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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린 Software 교육, 참 Software 인재 양성 원문보기

Ingenium = 人材니움, v.23 no.3, 2016년, pp.34 - 41  

이강우 (동국대학교 컴퓨터공학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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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W적 마인드와 전문지식을 가진 인문사회계열 출신 융합인력”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한다. 거교적인 지원을 통해, 전공별 맞춤형 SW 융합 교육을 하고, 스마트한 SW 융합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림3에서 보듯이 SW융합 교육과정은 예비대학 / 교양필수 / 마중학과 / 연계전공 등으로 체계화되어 있다.
  • 교과과정혁신위원회를 중심으로, 산업수요를 반영한 인재상을 수립하고 대학과 대학원이 연계된 산학협력 교육을 시행한다. 교육혁신을 통해서, 산업현장에 즉시 투입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졸업기준을 대폭 강화함은 물론, 교과과정을 혁신하고자 한다.
  • 다음으로 산업체 전문가 직접 교육에 참여하는 프로젝트 중심 교육을 소개한다.
  • 또한, 대학의 SW교육역량 강화와 연계한 교원평가제도를 개선한다. 2012년에 혁신적으로 제도를 개선한 실적에 더해서 융합교과목개발 등에 대한 실적을 반영할 계획이다.
  • 우리가 3년째 운영 중인 SW융합연계전공을 포함해서 동국대의 특성화 분야와 산업 수요에 부합하는 다양한 연계전공을 운영할 것이다. 연간 2,000여명의 저변 인력을 배출하고, 나아가, 코딩 능력을 갖고 SW산업에 기여할 수 있는 융합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교육혁신을 통해서, 산업현장에 즉시 투입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졸업기준을 대폭 강화함은 물론, 교과과정을 혁신하고자 한다.
  • 대학교육을 SW산업계 수요에 맞게 혁신함으로써, 학생·기업·사회의 SW경쟁력을 강화하고, 진정한 SW가치 확산을 실현하고자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지원사업』을 제시하였다. 이에 2016년 동 사업에 선정된 동국대학교도 SW중심사회를 실현할 수 있는 국내 최고의 혁신적 교육과정 구축 및 운영을 통해 세계 시장에서 통할 수 있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우수 인재 양성에 집중하고자 한다.
  • 그림1에서 보듯이 동국대학교는 SW중심 대학교육 혁신으로 SW가치를 널리 확산하는 것을 최종목표로 한다. 즉, 전교생 대상 열린 Software 교육을 실현하고 미래를 리드할 수 있는 참 Software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다섯 개의 세부목표가 있다.
  • 영어 능력에 대한 졸업기준을 개선하고, 학부교육에서 최소한 5쪽 분량의 영어 학술논문을 작성하도록 지도할 계획이다. 특히, 원격영어 교과목을 운영할 계획인데, 미국의 대학 교수와 우리 교수가 원격으로 실시간 팀 티칭을 하는 3개의 과목을 개설하고자 한다. 그 밖에도, 해외 대학의 교육 프로그램을 벤치마킹해서 직접 운영하거나 해당 프로그램에 적극 학생들을 참가시킬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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