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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교사의 인성교육 지도역량 요인에 대한 요구도 분석
Demand Analysis of Factors of Teaching Competency for Character Educa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2 no.5, 2016년, pp.47 - 69  

고은경 (동아대학교 휴먼라이프리서치센터) ,  전효정 (동아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eaching competency for character educa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s and their demands to improve their capacities. 152 kindergarten and child care teachers responded to 30 survey questionnaires, which included 3 sub-factors(commutative, practical, instrum...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성교육 교수원리를 영유아교사의 인성교육 지도역량으로 구체화하면 어떻게 나타나는가? 역량에 대한 소통적, 실천적, 도구적 요인 개념과 이에 바탕을 둔 인성교육 교수원리를 영유아교사의 인성교육 지도역량으로 구체화하는데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먼저, 영유아교사의 인성교육 지도를 위한 소통적 역량에는 부모, 동료교사, 그리고 지역사회와 소통할 수 있는 역량이 포함될 수 있다. 다음으로, 실천적 역량에는 정의롭고 배려적인 교실 공동체 건설, 리더쉽 발휘, 학생에 대한 책임과 긍정적 영향력, 학생의 자기동기 유발, 도덕적 행동 기회 제공 등이 포함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도구적 역량에는 핵심덕목의 선정, 교육과정의 조직, 교과교육으로의 수행, 인성교육 효과를 분석하여 재반영하는 것 등이 해당될 수 있다.
영유아기는 어떤 시기인가? 영유아기는 인격이 형성되는 시기로서(Arthur, 2003), 이 시기에 형성된 인격적 특성은 이후 생애 단계에까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영유아기는 인격의 형성에 있어 매우 중요한 시기라 할 수 있다. 또한 이 시기의 인격 형성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인물이 부모와 교사인데, 영유아들이 보육기관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길어지는 만큼 영유아교사들의 영향력은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영유아교사들이 갖추어야 할 성격적 특질은 무엇이 제시되는가? 영유아교사들이 갖추어야 할 성격적 특질로는 심리적 안녕감, 감사성향, 성격 특성들이 제시되기도 하고(김애경, 2015), 열정, 끈기, 위험을 감수하는 능력, 프래그머티즘, 인내심, 유연성, 존중, 창조성, 진정성, 학구열, 높은 에너지, 유머감각이 제시되기도 하였다(Colker, 2008). Berkowitz 와 Grych(2005)는 자기조절, 친사회적 성향, 인간관계기술, 자아존중감, 양심, 이타성, 정직, 도덕적 추론 등을 제시하는데, 이는 교사 개인의 특성과 사회적 기술을 모두 포괄하는 자질들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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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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