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위생 전공 학생의 대인관계만족도와 자기통제력이 학과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satisfaction and self-control on department satisfaction in dental hygiene students 원문보기

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20 no.4, 2020년, pp.515 - 523  

김다희 (단국대학교 치위생학과) ,  조자원 (단국대학교 치과대학 예방치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elf-control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satisfaction on department satisfaction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Methods: A survey was conducted on 306 dental hygiene students from Seoul, Gyeonggi, Chungcheong, Jeolla, and Gyeongs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학과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대인관계만족도, 자기통제력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고 판단해 대인관계 만족도와 자기통제력이 학과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본 연구는 치위생 전공 학생을 대상으로 자기 통제력과 대인관계만족도가 학생들의 학과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여 치위생과 교육개선 및 학생지도를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과위생사의 역할은? 치과위생사는 환자 및 환자보호자와 직접적인 관계를 가지게 되며, 치과 치료의 전 과정에서 다양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므로 치위생 전공 학생은 성인 초기의 발달과제인 친밀한 인간관계 형성과 임상현장에서 일어나는 상황에 알맞게 대처 가능한 대인관계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5].
치위생 교육의 목적을 위해 필요한 것은? 치위생 교육의 목적은 21세기에 대비한 전문 치과위생사로서 사회가 요구하는 업무수행능력을 갖추며, 올바른 가치관 형성 및 직업인으로서 책임감과 사명감을 갖춘 구강보건전문 인력을 양성하며, 역동적으로 변화해가는 사회에 적응 및 지도할 수 있는 치과위생사로 교육시키는 것이다[3]. 그리하여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치위생 전공 학생을 효율적으로 지도하고, 전공분야에 대한 적응력과 만독도를 높일 수 있도록 동기부여 하며, 치위생학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4].
치위생 교육의 목적은? 치위생 교육의 목적은 21세기에 대비한 전문 치과위생사로서 사회가 요구하는 업무수행능력을 갖추며, 올바른 가치관 형성 및 직업인으로서 책임감과 사명감을 갖춘 구강보건전문 인력을 양성하며, 역동적으로 변화해가는 사회에 적응 및 지도할 수 있는 치과위생사로 교육시키는 것이다[3]. 그리하여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치위생 전공 학생을 효율적으로 지도하고, 전공분야에 대한 적응력과 만독도를 높일 수 있도록 동기부여 하며, 치위생학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Lim YS. A study on career socialization in college students with the focus on the degree of their satisfaction with major.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993;8(7):107-29. 

  2. Kim KH, Ha HS.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2000;1(1):7-20. 

  3. Lee SM, Han SJ, Kim SC. A study of work values on the students of dental hygiene department. J Den Hyg Sci 2005;5(4):239-44. 

  4. Kim HJ, Lee JR, Ko HJ. The effects of self-esteem,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ies on department satisfaction in the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2014;14(1):39-47. https://doi.org/10.13065/jksdh.2014.14.01.39 

  5. Kim HH, Kim SJ. Impact of appearance satisfaction and body image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in some regions. J Kor Contents Assoc 2013;13(12):337-47. https://doi.org/10.5392/JKCA.2013.13.12.337 

  6. Song YS, Kwon SB, Ahn KS, Kim YN, Kim, SH, Cha MJ. A study on the department satisfaction of the students majoring dental hygiene at K-college. Kyungbok College 2003;7:297-316. 

  7. Yu HS, Kim BS. The relationship of mindfulness and self-control to the adaptation to college lif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2015;16(1):231-49. https://doi.org/10.14400/ JDC.2018.16.1.231 

  8. Ha CS, Kim JH, Choi HC, Yoo HS. The relationships among self-control, class engagement, learning time after school, and academic achievement in Korean adolescents. Studies on Korean Youth. Studies on Korean Youth 2006;17(1):181-200. 

  9. Ha CS, Ahn SY. The relationship among self-control, stress perception, and coping style of the university students-focusing on a local university student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Korea Journal of Counseling 2008;9(2):391-403. 

  10. Kim SY. The influence of self - control and resilience on college lif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EN 2018;12(1):253-62. 

  11. Kim SY. Convergence study on the influence of dental hygiene students' stress in their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decision attitude. JCIT 2016;6(4):115-22. https://doi.org/10.22156/CS4SMB.2016.6.4.115 

  12. Jeon HS. A study on professional self-concept, academic self-efficacy and department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JKAIS 2017;18(12):213-21. https://doi.org/10.5762/KAIS.2017.18.12.213 

  13. Eun HG. Does self-regulatory group counseling improve adolescents' interpersonal abilities: selfawareness, other-awareness, interpersonal skills and interpersonal satisfaction?[Doctoral dissertation]. Seoul: Univ. of Sungkyunkwan, 1999. 

  14. Jan HJ, Jeon YJ. The effect of introversion.extroversion and interpersonal satisfaction on smart phone addiction perceived by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2016;25(2):137-52. https://doi.org/10.5934/kjhe.2016.25.2.137 

  15. Gottfredson MR, Hirschi T. A general theory of crime. Stanford: Stanford University Press: 1990. 

  16. Kim HS, Kim HJ. Model development of affecting factors on health behavior and juvenile delinquency of adolescents.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1998;11(2):171-87. 

  17. Nam HM, Ok SW. The effects of psychological family environment, self-control and friends characteristics if middle school students on their problem behaviors. Fam Environ Res 2001;39(7):37-58. 

  18. Kim EM, Yu EY. The effects of the department satisfaction and career maturity on career stress of health university college students. Health & Welfare 2018;20(3):91-9. https://doi.org/10.23948/kshw.2018.09.20.3.81 

  19. Kim JM, Kim JC. The effects of college satisfaction and self-efficacy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019;25(5):273-88. https://doi.org/ 10.24159/joec.2019.25.5.273 

  20. Lim SA, Shin AR. The study on the happiness index and department satisfaction of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2017;17(5):931-42. https:// doi.org/ 10.13065/jksdh.2017.17.05.931 

  21. Kim EM, Yu EY. The effects of the department satisfaction and career maturity on career stress of health university college students. Health & Welfare 2018;20(3):81-99. https://doi.org/10.23948/kshw.2018.09.20.3.81 

  22. Sim SS, Bang MR.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aracter, interpersonal relations, and adjustment to a college life of nursing students. JKAIS 2016;17(12):234-42. https://doi.org/10.5762/KAIS.2016.17.12.634 

  23. Jun MJ, Noh EK. The convergence study effected of adjustment to college life in character,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health-related college. J Korea Converg Soc 2018;9(4):433-42. https://doi.org/10.15207/JKCS.2018.9.4.433 

  24. Lee JR, Kim HJ, Ko HJ. The effects of self-esteem,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ies on department satisfaction in the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2014;14(1):39-47. https://doi.org/10.13065/jksdh.2014.14.01.39 

  25. Heo SE. Convergence study on major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depending on the characteristics of community service experience in university students. J Korea Converg Soc 2016;7(4):8-96. https://doi.org/10.15207/ JKCS.2016.7.4.085 

  26. Choi UJ, Yu SH. A research on the department satisfaction of department of dental technology students. J Kor Aca Den Tec 2012;34(3):263-71. https://doi.org/10.14347/kadt.2012.34.3.263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