방안이 통합 교과로서의 프로젝트 교육과정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하나의 밑거름 및 가이드라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an curriculum model of teaching scheme which performs team project learning based on Integrated project with different fields. To address this goal, the present study suggests a practical game project model under the same game-making circumstances as game indu...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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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러한 게임학과 내에서의 프로젝트 교육에 관한 사례는 자료와 연구가 미흡할 뿐만 아니라 성공적인 게임 프로젝트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교육기관도 드물다고 할 수 있다. 이에 이 논문에서는 통합교과형태의 게임 프로젝트 교육과정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연구를 취지로 그 방법론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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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게임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세와 더불어 증대되고 있는 것은? 국내 게임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세와 더불어 게임 산업에 대한 전문 인력 양성의 필요성은 더욱 증대되고 있다. 그러나 현시점에서 게임업계의 시선에서 대학에서 배출되는 게임 인력들은 산업 인력으로서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고 토로하고 있다.
대학의 게임 인력들에 대한 게임업계의 시선은 무엇인가? 국내 게임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세와 더불어 게임 산업에 대한 전문 인력 양성의 필요성은 더욱 증대되고 있다. 그러나 현시점에서 게임업계의 시선에서 대학에서 배출되는 게임 인력들은 산업 인력으로서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고 토로하고 있다. 이는 대부분의 게임관련학과의 커리큘럼이 이론 위주이거나, 일반 그래픽학과나 일반 컴퓨터공학과 등과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실제 현장에서 요구하는 게임개발에 필요한 구체적인 교육이 부족하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게임 인력이 산업 인력으로서 부족하다고 보는 원인은 무엇인가? 그러나 현시점에서 게임업계의 시선에서 대학에서 배출되는 게임 인력들은 산업 인력으로서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고 토로하고 있다. 이는 대부분의 게임관련학과의 커리큘럼이 이론 위주이거나, 일반 그래픽학과나 일반 컴퓨터공학과 등과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실제 현장에서 요구하는 게임개발에 필요한 구체적인 교육이 부족하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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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Jong-Yeun Kim, W on-Seok Kim, Geon-il Yoon, "10 years since opening Game D epartment, T ruth and falsity", article of etnews, 2008. 

  2. Min-jeon Park, "Learning Experience of Graduate Students through Project-based Instruction", The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25 No.3, 2007. 

  3. Eunmo Sung, Hunseok Oh, Young Kim, "An Instructional Model Design of Convergence Project for Cultivating Industrial Convergence Talent in Higher Education", The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25, No.3, 2013. 

  4. YoungMi Lee, "The Impact of the Team composition on the Learning outcomes in the Team based Project Learning",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5, No.12, 2015. 

  5. Ji-Won You, "The Relationship among Self-efficacy for Group Work, Team Efficacy, Interaction, and Team Performance in Team Project-based Learning in a Colleage Classroom",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4, No.10, 2014. 

  6. HyeKyung Kim, "Development of the Learner Competency Model in Team Project Learning",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5, No.7, 2015. 

  7. Haeri Park, Si Young Jang, "Investigating Peer Evaluation in Team Proejct-Based Learning-The Case of Internet Business Model Class at S University-", The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27 No.1, 2015. 

  8. Byoung-Wook Kim, Han-Sung Kim, Won-Gyu Lee, "Analysing Differences of Learning Motivation According to Learning Styles in Project-Based Programming Learning",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13, No.5, 2010 

  9. Hye-Ok Park, Won-Sik Choi,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Project Method", Korean Technology Education Association, Vol.7, No.3, 2007. 

  10. YoungJin Kim, Myung-Ju Kang, "Game Developer Training's Issues & Improvement Recommendations"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07. 

  11. Eun-Ki Lim, "Performing Capstone Projects for Software Training in Higher Education", Korea Infrmation Processing Society, Vol.10, No.5, 2003. 

  12. Randy Pausch, "An Academic's Filed Guide to Electronic Arts", 2004. 

  13. Yong-Man, "A Case Study on the Game Industry Optimized Human Resource Development Program", Journal of Korea Game Scociety, Vol.13, No.2, 2013. 

  14. Hyungsup Yoon, "A cas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urriculum for Dept. of Game Programming in University Customized to Online Game Industry",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10, No.2,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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