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도시 보행네트워크의 보행성 평가를 위한 공간구문론과 Logit 모형의 통합방안 Integration of Space Syntax Theory and Logit Model for Walkability Evaluation in Urban Pedestrian Networks원문보기
보행과 차량이 공존하는 교통망에서 보행성 확보가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차량과 보행의 상대적인 관계에서 보행성을 판단하는 것은 어려운 문제이다. 우선 보행네트워크의 보행성 평가 기준을 정립하는 체계가 구축되어야한다. 보행성은 보행네트워크에서 경험하는 접근성, 이동성, 편리성과 같은 정량지표로 산출된다. 본 연구는 보행성 평가를 위해 공간구문론과 Logit 경로선택모형을 통합을 제안한다. 공간구문론은 링크 통합도를 산정하여 보행가로 설계의 적정성을 판단한다. Logit 모형은 보행수요의 안전성, 이동성, 접근성을 확률적으로 계산한다. 통합모형은 통행자가 경험하는 통합도, 이동편리성, 접근가능성, 안전성과 같은 평가요소를 확률적으로 정량화하여 현실을 적절하게 반영하는 장점을 제공한다. 본 연구는 Logit 모형의 해법으로 Dial 알고리즘을 활용하였다. 이를 위해 보행네트워크의 물리거리와 공간구문론의 시각거리를 일치시키기 위해 네트워크 확장을 통하여 대기시간을 반영하는 방안을 강구하였다. 이에 따라 통합모형에서 도출되는 보행성 평가지표를 검토하고, 모의 네트워크로 모형의 활용성을 측정한다.
보행과 차량이 공존하는 교통망에서 보행성 확보가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차량과 보행의 상대적인 관계에서 보행성을 판단하는 것은 어려운 문제이다. 우선 보행네트워크의 보행성 평가 기준을 정립하는 체계가 구축되어야한다. 보행성은 보행네트워크에서 경험하는 접근성, 이동성, 편리성과 같은 정량지표로 산출된다. 본 연구는 보행성 평가를 위해 공간구문론과 Logit 경로선택모형을 통합을 제안한다. 공간구문론은 링크 통합도를 산정하여 보행가로 설계의 적정성을 판단한다. Logit 모형은 보행수요의 안전성, 이동성, 접근성을 확률적으로 계산한다. 통합모형은 통행자가 경험하는 통합도, 이동편리성, 접근가능성, 안전성과 같은 평가요소를 확률적으로 정량화하여 현실을 적절하게 반영하는 장점을 제공한다. 본 연구는 Logit 모형의 해법으로 Dial 알고리즘을 활용하였다. 이를 위해 보행네트워크의 물리거리와 공간구문론의 시각거리를 일치시키기 위해 네트워크 확장을 통하여 대기시간을 반영하는 방안을 강구하였다. 이에 따라 통합모형에서 도출되는 보행성 평가지표를 검토하고, 모의 네트워크로 모형의 활용성을 측정한다.
Ensuring walkability in a city where pedestrians and vehicles coexist is an issue of critical importance. The relative relationship between vehicle transit and walkability improvements complicates the evaluation of walkability, which thus necessitates the formation of a quantitative standard by whic...
Ensuring walkability in a city where pedestrians and vehicles coexist is an issue of critical importance. The relative relationship between vehicle transit and walkability improvements complicates the evaluation of walkability, which thus necessitates the formation of a quantitative standard by which a methodological measurement of walkability can be achieved inside the pedestrian network. Therefore, a model is determined whereby quantitative indices such as, but not limited to, experiences of accessibility, mobility, and convenience within the network are estimated. This research proposes the integration of space syntax theory and the logit path choice model in the evaluation of walkability. Space syntax theory assesses adequacy of the constructed pedestrian network through calculation of the link integration value, while the logit model estimates its safety, mobility, and accessibility using probability. The advantage of the integrated model hence lies in its ability to sufficiently reflect such evaluation measures as the integration value, mobility convenience, accessibility potential, and safety experienced by the demand in a quantitative manner through probability computation. In this research, the Dial Algorithm is used to arrive at a solution to the logit model. This process requires that the physical distance of the pedestrian network and the perceptive distance of space syntax theory be made equivalent. In this, the research makes use of network expansion to reflect wait times. The evaluation index calculated through the integrated model is reviewed and using the results of this sample network, the applicability of the model is assessed.
Ensuring walkability in a city where pedestrians and vehicles coexist is an issue of critical importance. The relative relationship between vehicle transit and walkability improvements complicates the evaluation of walkability, which thus necessitates the formation of a quantitative standard by which a methodological measurement of walkability can be achieved inside the pedestrian network. Therefore, a model is determined whereby quantitative indices such as, but not limited to, experiences of accessibility, mobility, and convenience within the network are estimated. This research proposes the integration of space syntax theory and the logit path choice model in the evaluation of walkability. Space syntax theory assesses adequacy of the constructed pedestrian network through calculation of the link integration value, while the logit model estimates its safety, mobility, and accessibility using probability. The advantage of the integrated model hence lies in its ability to sufficiently reflect such evaluation measures as the integration value, mobility convenience, accessibility potential, and safety experienced by the demand in a quantitative manner through probability computation. In this research, the Dial Algorithm is used to arrive at a solution to the logit model. This process requires that the physical distance of the pedestrian network and the perceptive distance of space syntax theory be made equivalent. In this, the research makes use of network expansion to reflect wait times. The evaluation index calculated through the integrated model is reviewed and using the results of this sample network, the applicability of the model is asse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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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공간구문론과 링크기반 Logit 모형인 Dial 알고리즘을 통합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Dial 알고리즘은 기 · 종점 간 사용된 링크의 연결도(Link Connectivity)[3]와 같은 보행성 평가개념을 효과적으로 지원한다.
본 연구는 공간구문론과 Logit 모형을 통합하여 보행성지표를 도출하는 방안을 시도했다. 도시 보행네트워크에서 대기시간을 반영하는 필요성이 나타나므로 네트워크확장을 통한 Dial 알고리즘을 반영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공간구문론과 Logit 모형을 통합하여 보행성지표를 도출하는 방안을 시도했다. 도시 보행네트워크에서 대기시간을 반영하는 필요성이 나타나므로 네트워크확장을 통한 Dial 알고리즘을 반영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통합모형에서 보행수요가 경험하는 평균이동성과 평균통합도를 도출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제안 방법
그리고 Dial 알고리즘을 통하여 기 · 종점 간 통행수요를 배정하여 링크보행량을 도출한다.
네트워크확장, 공간구문론의 통합도구축기법, Dial 알고리즘의 보행모형의 3개 모듈을 포함하는 통합프로그램은 “Visual Studio 2012”의 C++, Microsoft Foundation Class (MFC), Standard Template Library (STL)로 구축되었다.
본 장에서는 샘플네트워크를 통한 사례연구를 통행서 통합모형의 보행성지표를 검토한다. 2개의 보행네트워크 대안은 [Fig.
도시 보행네트워크에서 대기시간을 반영하는 필요성이 나타나므로 네트워크확장을 통한 Dial 알고리즘을 반영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통합모형에서 보행수요가 경험하는 평균이동성과 평균통합도를 도출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샘플보행네트워크를 적용한 두 가지 사례연구를 통하여 모형의 방향성을 검토하였다.
또한 통합모형에서 보행수요가 경험하는 평균이동성과 평균통합도를 도출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샘플보행네트워크를 적용한 두 가지 사례연구를 통하여 모형의 방향성을 검토하였다.
이론/모형
RA값은 분석대상 공간의 총 개수에 영향을 받게되므로 이 영향을 배제하기 위하여 실질적상대적 비대칭성(Real Relative Asymmetry:RRA) 개념을 도입한다.
성능/효과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보행성 지표는 수요가 경험하는 지표는 통행시간, 통행거리, 통행불편도를 포괄하는 이동성지표와 보행의 접근도가 높은 보행로를 경험하는 통합도지표와 차량과의 상충도를 나타내는 안전도지표이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보행성 평가지표와 함께 Dial 알고리즘에서 반영되는 연결도(Connectivity)개념[3]을 포함하면 통합모형에서 제시되는 지표는 더욱 활용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보행개 선정책을 위한 평가방안으로 적용하기 위한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보행성 평가지표와 함께 Dial 알고리즘에서 반영되는 연결도(Connectivity)개념[3]을 포함하면 통합모형에서 제시되는 지표는 더욱 활용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보행개 선정책을 위한 평가방안으로 적용하기 위한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한계는 보행네트워크에 대한 사전평가방안으로서 제시된 것으로 공간구문론의 평가방 법론과 상이하게 적용된 측면이 있다. 따라서 사전 사후평가방안에 대한 논의가 도심 보행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심도 있게 논의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보행의 위험도 및 차량상충과 함께 원활한 보행성을 유지하기 위한 평가시나리오를 적절하게 판단하는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모형체계를 구축하여 보행권역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차량과 보행과의 상충에 대한 보다 근본적인 접근방안이 요구된다.
참고문헌 (6)
Lee M.(2014), "Walkability Evaluation Model for Local Walking Areas,"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s.
Lee M., Kim J. and Kim E.(2015), "A Pedestrian Network Assignment Model Considering Space Syntax,"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4, no. 6, pp.37-49.
Han S., Kim Y. and Oh S.(2008), "Relationship between Pedestrian Network and Pedestrian Volume Using Connectivit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6, no. 1, pp.137-144.
Dial R. B.(1971), "A Probabilistic Multipath Traffic Assignment Algorithm which Obviates Path Enumeration," Transportation Research, 5, pp.83-111.
Kim Y.(2000),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patial Configuration and Spatial Cognition,"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 16, no. 10, pp.37-44.
Hillier B. and Hanson A.(1984), "The Social Logic of Space," Cambridge University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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