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위생학과 학부모의 구강건강지식 및 인식에 관한 연구
A Research on Dental Health Knowledge and Awareness of Dental Hygiene Students' Par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0, 2016년, pp.255 - 266  

남설희 (강원대학교 보건과학대학 치위생학과) ,  김지선 (강원대학교 보건과학대학 치위생학과) ,  방라영 (강원대학교 보건과학대학 치위생학과) ,  배지현 (강원대학교 보건과학대학 치위생학과) ,  이경주 (강원대학교 보건과학대학 치위생학과) ,  이다연 (강원대학교 보건과학대학 치위생학과) ,  홍수진 (강원대학교 보건과학대학 치위생학과) ,  정미애 (강원대학교 보건과학대학 치위생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치위생학과 학부모의 구강건강 대한 지식과 인식 및 태도는 치위생학과에 재학 중인 자녀를 통하여 상호영향을 주고받기 때문에 학교에서 실천하는 구강보건교육 시 학생들에게 단순한 지식을 전달하기보다는 태도 및 행동의 변화까지 유발시킬 수 있는 구강보건교육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에 재학 중인 자녀를 둔 치위생학과 학부모의 구강건강지식 및 인식의 차이를 비교분석하고자 수행했다. 데이터 수집은 구글앱을 통한 설문지를 자가기입방식으로 확보하였으며, 분석은 SPSS Ver. 19.0을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은 전국 치위생학과 저학년(1학년)과 고학년(4학년) 학부모로 총 200부를 최종 분석 하였다. 분석 결과, 자녀가 치위생학과에 재학함에 따른 영향은 고학년일수록 학부모에게 미치는 영향이 통계적으로 높았다. 자녀의 학년에 따른 학부모의 구강건강 지식 평균은 고학년의 학부모가 저학년의 학부모보다 구강건강 지식정도 및 인식정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를 통한 교육 여부와 영향 모두 고학년 학부모에서 저학년 학부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자녀의 학년이 고학년일수록 그들의 지식과 습관화된 행동이 학부모의 구강건강지식 및 인식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ral health knowledge, awareness and attitude towards parents of the dental hygiene students is giving a mutual influence over their children enrolled in the dental hygiene department. Therefore, the university is a situation that requires students to oral health education that can be caused by ch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4년제 치위생학과 저학년 학부모와 고학년 학부모의 구강건강지식, 구강건강인식을 비교하여 차이를 파악하고 이들의 관련성을 알고자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 앞서 치위생학과 학생의 주변인 중에서 가장 가까울 것이라고 판단되는 치위생학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치위생학과 학생의 학년이 학부모의 구강보건 지식 및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구강보건교육이라는 매개 변인으로 설명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 모형을 [그림 1]과 같이 설정하고, 치위생 학생의 학년, 구강보건교육이 치위생학과 학부모의 구강건강지식 및 인식에 미치는 경로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저학년(1학년)과 고학년(4학년)은 예비구강보건교육자로서 치위생학과 학부모의 구강보건 지식 및 구간건강에 관한 인식이 두 대상자 간의 차이를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학생이 교육을 통해 예비 예방 교육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지 알아보고자 치위생학과 저학년(1학년)과 고학년(4학년) 학부모의 구강보건에 대한 지식과 인식 정도를 조사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 앞서 치위생학과 학생의 주변인 중에서 가장 가까울 것이라고 판단되는 치위생학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치위생학과 학생의 학년이 학부모의 구강보건 지식 및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구강보건교육이라는 매개 변인으로 설명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 모형을 [그림 1]과 같이 설정하고, 치위생 학생의 학년, 구강보건교육이 치위생학과 학부모의 구강건강지식 및 인식에 미치는 경로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강이란 무엇인가? 건강은 질병에 이환되지 않은 신체의 상태로 오랫동안 해석되어 왔으나 세계보건기구(WHO) 헌장에 따르면 건강이란 단지 질병에 이환되지 않은 허약하지 않은 신체의 상태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건전한 상태라고 규정하고 있으며, 구강건강이란 상병에 이환되지 않고, 허약하지 않으며, 정신작용과 사회생활에 장애가 되지 않는 치아와 악안면 구강 조직기관의 상태를 말한다[1].
치위생학과는 우리나라의 구강보건 발전에 기여하고자 어떻게 노력하고 있는가? 치위생학과는 21세기형 치과위생사 지도자 양성을 목적으로 4년간의 교육과정에서 교내에서 이루어지는 교양 및 전공 관련 교과목의 이론 및 실습을 통해 우리나라의 구강보건 발전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치위생학과 학생들은 치과의 미래를 이끌어갈 주역인 예비 치과위생사로서 국민의 구강보건 향상과 증진을 위해 치과의사와 함께 협업하는 구강진료 팀의 중요한 일원으로서 예방치과 분야에서 주로 활동하는 구강건강관리인력이다[5].
치위생학과 학생들이 받고 있는 교육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치위생학과 학생들은 이론 및 실습을 통해 예비 예방교육자로서 우리나라 구강 보건 발전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 교육자로서의 교육보다는 협조, 보조자로서의 역할에 치중된 교육을 받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B. W. Kang and K. S. Kim, Preventive dentistry, 군자출판사, 2014. 

  2. H. K. Kang, Y. S. Yoon, and J. H. Park, "Awareness of patients with periodontal disease under treatments at initial and maintenance phase," 대한구강보건학회지, Vol.3, No.3, pp.271-279, 2005. 

  3. Y. H. Jung, S. S. Bae, and J. H. Jang, "Aseessment of the quality of life related to oral health of middle students in some area", J Korean Soc School Health Edu, Vol.14, No.1, pp.49-60, 2013. 

  4. I. S. Kim, Oral Health Education, 고문사, pp.1-298, 2002. 

  5. Y. O. Nam, Dental Hygieolgy, 청구문화사, 2007. 

  6. Y. J. Lee and G. J. Choi, "The Effect of Korean Adullt's Mental Health On QOL - The Fifth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on Survey," 한국디지털정책학회, 제11권, 제1호, p.322, 2010. 

  7. H. R. Park and S. J. Moon, "Connections between the Subjective Awareness Characteristics of Oral Health of Certain Adults and Their Oral Health Knowledge and Practice Behavior of Oral Health,"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호, pp.300-310, 2013. 

  8. N. P. Lang, "Oral hygiene and gingival health in Danish dental students and faculty, Community Dent Oral Epidemiol," 제5권, 제5호, pp.42-237, 1977. 

  9. 원재희, 방문건강관리인력의 구강건강인식, 지식과 실천, 한양대학교, 2008. 

  10. 김혜란, 치과 내원 환자의 구강보건에 대한 지식, 인식, 실천, 인제대학교, 2011. 

  11. 김미정, 치과내원 환자의 구강보건에 대한 인식 및 실천과 관련요인, 인제대학교,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