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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문제행동 완화를 위한 도시농업 체험활동의 효과 분석
Analysis of Effect of Urban Agricultural Experience Activities to Alleviate Problem Behaviors of Adolescents 원문보기

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23 no.3, 2016년, pp.271 - 283  

정남식 (서울시립대학교 조경학과) ,  이용학 (서울시립대학교 조경학과) ,  강은지 (서울시립대학교 조경학과) ,  김용근 (서울시립대학교 조경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 of urban agricultural practice on the factors of adolescent problem behavior. The main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as a result of measuring quantitative research, urban agricultural practice improves 16.7% of self-worth, reduces 28....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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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청소년행동과 도시농업활동 간의 관계 및 효과를 실증적으로 밝힌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며, 특히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도시농업체험활동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검증은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청소년을 위한 전용 도시농업체험활동을 개발하고 청소년 문제행동 발생요인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여 도시농업의 사회적 가치를 밝히고 그 활용방안을 논의해보고자 한다.
  • 참여행동관찰은 임은애(2010)가 청소년을 대상으로 진행한 원예치료 프로그램에 대하여 참가상태를 평가하고 프로그램 운영 및 내용의 적정성 평가를 위해 개발한 활동 평가지를 적용하여 프로그램 운영진 3명이 관찰자가 되어 매회 프로그램 진행 후 회의를 진행하여 참가 청소년별 태도변화를 평가하였다. 또한 회차별 프로그램 진행방식 차이에 따른 참가자의 활동을 비교하여 체험형 혹은 주입식 정보전달형 중 바람직한 프로그램 진행방식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도시농업체험의 다원적 기능과 효과를 중심으로 개발한 프로그램을 실질적으로 청소년 대상으로 운영하여 사회문제인 청소년 문제행동에 대한 심리적 태도의 긍정적 변화를 양적․질적으로 검증하였다. 특히 선행연구에서 논의되고 있는 도시농업 체험활동의 교육적 가치, 심리치유적 가치, 사회성 발달 등 다원적 가치가 청소년 문제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지니고 있음을 밝혔으며, 도시농업체험활동이 청소년의 건전한 옥외여가활동으로서 가치 있는 방안임을 알았다.
  • 본 연구는 도시농업체험활동이 청소년의 문제행동 발생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도시농업의 생산, 여가, 체험, 학습, 교류, 순환 등의 다원적 기능에 따라 논의되고 있는 심신적 활력 제고, 생활기력 회복, 지식능력 발달, 사회성 및 책임감 함양 등 다원적 효과를 적용한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 청소년 대상의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을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양적연구방법과 질적연구방법을 도입하여 치유효과를 측정한 결과, 청소년의 도시농업체험 프로그램 참여가 청소년 문제행동 발생요인인 자아존중감, 사회성, 우울감에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 본 연구는 도시농업활동이 청소년 문제행동 완화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므로 앞서 살펴본 다양한 도시농업활동 기능별 어떠한 효과를 지니고 있는지 관련 연구를 살펴봄으로써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도시농업 프로그램의 방향을 정립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청소년 문제행동 요인인 자아존중감, 우울감, 사회성을 중심으로 도시농업체험활동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에 「청소년 기본법」에 의해 청소년으로 분류되는 9세 이상 24세 이하인 사람 중 초기 문제행동이 나타나는 시기인 14~16세의 중학생(양야기 & 이정숙, 2009)을 대상으로 실험군을 한정하였다.
  • 하지만 청소년 문제행동 완화를 위한 도시농업의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 문제행동에 대한 도시농업 활동의 효과를 살펴보고자 도시농업의 다원적 가치를 활용한 청소년 도시농업활동 체험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하여 청소년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이는 도시농업이 청소년들의 인성형성 및 행동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할 뿐만 아니라 도시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도시 내 농업활동의 역할 및 미래방향 설정에 유의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라 판단된다.
  • 더불어 이한규 (2006)는 청소년의 경우 부모, 교사와 친구들에게 의존하는 시기로 사회적 유대를 문제행동의 중요한 억제 변인이라 강조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 문제행동의 주요 발생요인으로 내적 요인 중 자아존중감과 우울감, 외적 요인 중 사회성으로 한정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자아존중감은 청소년의 사회에 대한 적응과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므로 청소년 문제행동 발생과 연관이 깊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 자아존중감 측정을 위해 개발되고 신뢰도 계수가 높은 이인호(2005)의 척도를 활용하여 총체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 가정에서의 자아존중감, 학교에서의 자아존중감을 구조화된 설문지로 도시농업활동 참가 전후로 측정하여 청소년 문제행동 발생요인인 자아존중감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특히 김영철(2006)은 청소년의 사회적 능력이 청소년의 비사회적 문제행동을 예방할 수 있는 능력이라 강조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의 문제행동 저해 요인 중 하나인 사회성을 측정하고자 이상훈(2008)이 표준화한 사회성 측정척도를 활용하여 도시농업체험활동 참여 전후로 활동성, 안정성, 지배성, 사교성, 자율성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특히 현 사회의 중학생의 경우 학업에 대한 과도한 부담과 신체적, 심리적 변화 등 다양한 스트레스에 노출되면서 정신적 갈등이 내면화 장애의 대표적 증상인 우울로 이어지기 쉽다(송정은, 2010). 이에 본 연구에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우울감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 된 김현경(1996)의 척도를 활용하여 도시농업활동에 참가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체험 전후로 우울정서, 행동장애, 흥미상실, 자기비하, 생리적 증상을 평가하여 총체적인 우울감의 변화를 측정하고자 한다.
  • 이처럼 청소년 문제행동은 복합적으로 다양한 형태의 문제행동으로 동시에 나타나는 특성을 지니므로 본 연구는 청소년 문제행동 변화측정을 위해 내·외향적 발생요인을 함께 분석하고자 하였다.
  • 현재 일반적으로 수용되고 있는 문제행동은 타인 또는 자신에게 해를 주거나 재산상 피해를 야기하는 다양하고 광범위한 행동으로(Sprinthall & Collons, 1995) 본 연구에서는 사회가 청소년들에게 기대하는 역할을 부여함으로써 발생하는 문제행동으로 범위를 한정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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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 문제행동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청소년 문제행동은 타인이 쉽게 볼 수 있는 외향적 행위와 우울, 불안 등 내적 심리증상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문제행동의 동시다발적 발생은 사회적 과도기에 있는 청소년의 경우 가정, 학교, 지역사회와 유대관계가 다소 약하므로 하나의 문제행동이 또 다른 문제행동을 유발시키기 때문이다(임영식, 2011). 이처럼 청소년 문제행동은 복합적으로 다양한 형태의 문제행동으로 동시에 나타나는 특성을 지니므로 본 연구는 청소년 문제행동 변화측정을 위해 내·외향적 발생요인을 함께 분석하고자 하였다.
청소년 문제행동은 어떤 특성을 지니는가? 청소년 문제행동은 주관적인 판단에 의해 문제행동이 결정되는 특성을 지닌다. 청소년 문제행동 개념은 시대적, 문화적, 사회적 가치와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특정 사회 및 문화권, 세대에 따라서도 문제행동으로 분류되는 행동에 차이가 매우 크다.
청소년 문제행동 발생요인은 어떻게 구별하는가? 청소년 문제행동 발생요인으로는 크게 구조환경적 요인, 사회적 요인, 개인적 요인으로 구별된다. 구조환경적 요인은 청소년을 둘러싼 가정환경을 말하고, 사회적 요인은 사회적 유대관계나 인습, 개인적 요인은 청소년 심리체계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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