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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0, 2016년, pp.33 - 46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 학생의 한국어교육을 위해 개발된 한국어교재평가를 통해 개선점을 모색하고 향후 개발 방향에 대한 제언을 하는 것이다. 교재평가에는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종합적으로 한국어교재를 평가할 수 도구를 활용하였다. 학교에서 표준한국어 교재를 활용한 경험이 있는 32명의 한국어 교사들이 평가에 참여하였다. 평가 도구에 제시된 51개의 세부 기준에 따라 교재의 내적 외적 구성요소별 평가를 시행하였다. 평가 결과에 의하면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어휘 제시, 어휘의 반복적 사용, 문화에 대한 내용 확대 등이 개선점으로 지적되었다. 한국어교재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급별 표준한국어교재 개발의 방향, 한국어 교원의 교재평가 전문성 제고, 평가 결과 기반 교재 선정 및 활용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The present study aims to investigate how teachers evaluate the Korean textbook they use for teaching primary students with multicultural background. Faced with the rich variety of materials available, it is often a challenging task for language teachers to select the most suitable coursebook. It i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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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는 어떤 역할을 하나? | 언어 교육에서 교재로 활용되는 자료는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육 목표를 달성하는 자원이라고 할 수 있다[13-17]. 교재는 교육과정에 제시된 목표를 반영하여 학습할 내용과 교수 학습 방법을 제시하므로 교사와 학습자를 연결하는 매개체 역할을 한다[13]. 언어 교육에서 교재가 차지하는 중요한 역할은 교재에 대한 분석과 평가가 왜 타당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교재 사용자 또는 교사의 교재 분석과 평가 역량이 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지를 뒷받침한다[17][18]. | |
한국어 교육과정에 제시된 한국어 교육목표는 무엇인가? | 한국어 교육과정에 제시된 한국어 교육목표는 생활 한국어 능력, 학습 한국어 능력, 문화 이해, 태도와 정체성 함양이다. 한국어 과목을 통해 학습자가 일상생활에서 원활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는 생활 한국어 능력을 기르고, 여러 교과를 학습하는 데 필요한 학습 한국어 능력을 함양하여 효과적으로 학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 역량을 갖추는 것이다[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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