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GI분석을 통한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 탐색
Exploring the Possibilities of Educational Use of Social Curation Service Using the FGI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0, 2016년, pp.267 - 276  

오미자 (건국대학교 대학교육혁신원) ,  김미량 (성균관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관심사형이라고 불리우는 3세대 SNS인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에 대해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9명의 대학생을 선정하여 약 50일간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를 사용하게 한 후 Focus Group Interview(이하 FGI)를 실시하여 그 답변을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서는 NVivo 10 프로그램이 사용되었다. 분석 결과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는 다양한 정보 수집, 나만의 카테고리 생성을 통한 분류 및 정리, 관심사에 대한 지속적 업데이트 가능, 기존 SNS에 비해 상대적 박탈감 감소가 장점으로 도출되었다. 보완 및 개선 사항으로는 한국어 콘텐츠 부족, 서비스의 단조로움이 제시되었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지속적 홍보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육적 활용 측면에서는 개인, 팀별로 구분하여 개인은 자발적 정보 검색 및 활용, 나만의 자료 구성 가능, 자기주도적 학습 촉진이 가능하며, 팀별로는 공유를 통한 토론 활동, 발표 활동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plore the possibilities of educational use of social curation service, which is the third-generation social networking service called the "matters of interest type." To this end, the study selected nine college students, then have them use social curation service for ab...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주로 양적데이터만으로 해석이 어렵거나, 새로운 분야에 대해 인식을 파악하고자 할 때 활용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FGI 방법을 활용하여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 및 교육적 활용에 대한 전반적 인식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Richardson & Robiee(2001)는 연구를 통해 FGI를 실시하고자 할 때, 자발적 의견을 가진 사람이나 일정 연령대에 속해 있고, 비슷한 사회적 특성을 가진 사람이 대상자로 적합하다고 하였는데[13][27], 그 이유는 이러한 대상자는 자발적 상호작용이 가능하며, 서로 대화하는데 편안함을 느끼기 때문이라고 하였다[13][27][28].
  • 이를 위해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에 대한 국내・외 활용 현황 및 기능을 파악하고, 학습에서 활용한 사례들을 확인해 보고자 한다. 또한, 실제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의 사용자를 모집하여 활용한 후 FGI(Focus Group Interview) 분석을 통해 결과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문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기존의 소셜 러닝에서 개선해야할 사항으로 제시된 콘텐츠의 분류, 재구성 등의 역할을 3세대 SNS으로 꼽히는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를 통해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고민에서 출발하였다. 이를 위해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고, 서비스가 가진 특징을 확인하는 작업이 시행되었다.
  • 이를 위해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에 대한 국내・외 활용 현황 및 기능을 파악하고, 학습에서 활용한 사례들을 확인해 보고자 한다. 또한, 실제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의 사용자를 모집하여 활용한 후 FGI(Focus Group Interview) 분석을 통해 결과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단점은 정보의 선별, 분류, 배포, 사용자 맞춤형 콘텐츠 재구성 등의 특성을 가진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를 통해 보완되어 학습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해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사용자 인식을 살펴보고, 활용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고, 서비스가 가진 특징을 확인하는 작업이 시행되었다. 이후 개인별 혹은 팀별 학습 등 실제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와 사례를 중심으로 기초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가 새로운 서비스인 만큼 양적 분석보다는 질적 분석을 하고자 FGI를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큐레이션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변화와 함께 등장한 개념이 ‘큐레이션’이다. 큐레이션은 여러 사람이 생산한 콘텐츠를 목적에 따라 분류·배포하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큐레이션’ 개념은 여러 분야에 파생되어 활용되고 있는데 그 중에는 콘텐츠 큐레이션, 소셜 큐레이션 등이 있다.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의 확산을 위해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또한, Kanter와 Paine(2012)는 웹상의 다양한 정보를 원하는 주제로 분류하고 이것을 선별·정리·배포하는 것이라고 설명하였으며[12], 오미자(2015)는 웹상의 유용한 정보를 선별·정리하여 개인화된 서비스 공간에 게시하고 이를 자신과 연계된 사람들에게 공유 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13]. 이러한 소셜 큐레이션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Freishtat(2012)는 정보 최신성, 정보 신뢰성, 정보 관련성(Relevant)이 중요하다고 하였고[14], Dial(2012)는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는 정보의 필터링이 강점으로, 확산을 위해서는 정보 다양성(혹은 독창성), 정보 신뢰성, 플랫폼이 중요하다고 하였다[15]. 이러한 주장은 실제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가 자신과 연계된 사람들에게 걸러지고, 분류된 정보가 공유[16]되기 때문에 사용자는 정보에 대해 높은 신뢰감을 가지거나, 친밀감이 높다는 기존 연구 결과들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17-19].
핀터레스트 기능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핀터레스트 기능은 사용자가 설정한 관심 분야나 최근에 본 정보를 인식하였다가 지속적으로 해당 분야의 새로운 정보를 노출시켜주어, 사용자가 보다 쉽게 보드에 추가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고 있다. 하지만 이미지와 영상을 기반으로 하다보니 대부분이 마케팅 분야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고, 타분야에서는 그 활용이 미비한 상태이다. 또한, 시각적이어서 가독성은 높은 장점이 있으나, 텍스트 등의 많은 내용을 담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핀터레스트를 교육에 활용 사례로는 이미지 영단어카드를 만들어서 활용한 스마트 수업 만들기 사례가 있다[2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 Data Industry White Paper, 2015. 

  2. 대학내일 20대연구소, 20대를 읽어야 트렌드가 보인다, HadA, 2012. 

  3. 조병호, 디지털 큐레이션 서비스 동향,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3. 

  4. 최홍규, 콘텐츠 큐레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2015. 

  5. http://news.mk.co.kr/newsRead.php?no405846 &year2015 

  6. G. Cundill, "Monitoring social learning processes in adaptive comanagement: Three case studies from south africa," Ecology and Society, Vol.15, No.3, p.28, 2010. 

  7. 김월선, 소셜 러닝을 활용한 웹프로그래밍 수업 운영 방법의 설계 및 평가, 이화여자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12. 

  8. C. M. Cheung, P. Chiu, and M. K. Lee, "Online social networks: Why do students use facebook?,"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27, No.4, pp.1337-1343, 2011. 

  9. 스티브 로젠바움, 큐레이션, 명진출판, 2011. 

  10. 사사키 도시나오, 큐레이션의 시대, 민음사, 2012. 

  11. 지순정,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 한국인터넷진흥원, 2013. 

  12. B. Kanter and K. D. Paine, Measuring the networked nonprofit: Using data to change the world, John Wiley & Sons, 2012. 

  13. 오미자, 김미량, 맞춤형 학습을 위한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의 통합적 인식 연구,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14. http://contentmarketinginstitute.com/2012/07/balanced-formula-for-effective-content/ 

  15. http://myndset.com/2012/01/25/what-is-socialcuration- 3-key-success-factors-for-excellent/ 

  16. 이동균, 권준희, "AskMyFriend : 소셜 컨텐츠 채널을 이용한 소셜 정보공유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8호, pp.32-37, 2010. 

  17. J. Cho, "Credibility enhancement of social curation using multiple information sources,"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ments in Computing Technology, Vol.5, No.13, pp.409-414, 2013. 

  18. 진보래, 노현주, "페이스북 친구들의 반응과 관계적 유용성-자기노출 성향의 영향력과 성별의 조절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7호, pp.449-459, 2015. 

  19. V. Sacco, Digital activism on social media platforms: Story breaks the newswires, Media Trend 2012 Conference, 2012. 

  20.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50321100945. 

  21.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세종시 스마트교육 모델 연구학교 교원연수 프로그램(II), 교육자료 TM 2012-36, 2012. 

  22. file:///C:/Users/skyomj/Downloads/educlipper.pdf 

  23. 오미자, 김미량,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의 이해와 교육적 활용 가능성 탐색,"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16. 

  24. G. Robin, "Content curation for education and learning: Live workshop + Q&A - e/merge 2012 flexibility enables learning. E/merge 2012 Conference," 2012. 

  25. A. Antonio, N. Martin, and A. Stagg, "Engaging higher education students via digital curation," Australasian Society for Computers in Learning in Tertiary Education Conference, pp.1-5, 2012. 

  26. D. L. Morgan, Focus Groups as Qualitative Research(2th ed.), London: Sage, 1997. 

  27. C. A. Richardson and F. Rabiee, "A question of access: An exploration of the factors influencing the health of young males aged 15 to 19 living in corby and their use of health care services," Health Education Journal, Vol.60, No.1, pp.3-16, 2001. 

  28. M. V. Seggern and N. J. Young, "The focus group method in libraries: issues relating to process and data analysis," Reference Services Review, Vol.31, No.3, pp.272-284, 2003. 

  29. http://www.quirks.com/articles/article.asp?arg _ArticleId1125. 20 July 2011. 

  30. 김성재, 포커스 그룹 연구방법, 현문사, 2000. 

  31. R. Krueger and M. Casey, Focus Groups, Sage Publications, London, 2000. 

  32. 박종원, 질적 자료 분석: Nvivo 10응용, 부경대학교 출판부, 2012 

  33. 강인애, 정은실, "팀 구성 방식에 따른 학습활동 만족도: 질적 자료 분석에 의한 사례연구," 교육방법연구논문지, 제22권, 제3호, pp.67-95, 2010. 

  34. 조진숙, 오미자, 김미량, "교육정보공유체제 이용 활성화를 위한 교사의 요구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16권, 제1호, pp.97-110, 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