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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과 한국의 이륜차 엔진 성능 시험 규정에 대한 비교 연구
A Comparison Study on the Engine Performance Test Regulation of Two-wheeled Vehicles between EU and Korea 원문보기

자동차안전학회지 =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8 no.3, 2016년, pp.22 - 27  

이광구 (경일대학교 기계자동차학부) ,  용기중 (경일대학교 기계자동차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preliminary research to provide amendment for the engine performance test regulation of two-wheeled vehicles, the engine performance data are investigated in terms of maximum torque, rated power, and engine speed of motorcycles on sales in Korean market. Based on the engine performance databa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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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국내 이륜차 제조 기업이 판매하고 있는 원동기의 성능 표시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한 후, EU의 이륜차 원동기 성능 시험 기준과 국내 시험 기준을 비교하고 향후 이륜차 원동기 출력에 관한 안전기준 및 시행세칙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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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수행한, 이륜차 원동기 성능 측정의 합리적인 기준제안을 위한 선행연구의 결과는 어떠한가? 1) 국내 제조사가 시판 중인 이륜차는 대부분 중소형으로 저배기량의 저출력 원동기를 채택하고 있고, 정격출력과 최대토크가 공표되는 모델의 비율이 각각 74.5%와 35.3%로 낮은 수준이다. 이는 높은 수준으로 예측되는 성능 측정 오차로 인해 제조사가 정격출력과 최대토크를 공표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으로 파악된다. 2) 이륜차의 정격출력이 발생하는 원동기의 회전수를 고려할 때, 일반적인 동력계에서 정격출력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감속기와 같은 추가적인 측정 장치가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국내 규정에는 이에 대한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이 명시되어 있지않으므로, ‘자동차안전기준 시행세칙’ 개정 시에 이를 반영할 필요성이 있다. 3) 이륜차 성능측정에 대한 EU와 국내의 기준을 시험장치의 정밀도, 시험방법 및 그에 따른 원동기 성능 측정에 대한 허용오차 측면에서 상세하게 비교하였다. 시험장치의 정밀도에서는 국내 기준이 더엄격하지만 일반적으로 제조사가 보증하는 시험장치의 측정 정밀도를 고려하면 EU의 기준과 실질적인 차이가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 4) 원동기 출력 데이터 취득 방법에 대하여 명확한 기준을 갖고 있는 EU와 달리 국내기준은 해석상의 모호함을 내포하고 있으므로, 추후 시행세칙 개정 시에 이에 대한 보완이 요구된다. 5) 원동기 출력 측정값에 대한 허용 오차는 국내 기준이 EU 기준에 비하여 관대하다. 하지만 소형 이륜차에 집중된 국내 산업 구조와 시장 축소를 겪고 있는 이륜차 제조사의 상황을 고려할 때, 출력 측정값의 허용 오차에 대해서는 현재의 기준을 유지하는 것이 더 합리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국내 도로교통법에 따른 이륜자동차의 정의는 무엇인가? 국내 도로교통법에 따르면 원동기를 장착하여 주행하는 모터사이클을 이륜자동차(이하 이륜차)로 정의하고 있다. 최근에는 이륜차가 레저스포츠용으로 확산되고 있으나, 여전히 대부분의 이륜차는 공단을 중심으로 근로자의 출퇴근용이나 자영업 종사자의 배달 업무 또는 택배 등과 같은 유통・물류 등의 영업용으로 이용되고 있다.
대부분의 이륜차는 어떻게 이용되는가? 국내 도로교통법에 따르면 원동기를 장착하여 주행하는 모터사이클을 이륜자동차(이하 이륜차)로 정의하고 있다. 최근에는 이륜차가 레저스포츠용으로 확산되고 있으나, 여전히 대부분의 이륜차는 공단을 중심으로 근로자의 출퇴근용이나 자영업 종사자의 배달 업무 또는 택배 등과 같은 유통・물류 등의 영업용으로 이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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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자동차운영보험과, 2016, "2016년 7월 이륜차 신고현황 통계," 국토교통통계연보, 국토교통통계누리(http://stat.molit.go.kr). 

  2. 이광구, 2008, "가솔린엔진 개발 과정에서 벤치마킹 기법의 이용," 한국자동차공학회 대구경북지부 춘계학술대회, KSAE Paper No. 08-G0002. 

  3. The European Commission, 2013, "Commission Delegated Regulation (EU) No 134/2014," Official Journal of European Union. 

  4. 자동차운영과, 2012, "자동차안전기준에 관한 규칙," 국토교통부. 

  5. 자동차운영과, 2012, "자동차안전기준 시행세칙," 국토교통부. 

  6. www.av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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