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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보행네트워크의 보행성 평가를 위한 공간구문론과 Logit 모형의 통합방안
Integration of Space Syntax Theory and Logit Model for Walkability Evaluation in Urban Pedestrian Network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5 no.5, 2016년, pp.62 - 70  

김종형 (인천발전연구원 교통물류연구실) ,  이미영 (국토연구원 국토계획.지역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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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과 차량이 공존하는 교통망에서 보행성 확보가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차량과 보행의 상대적인 관계에서 보행성을 판단하는 것은 어려운 문제이다. 우선 보행네트워크의 보행성 평가 기준을 정립하는 체계가 구축되어야한다. 보행성은 보행네트워크에서 경험하는 접근성, 이동성, 편리성과 같은 정량지표로 산출된다. 본 연구는 보행성 평가를 위해 공간구문론과 Logit 경로선택모형을 통합을 제안한다. 공간구문론은 링크 통합도를 산정하여 보행가로 설계의 적정성을 판단한다. Logit 모형은 보행수요의 안전성, 이동성, 접근성을 확률적으로 계산한다. 통합모형은 통행자가 경험하는 통합도, 이동편리성, 접근가능성, 안전성과 같은 평가요소를 확률적으로 정량화하여 현실을 적절하게 반영하는 장점을 제공한다. 본 연구는 Logit 모형의 해법으로 Dial 알고리즘을 활용하였다. 이를 위해 보행네트워크의 물리거리와 공간구문론의 시각거리를 일치시키기 위해 네트워크 확장을 통하여 대기시간을 반영하는 방안을 강구하였다. 이에 따라 통합모형에서 도출되는 보행성 평가지표를 검토하고, 모의 네트워크로 모형의 활용성을 측정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nsuring walkability in a city where pedestrians and vehicles coexist is an issue of critical importance. The relative relationship between vehicle transit and walkability improvements complicates the evaluation of walkability, which thus necessitates the formation of a quantitative standard by wh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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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공간구문론과 Logit 모형을 통합하여 보행성지표를 도출하는 방안을 시도했다. 도시 보행네트워크에서 대기시간을 반영하는 필요성이 나타나므로 네트워크확장을 통한 Dial 알고리즘을 반영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통합모형에서 보행수요가 경험하는 평균이동성과 평균통합도를 도출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 본 연구는 공간구문론과 Logit 모형을 통합하여 보행성지표를 도출하는 방안을 시도했다. 도시 보행네트워크에서 대기시간을 반영하는 필요성이 나타나므로 네트워크확장을 통한 Dial 알고리즘을 반영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공간구문론과 링크기반 Logit 모형인 Dial 알고리즘을 통합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Dial 알고리즘은 기 · 종점 간 사용된 링크의 연결도(Link Connectivity)[3]와 같은 보행성 평가개념을 효과적으로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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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Lee M.(2014), "Walkability Evaluation Model for Local Walking Areas,"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s. 

  2. Lee M., Kim J. and Kim E.(2015), "A Pedestrian Network Assignment Model Considering Space Syntax,"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4, no. 6, pp.37-49. 

  3. Han S., Kim Y. and Oh S.(2008), "Relationship between Pedestrian Network and Pedestrian Volume Using Connectivit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6, no. 1, pp.137-144. 

  4. Dial R. B.(1971), "A Probabilistic Multipath Traffic Assignment Algorithm which Obviates Path Enumeration," Transportation Research, 5, pp.83-111. 

  5. Kim Y.(2000),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patial Configuration and Spatial Cognition,"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 16, no. 10, pp.37-44. 

  6. Hillier B. and Hanson A.(1984), "The Social Logic of Space," Cambridge University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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