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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0, 2016년, pp.267 - 276
오미자 (건국대학교 대학교육혁신원) , 김미량 (성균관대학교 컴퓨터교육과)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plore the possibilities of educational use of social curation service, which is the third-generation social networking service called the "matters of interest type." To this end, the study selected nine college students, then have them use social curation service for a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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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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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레이션이란 무엇인가? | 이러한 변화와 함께 등장한 개념이 ‘큐레이션’이다. 큐레이션은 여러 사람이 생산한 콘텐츠를 목적에 따라 분류·배포하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큐레이션’ 개념은 여러 분야에 파생되어 활용되고 있는데 그 중에는 콘텐츠 큐레이션, 소셜 큐레이션 등이 있다. | |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의 확산을 위해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 또한, Kanter와 Paine(2012)는 웹상의 다양한 정보를 원하는 주제로 분류하고 이것을 선별·정리·배포하는 것이라고 설명하였으며[12], 오미자(2015)는 웹상의 유용한 정보를 선별·정리하여 개인화된 서비스 공간에 게시하고 이를 자신과 연계된 사람들에게 공유 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13]. 이러한 소셜 큐레이션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Freishtat(2012)는 정보 최신성, 정보 신뢰성, 정보 관련성(Relevant)이 중요하다고 하였고[14], Dial(2012)는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는 정보의 필터링이 강점으로, 확산을 위해서는 정보 다양성(혹은 독창성), 정보 신뢰성, 플랫폼이 중요하다고 하였다[15]. 이러한 주장은 실제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가 자신과 연계된 사람들에게 걸러지고, 분류된 정보가 공유[16]되기 때문에 사용자는 정보에 대해 높은 신뢰감을 가지거나, 친밀감이 높다는 기존 연구 결과들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17-19]. | |
핀터레스트 기능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 이러한 핀터레스트 기능은 사용자가 설정한 관심 분야나 최근에 본 정보를 인식하였다가 지속적으로 해당 분야의 새로운 정보를 노출시켜주어, 사용자가 보다 쉽게 보드에 추가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고 있다. 하지만 이미지와 영상을 기반으로 하다보니 대부분이 마케팅 분야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고, 타분야에서는 그 활용이 미비한 상태이다. 또한, 시각적이어서 가독성은 높은 장점이 있으나, 텍스트 등의 많은 내용을 담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핀터레스트를 교육에 활용 사례로는 이미지 영단어카드를 만들어서 활용한 스마트 수업 만들기 사례가 있다[21]. |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 Data Industry White Paper, 2015.
대학내일 20대연구소, 20대를 읽어야 트렌드가 보인다, HadA, 2012.
조병호, 디지털 큐레이션 서비스 동향,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3.
최홍규, 콘텐츠 큐레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2015.
http://news.mk.co.kr/newsRead.php?no405846 &year2015
김월선, 소셜 러닝을 활용한 웹프로그래밍 수업 운영 방법의 설계 및 평가, 이화여자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12.
C. M. Cheung, P. Chiu, and M. K. Lee, "Online social networks: Why do students use facebook?,"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27, No.4, pp.1337-1343, 2011.
스티브 로젠바움, 큐레이션, 명진출판, 2011.
사사키 도시나오, 큐레이션의 시대, 민음사, 2012.
지순정,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 한국인터넷진흥원, 2013.
B. Kanter and K. D. Paine, Measuring the networked nonprofit: Using data to change the world, John Wiley & Sons, 2012.
오미자, 김미량, 맞춤형 학습을 위한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의 통합적 인식 연구,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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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Cho, "Credibility enhancement of social curation using multiple information sources,"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ments in Computing Technology, Vol.5, No.13, pp.409-414,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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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세종시 스마트교육 모델 연구학교 교원연수 프로그램(II), 교육자료 TM 2012-36, 2012.
file:///C:/Users/skyomj/Downloads/educlipper.pdf
오미자, 김미량,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의 이해와 교육적 활용 가능성 탐색,"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16.
G. Robin, "Content curation for education and learning: Live workshop + Q&A - e/merge 2012 flexibility enables learning. E/merge 2012 Conference,"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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