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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8 no.3, 2016년, pp.33 - 45
신혜원 (동국대학교-서울 가정교육과) , 김희라 (동국대학교-서울 가정교육과)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develop PBL programs for class, and to examine the effects of PBL. The 2 PBL experiencing the roles of "fashion editor" and "fashion stylist" were conducted in "Fashion & Social Culture" and "Fashion Design" parts. The objects were 29 students in Home Economics Ed...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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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BL의 역사는 어떠한가? | 이러한 PBL은 1960년대 캐나다 McMaster 의과대학 교수인 Barrows가 교실에서 학생들이 학습하는 내용들이 실제 현장에서 의사들이 사용하는 기술, 지식과 현저하게 다르다는 것에 주목한 후 의과대학에서 먼저 사용하기 시작하여 30년 이상 성공 적으로 사용되어 온 교수학습방법이다. 이처럼 의학을 비롯해 교육학 등 많은 학문에서 PBL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실증연구가 지속적으로 보고되고 있다. | |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패션의 이해> 과목에서 새로운 교수학습방법인 PBL을 시도하고 그 효과를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 PBL 수업효과는 학생들의 성찰일지를 키워드 중심의 내용분석과 빈도분석으로 살펴보았고, 자기평가와 학습만족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PBL의 학습효과는 협동학습에 대한 이해, 관련 지식 습득 및 적용, 실제 경험 및 체험, 자아성찰 및 변화된 자신, 문제해결력 향상으로 나타났다. PBL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자기평가와 학습만족도는 높은 편이었다. 그러나 PBL 학습과정에서 학생들은 팀원 간의 관계를 가장 힘들어했으며 시간이 부족하다고 하였다.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develop PBL programs for class, and to examine the effects of PBL. The 2 PBL experiencing the roles of "fashion editor" and "fashion stylist" were conducted in "Fashion & Social Culture" and "Fashion Design" parts. | |
PBL이란 무엇인가? | PBL은 답을 잘 알 수 없는 다양한 실제 문제 상황 속에서 학습자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알고 있는 지식과 사고, 기술을 적용하여 연구 자료를 조사하여 해결안을 도출하는 학습자 중심 교육방법이다. 모둠내의 학습자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호간에 공동으로 문제해결방안을 강구하고, 개별학습과 협동학습을 통해 공통의 해결안을 마련하는 일련의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지게 된다(Joo & Lee, 20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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