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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학생들의 자기장 개념 분석과 인지양식의 차이에 따른 대안실험의 효과
The Effect of an Alternative Experiment for the Formation of Student's Conceptions about the Magnetic Fields of a Permanent Magnet by Cognitive Styles 원문보기

韓國磁氣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Magnetics Society, v.26 no.5, 2016년, pp.159 - 167  

오광택 (장재초등학교) ,  윤석주 (경상대학교 물리교육과 & 교육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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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6학년 과학교과 영구자석 주위의 자기장에 대한 학습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자기장 개념 유형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의 영구자석 주위의 자기장에 대한 오개념 개선을 위한 나침반을 사용하는 대안실험을 제안하였으며 학생들의 인지양식에 따른 효과를 비교하였다. 영구자석 주위에 철가루를 뿌려 관찰한 자기장에 대해 부분 분포 모형, 극 분리 모형, 균질 분포 모형, 장 모형의 4가지 개념 모형이 나타났으며, 영구자석과 나침반을 이용하여 자기장을 관찰한 실험에서는 철가루 실험에서 나타났던 자기장 모형들이 연속, 변형, 복잡화되었는데 극 분리 모형, 복합 균질 분포 모형, 장 모형의 3가지 자기장 개념 모형으로 나타났다. 대안실험을 통해서 올바른 자기장 개념의 형성 비율이 장의존적인 학생들에게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have examined the perceptions of 6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conceptions on the magnetic fields of a permanent magnet by cognitive style. Students' conceptions on the magnetic fields of permanent magnet after the iron powder experiment are grouped into four models; Partial Distributio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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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2007개정 교육과정 6학년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철가루 실험과 나침반 실험에 대해 학생들이 가지는 자기장 개념의 유형을 조사하였으며, 인지양식에 따른 응답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또한 대안실험의 교육적 효과를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2007개정 교육과정 6학년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철가루 실험과 나침반 실험을 통해 학생들이 가지는 자기장 개념의 유형을 알아보고 두 개념을 동일한 자기장 개념으로 이해하는지 알아보았다. 또한 학생들의 자기장 오개념을 개선하기 위한 대안실험을 적용하여 인지양식에 따른 오개념의 개선효과를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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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처리의 개인차는 무엇인가? 이러한 외부자극들로부터 정보를 받아들이고 처리하는 데에는 개인차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8]. 정보처리의 개인차는 개인이 사물, 현상, 정보를 지각하고 처리할 때 즐겨 사용하는 고유하고 일관된 정보 처리 방식의 차이를 말하는 것으로[9], 외부자극의 영향을 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판단하고 복잡한 구조를 가진 맥락 속에서 표적자극을 구별해 내는 높은 분석 능력을 가진 학생들을 장독립적(fieldindependent) 인지양식, 반대로 외부장의 영향을 받는 인지양식을 장의존적(field-dependent) 인지양식으로 구분하고 있다. Goodenough[10]에 따르면 장의존적인 사람들은 개념 형성 과제를 수행하면서 가장 눈에 띄는 속성에 의해 지배당하지만, 장독립적인 사람들은 능동적으로 학습상황을 조정하고 재구조화 한다.
학생들의 올바른 전자기 개념이 주는 도움은? 현대의 일상생활에는 물질의 자기적 성질을 이용한 여러 전자 기기들이 사용되므로 학생들이 교육과정을 통해 올바른 전자기 개념을 익힌다면 일상생활의 영위, 미래에 대한 준비, 기술 개발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다[1]. 그렇지만 학생들은 자기와 전기에 대해 다양한 오개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정보처리의 개인차에서 장독립적 인지양식을 가진 사람과 장의존적 인지양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특징은? 정보처리의 개인차는 개인이 사물, 현상, 정보를 지각하고 처리할 때 즐겨 사용하는 고유하고 일관된 정보 처리 방식의 차이를 말하는 것으로[9], 외부자극의 영향을 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판단하고 복잡한 구조를 가진 맥락 속에서 표적자극을 구별해 내는 높은 분석 능력을 가진 학생들을 장독립적(fieldindependent) 인지양식, 반대로 외부장의 영향을 받는 인지양식을 장의존적(field-dependent) 인지양식으로 구분하고 있다. Goodenough[10]에 따르면 장의존적인 사람들은 개념 형성 과제를 수행하면서 가장 눈에 띄는 속성에 의해 지배당하지만, 장독립적인 사람들은 능동적으로 학습상황을 조정하고 재구조화 한다. 특히 장의존·장독립적인 인지양식은 시각적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고 보고되었다[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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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S. J. Youn and J. I. Lee, J. Korean Magn. Soc. 19, 74 (2009). 

  2. A. T. Borgers, C. Tecnico, and B. Horizonte, Int. J. Sci. Edu. 20, 361 (1998). 

  3. E. S. Lee, N. K. Back, and J. H. Park, SAEMULLI 56, 171 (2007). 

  4. Y. O. Oh, J. H. Park, and K. E. Park, SAEMULLI 58, 409 (2009). 

  5. Ministry of Education & Science, 6th Grade elementary School Science Guide book for Teachers, Kumsung Publishing Co. Ltd., Seoul (2013) pp. 368-409. 

  6. D. G. Hyun and S. W. Park, School Science J. 8, 62 (2014). 

  7. S. W. Park and D. G. Hyun, New Phys.: Sae Mulli 64, 405 (2014). 

  8. H. A. Witkin, C. A. Moore, D. R. Goodenough, and P. W. Cox, Riv. Edu. Res. 47, 1 (1967). 

  9. M. Tennant, Psychology and adult learning. London: Routledge (1988). 

  10. D. R. Goodenough, Psychological Bulletin. 83, 675 (1976). 

  11. H.-K. Wu and P. Shah, Sci. Edu. 88, 465 (2004). 

  12. S. K. Lee, J. Edu. Tec. 14, 69 (1998). 

  13. C. H. Lee and B. K. Hwang, J. Korea Soc. Meth. Ed. 40, 1 (2001). 

  14. S. Messick, Educational Psychologist. 19, 59 (1984). 

  15. T. H. Noh, S. J. Moon, J. H. Lee, H. J. Seo, and H. S. Kang, J. Korea Assoc. Sci. Edu. 29, 156 (2009). 

  16. H. P. Chang, Ph. D. thesis, DongA University, Korea (1980). 

  17. K. H. Choi and H. S. Chang, SAEMULLI 47, 207 (2003). 

  18. S. G. Kwon and M. S. Shin, J. Korean Elementary Sci. Edu. 26, 440 (2007). 

  19. L. C. McDermott, Physics by Inquiry Volume 1. Physics Education Group, 533 (1995). 

  20. OpenStax College, College Physics. OpenStax College, 785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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