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위생학과 학부모의 구강건강 대한 지식과 인식 및 태도는 치위생학과에 재학 중인 자녀를 통하여 상호영향을 주고받기 때문에 학교에서 실천하는 구강보건교육 시 학생들에게 단순한 지식을 전달하기보다는 태도 및 행동의 변화까지 유발시킬 수 있는 구강보건교육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에 재학 중인 자녀를 둔 치위생학과 학부모의 구강건강지식 및 인식의 차이를 비교분석하고자 수행했다. 데이터 수집은 구글앱을 통한 설문지를 자가기입방식으로 확보하였으며, 분석은 SPSS Ver. 19.0을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은 전국 치위생학과 저학년(1학년)과 고학년(4학년) 학부모로 총 200부를 최종 분석 하였다. 분석 결과, 자녀가 치위생학과에 재학함에 따른 영향은 고학년일수록 학부모에게 미치는 영향이 통계적으로 높았다. 자녀의 학년에 따른 학부모의 구강건강 지식 평균은 고학년의 학부모가 저학년의 학부모보다 구강건강 지식정도 및 인식정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를 통한 교육 여부와 영향 모두 고학년 학부모에서 저학년 학부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자녀의 학년이 고학년일수록 그들의 지식과 습관화된 행동이 학부모의 구강건강지식 및 인식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치위생학과 학부모의 구강건강 대한 지식과 인식 및 태도는 치위생학과에 재학 중인 자녀를 통하여 상호영향을 주고받기 때문에 학교에서 실천하는 구강보건교육 시 학생들에게 단순한 지식을 전달하기보다는 태도 및 행동의 변화까지 유발시킬 수 있는 구강보건교육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에 재학 중인 자녀를 둔 치위생학과 학부모의 구강건강지식 및 인식의 차이를 비교분석하고자 수행했다. 데이터 수집은 구글앱을 통한 설문지를 자가기입방식으로 확보하였으며, 분석은 SPSS Ver. 19.0을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은 전국 치위생학과 저학년(1학년)과 고학년(4학년) 학부모로 총 200부를 최종 분석 하였다. 분석 결과, 자녀가 치위생학과에 재학함에 따른 영향은 고학년일수록 학부모에게 미치는 영향이 통계적으로 높았다. 자녀의 학년에 따른 학부모의 구강건강 지식 평균은 고학년의 학부모가 저학년의 학부모보다 구강건강 지식정도 및 인식정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를 통한 교육 여부와 영향 모두 고학년 학부모에서 저학년 학부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자녀의 학년이 고학년일수록 그들의 지식과 습관화된 행동이 학부모의 구강건강지식 및 인식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Oral health knowledge, awareness and attitude towards parents of the dental hygiene students is giving a mutual influence over their children enrolled in the dental hygiene department. Therefore, the university is a situation that requires students to oral health education that can be caused by chan...
Oral health knowledge, awareness and attitude towards parents of the dental hygiene students is giving a mutual influence over their children enrolled in the dental hygiene department. Therefore, the university is a situation that requires students to oral health education that can be caused by changes in attitudes and behavior, rather than a simple knowledge transfer. This study was performed to compare the differences in oral health knowledge and awareness of dental hygiene department parents. Research method was used to survey the SPSS v19.0 through the Google study has used a total of 200 in the final analysis to the National Dental Hygiene Department of the lower grades (first grade) and seniors (fourth grade), the student's parent. The results child's impact as a student in the dental hygiene department is older group were more statistically significant than the younger group. Oral Health Knowledge average of the parents of the grade your child is younger parents, older parents, cognitive average younger parents, older parents, education, whether through a child younger parents older parents, the impact is younger parents was higher in the upper grades to both parents of older parents. Therefore, the older the child the more it can be seen that grade their knowledge and habitual behavior affects the oral health knowledge and awareness of their parents.
Oral health knowledge, awareness and attitude towards parents of the dental hygiene students is giving a mutual influence over their children enrolled in the dental hygiene department. Therefore, the university is a situation that requires students to oral health education that can be caused by changes in attitudes and behavior, rather than a simple knowledge transfer. This study was performed to compare the differences in oral health knowledge and awareness of dental hygiene department parents. Research method was used to survey the SPSS v19.0 through the Google study has used a total of 200 in the final analysis to the National Dental Hygiene Department of the lower grades (first grade) and seniors (fourth grade), the student's parent. The results child's impact as a student in the dental hygiene department is older group were more statistically significant than the younger group. Oral Health Knowledge average of the parents of the grade your child is younger parents, older parents, cognitive average younger parents, older parents, education, whether through a child younger parents older parents, the impact is younger parents was higher in the upper grades to both parents of older parents. Therefore, the older the child the more it can be seen that grade their knowledge and habitual behavior affects the oral health knowledge and awareness of their parent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4년제 치위생학과 저학년 학부모와 고학년 학부모의 구강건강지식, 구강건강인식을 비교하여 차이를 파악하고 이들의 관련성을 알고자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 앞서 치위생학과 학생의 주변인 중에서 가장 가까울 것이라고 판단되는 치위생학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치위생학과 학생의 학년이 학부모의 구강보건 지식 및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구강보건교육이라는 매개 변인으로 설명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 모형을 [그림 1]과 같이 설정하고, 치위생 학생의 학년, 구강보건교육이 치위생학과 학부모의 구강건강지식 및 인식에 미치는 경로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저학년(1학년)과 고학년(4학년)은 예비구강보건교육자로서 치위생학과 학부모의 구강보건 지식 및 구간건강에 관한 인식이 두 대상자 간의 차이를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학생이 교육을 통해 예비 예방 교육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지 알아보고자 치위생학과 저학년(1학년)과 고학년(4학년) 학부모의 구강보건에 대한 지식과 인식 정도를 조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앞서 치위생학과 학생의 주변인 중에서 가장 가까울 것이라고 판단되는 치위생학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치위생학과 학생의 학년이 학부모의 구강보건 지식 및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구강보건교육이라는 매개 변인으로 설명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 모형을 [그림 1]과 같이 설정하고, 치위생 학생의 학년, 구강보건교육이 치위생학과 학부모의 구강건강지식 및 인식에 미치는 경로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구강건강 인지정도 5문항, 잇솔질 6문항, 구강위생용품 1문항, 스케일링 2문항, 흡연 1문항 총 1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Likert 척도를 사용하여 인식률을 알아보았다. 자기기입형 설문지로 구체적인 문항구성은 [Table 1]과 같다.
원재희[9], 김혜란[10]의 연구에서 사용된 문항을 기반으로 본 연구의 목적과 대상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측정하였으며, 주관적 건강상태, 구강보건의식행태 등 총 5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2016년 3월부터 4월 초까지 전국 치위생학과 저학년(1학년)과 고학년(4학년)학생 학부모 215명을 대상으로 구글을 통한 자기기입식 방식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중 설문 답변이 완벽하지 못하여 자료처리가 부적합한 15부를 제외한 총 200부를 최종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2016년 3월부터 4월 초까지 전국 치위생학과 저학년(1학년)과 고학년(4학년)학생 학부모 215명을 대상으로 구글을 통한 자기기입식 방식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중 설문 답변이 완벽하지 못하여 자료처리가 부적합한 15부를 제외한 총 200부를 최종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는 총 200명이었으며, 일반적 특성은 [Table 2]와 같다.
데이터처리
총 20개의 문항은 ‘예’, 또는 ‘아니오’로 구분하여 대상자가 기입한 답을 분석하여 정답은 1점, 오답은 0점을 주어 점수화 하였으며, 정답률이 높을수록 구강건강 지식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 사용된 도구의 신뢰도는 Levene의 등분산 검정을 통해 검증하였다.
05를 기준으로 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구강보건 의식형태는 빈도분석(Frequency)을 사용하여 빈도를 산출하여 분석하였으며, 구강건강지식과 구강건강인식은 빈도분석(Frequency)을 시행하여 빈도를 산출한 결과를 교차분석(Cross-tabulations)의 방법으로 자녀의 학년과 교차시켜 관계를 산출하여 분석하였고, 치위생학과에 재학 중인 저학년(1학년)과 고학년(4학년)학생 학부모 200명의 구강건강지식의 평균을 분석하기 위해 집단별 평균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1. 치위생학과 학생의 구강건강지식이 학부모의 구강건강지식에 미치는 영향은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 치위생학과에 재학 중인 자녀를 통한 교육여부는 고학년 학부모에서 저학년 학부모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3. 치위생학과에 재학 중인 자녀의 학년에 따른 학부모의 구강관리의 도움정도(영향도)는 고학년이 저학년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4. 고학년의 학부모가 저학년의 학부모보다 구강건강 지식정도 및 인식정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강건강 인식평균점수로 저학년 학부모에서는 0.71%, 고학년 학부모에서는 0.77%로 자녀의 학년에 따라 고학년 학부모의 구강건강 인식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강건강 지식평균점수로 저학년 학부모에서는 3.99%, 고학년 학부모에서는 4.07%로 자녀의 학년에 따라 고학년 학부모가 구강건강 지식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를 통한 교육 여부는 저학년(1학년)군이 1.39±0.490로 고학년(4학년)군 1.08±0.273보다 높았지만, 문항 ‘예’에 값 1을 부여하였고, 문항 ‘아니오’에 값 2를 부여하였기 때문에 평균이 낮게 나타난 고학년(4학년)군이 저학년(1학년)군 보다 자녀를 통한 교육여부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으며,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총 20개의 문항은 ‘예’, 또는 ‘아니오’로 구분하여 대상자가 기입한 답을 분석하여 정답은 1점, 오답은 0점을 주어 점수화 하였으며, 정답률이 높을수록 구강건강 지식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후속연구
본 연구를 바탕으로 볼 때 저학년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구강보건교육을 함으로써 학부모의 구강보건에 대한 지식과 인식 및 태도의 중요성을 인식시킴으로써 향후 구강건강관리능력을 향상시키고 구강보건 실천을 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활용하고자 하는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또한 성인에게 지속적인 구강보건교육을 함으로써 그들이 구강건강의 중요성과 구강병 예방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질적으로 성인층에서 축적된 치아우식증과 치주조직병으로 노인층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치아상실을 예방하는 구강보건 실천을 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예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치위생학과 학생은 예비 구강보건교육자로 치위생학과 학생의 주변인 교육을 바탕으로 한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과 구강보건교육방법이 개발되어야 한다고 사료되었다.
또한 성인에게 지속적인 구강보건교육을 함으로써 그들이 구강건강의 중요성과 구강병 예방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질적으로 성인층에서 축적된 치아우식증과 치주조직병으로 노인층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치아상실을 예방하는 구강보건 실천을 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예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치위생학과 학생은 예비 구강보건교육자로 치위생학과 학생의 주변인 교육을 바탕으로 한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과 구강보건교육방법이 개발되어야 한다고 사료되었다. 이로써 치위생학과 학생의 주변인이 그 주변인 또 그의 주변인 이렇게 지역사회에까지 미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뿐만 아니라, 구강보건 교육자로서의 치위생사 양성을 위해 치위생학과의 효율적이고 전문적인 교육과정 마련이 필요하고, 이를 통하여 학생들은 정확한 구강보건지식과 올바른 구강보건인식을 갖출 수 있도록 정기적인 구강보건교육을 실시함에 따라 구강관리습관을 길러야 할 것이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볼 때 저학년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구강보건교육을 함으로써 학부모의 구강보건에 대한 지식과 인식 및 태도의 중요성을 인식시킴으로써 향후 구강건강관리능력을 향상시키고 구강보건 실천을 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활용하고자 하는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또한 성인에게 지속적인 구강보건교육을 함으로써 그들이 구강건강의 중요성과 구강병 예방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질적으로 성인층에서 축적된 치아우식증과 치주조직병으로 노인층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치아상실을 예방하는 구강보건 실천을 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예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이상으로 치위생학과 학부모의 구강보건에 대한 지식과 태도 및 행동은 치위생학과에 재학 중인 자녀를 통하여 상호 영향을 주고받기 때문에 학교에서 실천하는 구강보건교육 시 학생들에게 단순한 지식을 전달하기보다는 태도 및 행동의 변화까지 유발시킬 수 있는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야한다. 뿐만 아니라, 구강보건 교육자로서의 치위생사 양성을 위해 치위생학과의 효율적이고 전문적인 교육과정 마련이 필요하고, 이를 통하여 학생들은 정확한 구강보건지식과 올바른 구강보건인식을 갖출 수 있도록 정기적인 구강보건교육을 실시함에 따라 구강관리습관을 길러야 할 것이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볼 때 저학년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구강보건교육을 함으로써 학부모의 구강보건에 대한 지식과 인식 및 태도의 중요성을 인식시킴으로써 향후 구강건강관리능력을 향상시키고 구강보건 실천을 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활용하고자 하는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치위생학과 학부모의 지식 및 인식에 관한 선행연구는 없으나 추후의 연구에서는 대상의 수를 확대하여 조사할 필요성이 있으며, 또한 치위생학과 학생의 교육자로서의 역할 확립에 대한 연구를 하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앞으로도 이와 관련된 계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사료된다.
5%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전문적인 인력 배출과 더불어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도 계속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상으로 치위생학과 학부모의 구강보건에 대한 지식과 태도 및 행동은 치위생학과에 재학 중인 자녀를 통하여 상호 영향을 주고받기 때문에 학교에서 실천하는 구강보건교육 시 학생들에게 단순한 지식을 전달하기보다는 태도 및 행동의 변화까지 유발시킬 수 있는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야한다. 뿐만 아니라, 구강보건 교육자로서의 치위생사 양성을 위해 치위생학과의 효율적이고 전문적인 교육과정 마련이 필요하고, 이를 통하여 학생들은 정확한 구강보건지식과 올바른 구강보건인식을 갖출 수 있도록 정기적인 구강보건교육을 실시함에 따라 구강관리습관을 길러야 할 것이다.
치위생학과 학부모의 지식 및 인식에 관한 선행연구가 없어 연구 과정에 어려움이 있었으며, 추후 연구에서는 표본 수를 확대하여 조사할 필요성이 있으며, 또한 진료 협조, 보조자로서의 역할에 치중된 치과위생사의 역할을 예방 위주의 교육자 역할로 변화시키기 위한 치위생학과 학생의 역할 확립에 대한 연구를 하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치위생학과 학부모의 지식 및 인식에 관한 선행연구는 없으나 추후의 연구에서는 대상의 수를 확대하여 조사할 필요성이 있으며, 또한 치위생학과 학생의 교육자로서의 역할 확립에 대한 연구를 하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앞으로도 이와 관련된 계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사료된다.
환자들은 자신들의 치아 상태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예방을 위한 행위에는 매우 소홀한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아직까지 우리나라의 치과 치료가 예방보다는 치료 위주의 한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환자들에게 구강건강의 중요성과 필요성 등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구강보건에 관한 단순한 지식의 습득이 아닌 실천을 보다 강조한 구강보건교육을 지속적으로 시행해야 하며, 지식과 인식 정도의 증가를 포함하는 구강건강관리 개선을 위한 효율적인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구강보건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강이란 무엇인가?
건강은 질병에 이환되지 않은 신체의 상태로 오랫동안 해석되어 왔으나 세계보건기구(WHO) 헌장에 따르면 건강이란 단지 질병에 이환되지 않은 허약하지 않은 신체의 상태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건전한 상태라고 규정하고 있으며, 구강건강이란 상병에 이환되지 않고, 허약하지 않으며, 정신작용과 사회생활에 장애가 되지 않는 치아와 악안면 구강 조직기관의 상태를 말한다[1].
치위생학과는 우리나라의 구강보건 발전에 기여하고자 어떻게 노력하고 있는가?
치위생학과는 21세기형 치과위생사 지도자 양성을 목적으로 4년간의 교육과정에서 교내에서 이루어지는 교양 및 전공 관련 교과목의 이론 및 실습을 통해 우리나라의 구강보건 발전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치위생학과 학생들은 치과의 미래를 이끌어갈 주역인 예비 치과위생사로서 국민의 구강보건 향상과 증진을 위해 치과의사와 함께 협업하는 구강진료 팀의 중요한 일원으로서 예방치과 분야에서 주로 활동하는 구강건강관리인력이다[5].
치위생학과 학생들이 받고 있는 교육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치위생학과 학생들은 이론 및 실습을 통해 예비 예방교육자로서 우리나라 구강 보건 발전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 교육자로서의 교육보다는 협조, 보조자로서의 역할에 치중된 교육을 받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참고문헌 (11)
B. W. Kang and K. S. Kim, Preventive dentistry, 군자출판사, 2014.
H. K. Kang, Y. S. Yoon, and J. H. Park, "Awareness of patients with periodontal disease under treatments at initial and maintenance phase," 대한구강보건학회지, Vol.3, No.3, pp.271-279, 2005.
Y. H. Jung, S. S. Bae, and J. H. Jang, "Aseessment of the quality of life related to oral health of middle students in some area", J Korean Soc School Health Edu, Vol.14, No.1, pp.49-60, 2013.
I. S. Kim, Oral Health Education, 고문사, pp.1-298, 2002.
Y. O. Nam, Dental Hygieolgy, 청구문화사, 2007.
Y. J. Lee and G. J. Choi, "The Effect of Korean Adullt's Mental Health On QOL - The Fifth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on Survey," 한국디지털정책학회, 제11권, 제1호, p.322, 2010.
H. R. Park and S. J. Moon, "Connections between the Subjective Awareness Characteristics of Oral Health of Certain Adults and Their Oral Health Knowledge and Practice Behavior of Oral Health,"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호, pp.300-310, 2013.
N. P. Lang, "Oral hygiene and gingival health in Danish dental students and faculty, Community Dent Oral Epidemiol," 제5권, 제5호, pp.42-237, 1977.
원재희, 방문건강관리인력의 구강건강인식, 지식과 실천, 한양대학교, 2008.
김혜란, 치과 내원 환자의 구강보건에 대한 지식, 인식, 실천, 인제대학교, 2011.
김미정, 치과내원 환자의 구강보건에 대한 인식 및 실천과 관련요인, 인제대학교, 201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