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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30 no.5, 2016년, pp.9 - 17
백두산 ((주)주성지앤비) , 이승철 (강원대학교 소방방재공학 전공)
In the case of a medium length road tunnel, the installation of a smoke control facility is not mandatory so users can suffer considerable injuries if a fire breaks out. Therefore, this study analyzed the high-temperature air and toxic gas generated by fire proliferating with time when a smoke bar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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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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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터널에서 화재가 발생할 경우 문제점은 무엇인가? | 도로터널은 닫혀있는 공간으로서 터널 내 화재가 발생할 경우 화원으로부터 발생하는 열 및 독성가스 등은 이용객들에게 많은 피해를 줄 수 있다. 이러한 피해를 막기 위해 도로터널 내에는 제트팬 등과 같은 제연설비가 설치되어있다. | |
제연설비의 역할은 무엇인가? | 이러한 피해를 막기 위해 도로터널 내에는 제트팬 등과 같은 제연설비가 설치되어있다. 제연설비는 화재지역으로부터 연기를 배기하거나 대피방향 반대 방향으로 연기류를 형성시켜 화재초기에 피난객 스스로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 |
국토교통부에서 규정한 「도로터널 방재시설 설치 및 관리 지침」의 한계는 무엇인가? | 국토교통부에서는 터널에서의 사고를 예방 및 대비하기 위해 도로터널 방재시설 설치 및 관리 지침을 만들어 터널 내 제연설비와 같은 방재시설물에 대한 설치 및 관리 규정을 정하고 있다. 하지만 이 지침은 2004년 처음 만들어졌으며 지침이 만들어지기 전에 설계가 완료된 터널은 규정 적용에 대한 강제성이 없다. 또한 현재 중규모 도로터널의 경우 제연설비 설치 의무대상이 아니며, 2004년 이전에 설계가 완료된 터널의 경우 피난연결통로의 설치간격이 750 m 이상으로 건설되어 있어 피난환경이 불리한 실정이다(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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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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