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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규모 도로터널의 제연경계벽 설치에 따른 연기확산특성
Study of the Characteristics of Smoke Spread by an Installing Smoke Barrier in Medium Length Road Tunnel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30 no.5, 2016년, pp.9 - 17  

백두산 ((주)주성지앤비) ,  이승철 (강원대학교 소방방재공학 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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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규모 도로터널의 경우 제연설비 설치가 의무화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화재가 발생할 경우 이용객들이 많은 피해를 입을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장 1,000 m 2차로 일방통행방식의 도로터널을 대상으로 3차원 수치해석, 정량적 위험도 평가를 통해 제연경계벽이 설치되지 않을 때와 설치간격이 100, 150, 200, 250 m일 때 화재에 의하여 발생되는 연기류 등이 시간에 따른 확산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중규모 도로터널에 제연경계벽을 설치할 경우 설치하지 않은 경우보다 화재로부터 발생되는 고온의 공기와 독성가스의 확산이 지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수치해석 대상 중에서 제연경계벽의 설치간격이 100 m인 경우 화재로 인해 발생된 고온의 공기와 독성가스의 확산이 다른 경우보다 많이 지연되어 터널 이용객이 피난하는데 가장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case of a medium length road tunnel, the installation of a smoke control facility is not mandatory so users can suffer considerable injuries if a fire breaks out. Therefore, this study analyzed the high-temperature air and toxic gas generated by fire proliferating with time when a smoke barri...

주제어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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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규모 도로터널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 화원으로부터 발생되는 연기의 확산지연을 위한 시설로서 제연경계벽의 적절성에 대해 3차원 수치해석과 정량적 위험도 평가를 통해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중규모 도로터널에서의 제연경계벽의 적절성을 확인하기 위해 제연경계벽의 유 · 무와 제연경계벽의 설치 간격을 변화시켜 3차원 수치해석을 한 결과와 피난시뮬레이션 결과를 이용하여 정량적 위험도 평가를 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화재시 인체에 영향을 미치는 유해가스는 일산화탄소(CO), 이산화탄소(CO2), HCN, 산소저감률 등이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일산화탄소와 열을 대상으로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유효복용분량(Fractional Effective Dose, FED) 평가를 사용하였으며, CO에 의한 FED 평가방법은 식(11)을 통해 구할 수 있고 열에 의한 FED평가 방법은 식(12)을 통해 구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전체 해석영역에 대하여 터널 내 유동은 3차원, 비정상상태, 비압축성, 난류유동이라 가정하였고, CO와 Soot는 공기의 유동에 따라 확산하도록 하였다. 또한 전체 해석영역에 대해서 지배방정식을 유한체적법(FVM, Finite Volume Method)과 비엇갈린 격자계(non-staggered grid system)방법(6)으로 이산화하였다.
  • 화재차량 탑승자들은 초기진화를 시도하였으나 실패하여 화재발생 20초 후 피난을 개시하였고, 화재차량 반경 30 m 미만의 차량은 화재가 발생한 것을 직접 목격하여 화재발생 20초 후 피난을 개시했다. 화재차량 반경 30 m 이상 100 m 미만의 차량은 피난을 하는 터널 이용객들을 목격하고 피난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화재발생 30초 후 피난을 개시했다. 화재차량 반경 100 m이상의 거리에 있는 차량에 탑승한 이용객은 화재발생 60초 후 터널 내부에 있는 자동화재탐지설비를 통해 화재발생여부를 인지하게 되어 피난을 개시하는 것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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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터널에서 화재가 발생할 경우 문제점은 무엇인가? 도로터널은 닫혀있는 공간으로서 터널 내 화재가 발생할 경우 화원으로부터 발생하는 열 및 독성가스 등은 이용객들에게 많은 피해를 줄 수 있다. 이러한 피해를 막기 위해 도로터널 내에는 제트팬 등과 같은 제연설비가 설치되어있다.
제연설비의 역할은 무엇인가? 이러한 피해를 막기 위해 도로터널 내에는 제트팬 등과 같은 제연설비가 설치되어있다. 제연설비는 화재지역으로부터 연기를 배기하거나 대피방향 반대 방향으로 연기류를 형성시켜 화재초기에 피난객 스스로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국토교통부에서 규정한 「도로터널 방재시설 설치 및 관리 지침」의 한계는 무엇인가? 국토교통부에서는 터널에서의 사고를 예방 및 대비하기 위해 도로터널 방재시설 설치 및 관리 지침을 만들어 터널 내 제연설비와 같은 방재시설물에 대한 설치 및 관리 규정을 정하고 있다. 하지만 이 지침은 2004년 처음 만들어졌으며 지침이 만들어지기 전에 설계가 완료된 터널은 규정 적용에 대한 강제성이 없다. 또한 현재 중규모 도로터널의 경우 제연설비 설치 의무대상이 아니며, 2004년 이전에 설계가 완료된 터널의 경우 피난연결통로의 설치간격이 750 m 이상으로 건설되어 있어 피난환경이 불리한 실정이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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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Statistics Korea, "2015 Road Bridge and Tunnel Status Report" (2014). 

  2.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Guideline for the Installation of Road Tunnel Fire Safety Facilities", p. 22 (2009). 

  3. M. Seike, N. Kawabata and M. Hasegawa, "The Effect of Fixed Smoke Barriers on Evacuation Environment in Road Tunnel Fires with Natural Ventilation",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Tunnel Safety and Ventilation', pp. 126-132 (2014). 

  4. L. Hu, J. W. Zhou, W. Peng and H. B. Wang, "Confinement of Fire-induced Smoke and Carbon Monoxide Transportation by Air Curtain in Channels",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 Vol. 156, Issues 1-3, pp. 327-334 (2008). 

  5. J. S. Choi, B. I. Choi, M. B. Kim, Y. S. Han, Y. J. Jang, Y. W. Lee, N. S. Hwang and P. Y. Kim, "The Rist Assessment of Tunnel fire Through Real Scale Fire Test",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16, No. 3, pp. 71-76 (2002). 

  6. C. M. Rhie and W. L. Chow, "Numerical Study of the Turbulent Flow Past an Airfoil with Trailing Edge Separation", AIAA J., Vol. 21, pp. 1525-1532 (1983). 

  7. CD-ADAPCO Ltd., "STAR-CCM+ Ver. 9.06 User Guide", CD-ADAPCO Ltd. (2014). 

  8. S. V. Patankar and D. B. Spalding, "A Calculation Procedure for Heat, Mass and Momentum Transfer in Three-dimensional Parabolic Flows", Int. J. Heat Mass Transfer, Vol. 15, pp. 1787-1806 (1972). 

  9. T.-H. Shih, W. W. Liou, A. Shabbir, Z. Yang and J. Zhu, "A New k-Eddy Viscosity Model for Hight Reynolds Number Turbulent Flows Model Development and Validation", NASA, TM 106721 (1994). 

  10. NFPA 101: 2006 "Lift Safety" (2006). 

  11. NFPA 502: 2011 "Standard for Road Tunnels, Bridges, and Other Limited Access Highways" (2011). 

  12. J. O. Yoo, "Guideline for the Installation of Road Tunnel Fire Safety Facilities and Quantitative Risk Assessment Methodology", Magazine of the SAREK, Vol. 41, No. 11, pp. 26-40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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