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수도권 서비스업과 한·중·일 20개 도시지역 내 10개 산업부문과의 산업 간 네트워크 분석 Analysis on the Inter-Industry Network between the Service Industry in the Korean Capital Region and 10 Industrial Sectors in 20 City-Regions of China-Japan-Korea원문보기
본 연구는 한 중 일 간 경제교류의 증대에 따른 한국 서비스업의 중국 및 일본 산업과의 연계 심화를 고려하여 한국 서비스업과 한 중 일 전 산업 간의 네트워크 변화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통해, 한국 서비스업의 산업 간 네트워크가 한 중 일의 공간적 범위에서 설명될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 향후 한국 도시지역의 산업 정책 방향 설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한국 서비스업이 집중되어 있는 수도권에 연구의 초점을 맞추어, 한국 수도권 서비스업이 지난 1995년~2010년 동안 한 중 일 20개 도시지역의 10개 산업부문과 어떠한 연관관계를 가져왔는지를 단위구조를 활용한 생산연계 분석 및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실증하였다. 분석 결과, 한 중 일 내에 형성되어 있는 한국 수도권 서비스업의 산업 간 네트워크는 아직 많은 부분을 국내 산업, 특히 제조업에 의존하고 있었다. 동시에 중국 및 일본 도시지역 산업들과의 연계 정도가 강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되어 한 중 일 간에 산업 연계가 증가하였다고는 하나, 한국 수도권 서비스업과 관련한 산업 연계는 한 중 일 내에 크게 발달해 있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한 중 일 간 경제교류의 증대에 따른 한국 서비스업의 중국 및 일본 산업과의 연계 심화를 고려하여 한국 서비스업과 한 중 일 전 산업 간의 네트워크 변화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통해, 한국 서비스업의 산업 간 네트워크가 한 중 일의 공간적 범위에서 설명될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 향후 한국 도시지역의 산업 정책 방향 설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한국 서비스업이 집중되어 있는 수도권에 연구의 초점을 맞추어, 한국 수도권 서비스업이 지난 1995년~2010년 동안 한 중 일 20개 도시지역의 10개 산업부문과 어떠한 연관관계를 가져왔는지를 단위구조를 활용한 생산연계 분석 및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실증하였다. 분석 결과, 한 중 일 내에 형성되어 있는 한국 수도권 서비스업의 산업 간 네트워크는 아직 많은 부분을 국내 산업, 특히 제조업에 의존하고 있었다. 동시에 중국 및 일본 도시지역 산업들과의 연계 정도가 강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되어 한 중 일 간에 산업 연계가 증가하였다고는 하나, 한국 수도권 서비스업과 관련한 산업 연계는 한 중 일 내에 크게 발달해 있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Considering the intensified ties between Korean service industry and the other industries in China and Japan, this study empirically analyzes the inter-industry network between the service industry in the Korean capital region and 10 industrial sectors in 20 city-regions of China, Japan, and Korea(C...
Considering the intensified ties between Korean service industry and the other industries in China and Japan, this study empirically analyzes the inter-industry network between the service industry in the Korean capital region and 10 industrial sectors in 20 city-regions of China, Japan, and Korea(CJK). Firstly, unit structures are constructed based on the estimated CJK interregional input-output tables to understand the production connection. Moreover, the reorganized unit structures are visualized as networks and examined from various angles. As the results of the analysis, the inter-industry network of the service industry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is still mostly dependent on domestic industries, especially on manufacturing industry, while it shows the tendency to be weakly connected to the industries in Chinese and Japanese city-regions.
Considering the intensified ties between Korean service industry and the other industries in China and Japan, this study empirically analyzes the inter-industry network between the service industry in the Korean capital region and 10 industrial sectors in 20 city-regions of China, Japan, and Korea(CJK). Firstly, unit structures are constructed based on the estimated CJK interregional input-output tables to understand the production connection. Moreover, the reorganized unit structures are visualized as networks and examined from various angles. As the results of the analysis, the inter-industry network of the service industry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is still mostly dependent on domestic industries, especially on manufacturing industry, while it shows the tendency to be weakly connected to the industries in Chinese and Japanese city-reg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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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한 · 중 · 일 내에 형성되어 있는 한국 서비스업의 산업 간 네트워크를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한국 서비스업의 산업 간 네트워크가 한 · 중 · 일이라는 공간적 범위에서 설명될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 향후 한국 서비스업 육성전략 마련에 요구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가 고려하지 못한 한 · 중 · 일 간의 산업 연계 심화를 반영함으로써 한국 서비스업의 산업 연계가 한 · 중 · 일이라는 공간적 범위 내에서 설명 가능한지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의 최근 흐름을 따라 서비스업의 산업 간 연계를 네트워크의 관점에서 실증 분석하였다. 관련 연구 분야에서는 산업 간 연계가 하나의 체계 혹은 네트워크로 이해되어야 할 필요성을 인지하고 네트워크의 분석 방법을 활용하기 시작하였다.
본 연구는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 대두되고 있는 도시지역이라는 국가보다 작은 공간적 범위의 위상 변화에 주목하여 주로 국가의 단위로만 이루어졌던 국제적 산업연관관계에 대한 연구를 도시지역의 차원으로 축소하여 진행하였다. 따라서 분석의 단위는 도시지역이다.
본 연구는 이상의 경제 환경 변화에 따라 활발히 진행된 서비스업에 대한 선행연구가 연구 결과를 기초자료로 삼아 구체적인 정책을 마련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실태분석을 진행하지 못하였음을 인지하고, 향후 한국 서비스업 육성전략 마련 시 유의미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는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였다. 이에, 선행연구가 반영하지 못한 한·중·일 간 경제교류의 증대에 따른 한국 서비스업의 중국 및 일본 산업과의 연계 심화에 주목하여 한 · 중 · 일 내에 형성되어 있는 한국 서비스업의 산업 간 네트워크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연구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는 최근의 연구 흐름을 따름과 동시에 다음과 같은 차별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차별성은 우선 도시지역의 차원에서 한국 서비스업의 국제적 산업 연계를 설명하려 시도하였다는 데 있다.
네트워크의 시각화 이후, 시각화한 결과로부터 도출된 네트워크의 특성을 구체적인 수치로 확인하기 위하여 몇 가지 지표들을 산출하였다. 우선 각 결절점의 네트워크 내 역할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각화한 네트워크를 대상으로 중앙성 지표를 측정하였다. 이를 통해, 각 네트워크에서 한국 수도권 서비스업의 생산 활동의 연계상 주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결절 지역(node region)과 결절 산업(node industry)을 규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이에, 선행연구가 반영하지 못한 한·중·일 간 경제교류의 증대에 따른 한국 서비스업의 중국 및 일본 산업과의 연계 심화에 주목하여 한 · 중 · 일 내에 형성되어 있는 한국 서비스업의 산업 간 네트워크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연구 목적을 두었다.
특히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 그 위상이 부각되고 있는 도시지역이라는 공간적 범위에 주목하여 한국 서비스업이 집중해 있는 수도권에 연구의 초점을 맞추고, 한국 수도권 서비스업이 한 · 중 · 일 20개 도시지역의 1~3차 산업을 아우르는 10개 부문의 산업과 어떠한 연관관계를 보이고 있는지 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통해 실증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제안 방법
구체적으로, 단위구조 상에서 확인되는 한국 수도권 서비스업의 한 단위 생산을 위해서 반드시 전제되어야 하는 한·중·일 20개 도시지역의 생산유발을 바탕으로 각 분석시점별 한 · 중 · 일 내 한국 수도권 서비스업의 생산연계를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네트워크의 응집성(cohesion)을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도시지역 및 산업 간의 관계를 0과 1의 값만으로 표현한 이진 네트워크(binary network)를 분석시점별로 구축하고 클러스터 계수로 각 네트워크의 밀도(density)를 측정하였다. 구체적으로, 총체적인 클러스터 계수(overall clustering coefficient)로 네트워크 전체의 밀도를 측정하고, 클러스터 계수(clustering coefficient)로는 각 결절점으로의 네트워크 밀도를 측정하였다. 이때, 총체적인 클러스터 계수(#)는 네트워크에 존재하는 모든 결절점의 클러스터 계수의 평균값을 의미하며, 클러스터 계수(Ci)는 클러스터 계수를 측정하고자 하는 점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이웃점(neighborhood)들이 해당 결절점에 얼마나 응집되어 있는가를 측정한 값이다.
그 후, 구축한 단위구조 자료에 네트워크 분석 기법을 적용하여 한 · 중 · 일 20개 도시지역 내에 형성되어 있었던 1995년도와 2010년도의 한국 수도권 서비스업의 산업 간 네트워크를 시각화하였다.
연구 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본 연구는 한국, 중국, 일본을 국제적인 기준에 따라 각각 4개, 7개, 9개 도시지역으로 구분하고 한국 수도권 서비스업과 한 · 중 · 일 내 20개 도시지역의 10개 산업부문 간의 생산연계를 한 · 중 · 일 지역간 산업연관표를 재구성한 단위구조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구축한 단위구조를 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통해 시각화하고 관련 지표를 통해 다각도로 진단함으로써 도시지역의 차원에서 전개되고 있는 한국 수도권 서비스업의 산업 연계를 네트워크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네트워크의 시각화 이후, 시각화한 결과로부터 도출된 네트워크의 특성을 구체적인 수치로 확인하기 위하여 몇 가지 지표들을 산출하였다. 우선 각 결절점의 네트워크 내 역할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각화한 네트워크를 대상으로 중앙성 지표를 측정하였다.
다음으로, 네트워크의 응집성(cohesion)을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도시지역 및 산업 간의 관계를 0과 1의 값만으로 표현한 이진 네트워크(binary network)를 분석시점별로 구축하고 클러스터 계수로 각 네트워크의 밀도(density)를 측정하였다. 구체적으로, 총체적인 클러스터 계수(overall clustering coefficient)로 네트워크 전체의 밀도를 측정하고, 클러스터 계수(clustering coefficient)로는 각 결절점으로의 네트워크 밀도를 측정하였다.
아시아 경제연구소는 각국의 행정구역 경계와 각 국에서 일반적으로 하나의 도시지역으로 분류되고 있는 바를 기준으로 삼아 도시지역을 구분하고 있으며, 본 연구는 이를 따랐다. 더불어, 분석 결과 해석의 왜곡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한국, 중국, 일본을 제외한 세계 모든 도시지역을 하나의 도시지역(RoW, the rest of the world)로 간주하여 분석 시 함께 고려하였다.
도시지역의 구분 또한 아시아 경제연구소의 기준을 준수하여 한 · 중 · 일 전체를 포괄할 수 있도록 이루어졌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 · 중 · 일 지역간 산업연관표가 따르고 있는 아시아 경제연구소의 기준을 준수하여 산업을 10개 산업부문으로 구분하였다.
보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서비스업이 가장 집중되어 있는 수도권(KOR1)을 한국의 서비스업을 대표하는 도시지역으로 설정하였으며, 수도권의 서비스업이 한 · 중 · 일 내 20개 도시지역의 10개 산업부문과 맺고 있는 생산연계를 실증 분석하였다.
보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한국 서비스업이 집중되어 있는 수도권에 연구의 초점을 맞추어, 한국 수도권 서비스업이 한 · 중 · 일 20개 도시지역의 10개 부문의 산업과 어떠한 연관관계를 보여 왔고 현재 보이고 있는지 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통해 실증하였다.
본 연구는 그 동안 선행연구에서 다루어지지 않았던 한 · 중 · 일 간 산업 연계를 분석의 단위를 도시지역으로 설정하여 실증분석하고 있다.
그 동안 도시지역 차원에서 관련 연구가 진행되지 못했던 것은 무엇보다 지역 자료의 부재에 기인한다. 본 연구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타당성 높은 자료 갱신 방법을 통해 제한적인 지역 자료를 연구에 부합하는 분석시점의 지역 자료로 갱신하여 분석자료로 활용하였다. 그러나 적용한 자료 갱신 방법이 검증된 것이라 할지라도 일정 수준의 오류가 발생하지 않을 수 없으며, 본 연구 결과에 대한 추가적인 검증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두 개 시점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한국 수도권 서비스업의 산업 간 네트워크의 변화를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다. 분석 시점의 설정은 분석결과의 유의성과 자료획득의 용이성에 기반하여 이루어졌다.
서비스업과 산업 전반적 구조 간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제조업과 서비스업 간의 밀접한 상호연계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함과 동시에, 서비스업과 제조업 외 산업과의 직·간접적인 연계성도 파악하였다.
실제로 본 연구가 분석방법으로 활용한 네트워크 분석 기법은 한 · 중 · 일 3국의 도시지역 간 산업 연계를 네트워크의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네트워크 내 주요 결절 도시지역 및 산업을 규명하거나 네트워크 밀도를 측정하는 것을 가능하도록 한다.
연구 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본 연구는 한국, 중국, 일본을 국제적인 기준에 따라 각각 4개, 7개, 9개 도시지역으로 구분하고 한국 수도권 서비스업과 한 · 중 · 일 내 20개 도시지역의 10개 산업부문 간의 생산연계를 한 · 중 · 일 지역간 산업연관표를 재구성한 단위구조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우선, 각 분석시점별 단위구조(210×210 행렬)를 국가의 차원(4×4행렬)과 도시지역 차원(21×21 행렬)으로 통합하여 비교분석함으로써 1995년~2010년 동안 발생한 한국 수도권 서비스업에 대한 한 · 중 · 일 3국과 20개 도시지역의 상호연관 및 상호의존의 변화를 파악하였다.
직관적인 해석의 용이성을 위하여 네트워크의 연결선은 일정한 임계값(본 연구에서는 0.0001) 이상의 단위구조 값을 굵기의 차이없이 선으로 표현하였으며, 각 점들은 한 · 중 · 일 20개 도시지역의 각 산업을 의미하도록 설정하였다.
한 · 중 · 일 내 지역 간 경제적 교류는 동아시아 국가 간의 경제적 협력이 촉발된 1997년 외환위기를 전후로 급격히 증가하기 시작하였으므로 한국 수도권 서비스업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한 · 중 · 일 지역 간 교류 및 연계 또한 동일한 시점을 전후로 삼아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였으리라 추측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 대두되고 있는 도시지역이라는 국가보다 작은 공간적 범위의 위상 변화에 주목하여 주로 국가의 단위로만 이루어졌던 국제적 산업연관관계에 대한 연구를 도시지역의 차원으로 축소하여 진행하였다. 따라서 분석의 단위는 도시지역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서비스업이 가장 집중되어 있는 수도권(KOR1)을 한국의 서비스업을 대표하는 도시지역으로 설정하였으며, 수도권의 서비스업이 한 · 중 · 일 내 20개 도시지역의 10개 산업부문과 맺고 있는 생산연계를 실증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IDE-JETRO에서 제공하는 2005년도 한 · 중 · 일 지역간 산업연관표(Transnational Interregional Input-Output Table for China, Japan, and Korea, 2005)를 기반으로 1995년도와 2010년도의 한 · 중 · 일 지역간 산업연관표를 추정한 후, 이를 단위구조 구축의 기반자료로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국가의 차원에서 접근하고 있어 도시지역 차원의 설명이 불가능했던 기존 연구의 한계를 극복해보고자 한 · 중 · 일 간의 투입산출관계에 대한 정보를 유일하게 도시지역 차원으로 세부화하여 제공하고 있는 아시아 경제연구소(the Institute of Developing Economies Japan External Trade Organization, IDE-JETRO)의 한 · 중 · 일 지역간 산업연관표를 분석의 기반자료로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시점은 두 시점으로 1995년도와 2010년도이다. 두 개 시점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한국 수도권 서비스업의 산업 간 네트워크의 변화를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다.
추정한 1995년도 및 2010년도 한 · 중 · 일 지역간 산업연관표를 바탕으로 한국 수도권의 서비스업에 대한 1995년도 및 2010년도 한·중·일 지역 간 단위구조(Unit Structure)를 구축하였으며, 이를 네트워크 분석의 자료로 활용하였다.
이론/모형
이를 통해, 각 네트워크에서 한국 수도권 서비스업의 생산 활동의 연계상 주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결절 지역(node region)과 결절 산업(node industry)을 규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이때, 다양한 중앙성 지표 중에서도 특정 결절점이 네트워크 내 다른 결절점과 맺고 있는 연결선의 수를 주요하게 고려하는 Freeman(1987)의 연결 정도 중앙성(degree centrality)을 활용하였는데, 시각화 결과를 통해서는 반영되고 있지 않지만 행렬자료상으로는 일정한 임계값 이상의 단위구조 값을 연결선에 가중치로 부여한 가중 네트워크(weighted network)를 활용하고 있기에 보다 정확히는 연결선의 수와 연결선의 강도를 동시에 반영하는 결절 강도(node strength) 지표를 적용하였다. 결절 강도 지표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성능/효과
각 결절점의 클러스터 계수 값에 의하면, 1995년도 및 2010년도의 한국 수도권 서비스업의 산업 간 네트워크에서 한국 도시지역의 산업들은 모두 높은 수준의 이웃점 개수 및 클러스터 계수 값을 보이고 있어 한국 도시지역의 산업들이 네트워크에서 높은 상호 연계성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특징적인 것은 1995년도에는 한국 도시지역의 산업들 다음으로 일본 도시지역의 산업들에서 높은 수의 이웃점과 클러스터 계수 값이 측정되어 일본 지역의 산업들이 한국 수도권 서비스업의 산업 간 네트워크 하에서 높은 상호 연계성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2010년도에는 일부 중국 도시지역의 산업과 기타 도시지역의 산업들이 더 높은 수준의 연계성을 지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는 점이다.
또한, ISTANS에서 제공하는 통상·무역통계를 활용하여 구축한 한 · 중 · 일 지역간 산업연관표의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또 다른 특징은 한국 수도권 서비스업과 관련된 중국 9개 도시지역의 산업들이 중국 내 도시지역들과의 생산연계를 통해 한국 수도권 서비스업의 최종재 한 단위 증가에 대한 생산유발을 충당하고 있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호남권(KOR4)의 경우, 분석 기간 동안 다른 도시지역과 마찬가지로 총 생산유발이 감소(0.0793단위→0.0212단위)하였지만, 가장 많은 도시지역에서 분석 기간 동안 수입유발의 증가를 보였다는 특징이 있다.
먼저 한국의 4개 도시지역의 경우(), 한국 수도권 서비스업의 최종재 한 단위 생산 증가에 따라 1995년도에는 수도권(KOR1), 영남권(KOR3), 중부권(KOR2), 그리고 호남권(KOR4)의 순으로, 2010년도에는 수도권(KOR1), 중부권(KOR2), 영남권(KOR3), 호남권(KOR4)의 순으로 높은 수준의 직접적 생산유발이 발생했던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 한 · 중 · 일 내에 형성되어 있는 한국 수도권 서비스업의 산업 간 네트워크는 아직 많은 부분을 국내 산업, 특히 제조업에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436단위)가 각각 1995년도 및 2010년도에 국내에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난다. 분석 결과로부터 확인되는 또 다른 특징은 1995년~2010년 동안 한국 수도권 서비스업의 국내 및 일본에 대한 의존성은 감소(직접적 생산유발이 각각 1.5183단위에서 0.6436단위로, 0.0575단위에서 0.0097단위로 변화함)하고 중국 및 기타 도시지역에 대한 의존성은 증가(직접적 생산유발이 각각 0.0215단위에서 0.0233단위로, 0.0000단위에서 0.0316단위로 변화함)하였다는 점이다.
한국 수도권 서비스업의 산업 간 네트워크의 밀도 분석 결과는 <부록 3-1>과 같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클러스터 계수를 측정 가능한 결절점의 수가 1995년도에는 99개였으나, 2010년도에는 58개로 감소하였다. 이는 네트워크의 규모가 분석 기간 동안 축소되었음을 시사한다.
한국 수도권 서비스업의 최종재 한 단위의 생산 증가로 인해 한국, 중국, 일본, 그리고 기타 도시지역에 발생한 직접적인 총 생산유발을 살펴보면(<표 3>), 우선, 직접적 생산유발의 대부분이 국내에서 발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실제로 분석 결과에 따르면 한국 수도권 서비스업의 최종 한 단위의 생산으로 인해 직접적으로 유발된 생산의 약 95.06%(1.5183단위)와 90.88%(0.6436단위)가 각각 1995년도 및 2010년도에 국내에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난다. 분석 결과로부터 확인되는 또 다른 특징은 1995년~2010년 동안 한국 수도권 서비스업의 국내 및 일본에 대한 의존성은 감소(직접적 생산유발이 각각 1.
영남권(KOR3)의 경우, 수도권과 유사한 생산 및 수입유발 변화를 보였다. 총 생산유발은 1995년~2010년 동안 0.1465단위에서 0.0311단위로 감소하였으며, 허베이(CHN2)와 기타 도시지역(RoW)를 제외한 모든 도시지역으로부터의 수입유발이 감소하였다. 마지막으로, 호남권(KOR4)의 경우, 분석 기간 동안 다른 도시지역과 마찬가지로 총 생산유발이 감소(0.
실제로 중국의 경우, 일부 도시지역이 1995년~2010년 동안 한국 수도권 서비스업의 산업 간 네트워크에서 직접적, 그리고 간접적인 측면에서 주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중국의 허베이 지역(CHN2)은 한국 수도권 서비스업의 최종재 한 단위 생산으로 인해 발생한 국내 생산유발을 충당하는 한국 4개 도시지역 산업들의 주요한 중간투입재 수입지역으로 규명되어 도시지역 간 산업 연계 정책의 주요한 전략 거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허베이(CHN2) 외에도 화난(CHN4), 시베이(CHN6), 시난(CHN7) 또한 한국 수도권 서비스업의 생산연계의 간접적 결절지역으로서의 가능성을 보였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타당성 높은 자료 갱신 방법을 통해 제한적인 지역 자료를 연구에 부합하는 분석시점의 지역 자료로 갱신하여 분석자료로 활용하였다. 그러나 적용한 자료 갱신 방법이 검증된 것이라 할지라도 일정 수준의 오류가 발생하지 않을 수 없으며, 본 연구 결과에 대한 추가적인 검증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의 분석 시점은 두 시점으로 1995년도와 2010년도이다. 두 개 시점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한국 수도권 서비스업의 산업 간 네트워크의 변화를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다. 분석 시점의 설정은 분석결과의 유의성과 자료획득의 용이성에 기반하여 이루어졌다.
본 연구는 단위구조를 분석의 자료로 활용함으로써 최종수요를 창출해내기 위해 필요한 직 · 간접적인 생산순환체계를 포괄적으로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다.
본 연구는 이상과 같은 연구 함의에도 불구하고 다음의 한계를 지니고 있다. 본 연구는 추정된 자료를 분석자료로 활용하고 있기에 분석자료의 타당성과 관련한 근본적인 한계를 안고 있다. 그 동안 도시지역 차원에서 관련 연구가 진행되지 못했던 것은 무엇보다 지역 자료의 부재에 기인한다.
이를 통해 한국 수도권 서비스업에 대한 한 · 중 · 일 내 각 도시지역 및 산업의 상호연관 및 상호의존도 변화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다.
이를 통해 한국 수도권 서비스업의 산업 간 네트워크 내에서의 한 · 중 · 일 도시지역 및 산업 간 연계의 긴밀성 변화를 측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다.
이를 통해, 한국 수도권 서비스업의 산업 간 네트워크가 한·중·일 내 관계를 바탕으로 설명되어질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 더 나아가 향후 한국 도시지역의 국제 산업 연계 정책 제안 시 참고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다.
이미 한국 수도권 서비스업과 일부 중국 도시지역의 제조업 간에는 직·간접적인 생산연계가 형성 및 발달하고 있으므로, 도시지역의 차원에서 전략적으로 그 관계를 발전시키고 한국 수도권 서비스업의 국제적 연계 형성의 시작점으로 삼는다면 한국 수도권 서비스업의 세계적 경쟁력 확보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부록 1-2>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또 다른 특징은 한국 수도권 서비스업과 관련된 중국 9개 도시지역의 산업들이 중국 내 도시지역들과의 생산연계를 통해 한국 수도권 서비스업의 최종재 한 단위 증가에 대한 생산유발을 충당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화난(CHN4)의 경우, 둥베이(CHN1)를 제외한 모든 중국 도시지역과의 생산연계가 강화된 것으로 분석 되어, 추후 한국 수도권 서비스업의 생산연계 하에서 간접적이지만 주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예견된다. 그 외에, 중국 7개 모든 도시지역에서 허베이(CHN2), 시베이(CHN6), 시난(CHN7)으로부터의 수입유발 증가가 나타난 것으로 보았을 때, 이들 3개 도시지역 또한 한국 수도권 서비스업의 간접적 생산연계의 결절지점으로써 주목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업에 대한 다양한 선행연구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동일한 인식 하에, 학계에서는 경제의 서비스화 원인 및 영향,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연관성 등 서비스업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선행연구는 연구결과를 기초자료로 삼아 구체적인 정책이 마련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실태분석을 진행하고 있지 못하며(윤갑식, 2015), 특히 한국이 직면하고 있는 또 다른 주요한 경제 환경인 한·중·일 간 경제협력의 심화를 고려하고 있지 못하다는 한계가 있다. 1990년대 이후, 한·일, 중·일, 그리고 한·중 간 경제교류가 크게 확대되었고 이에 따라 한·중·일 3국간에 국제무역은 물론 산업 활동의 상호 연계가 강화되었다.
경제의 서비스화 진전은 어떤 변화를 야기시키고 있는가?
이와 같은 경제의 서비스화 진전은 생산, 부가가치, 고용측면에서 서비스업의 전산업 대비 양적 비중 증가뿐만 아니라 서비스업과 타 산업, 특히 서비스업과 제조업 간 상호의존관계의 변화를 통해 다양한 측면에서 산업의 전반적인 질적·구조적 변화를 야기시키고 있다(이건우·하봉찬, 2013). 최근 서비스업은 제조업의 가치사슬 전 부문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그 범위는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한국경제에서의 서비스업의 위상과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원인은?
경제발전이 진행됨에 따라 경제활동에서 서비스업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한국의 경우에도 1990년대 이후 소득수준의 향상, 저출산·고령화, 정보통신기술의 발전,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확대 등으로 경제의 서비스화가 본격화되면서 경제에서의 서비스업의 위상과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김헌민·김경아, 2002). 실제로, ISTANS 자료에 의하면, 전산업 명목 부가가치에서 제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1995년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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