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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3, 2020년, pp.510 - 521
김장현 (중앙대학교 패션전공)
The university is attempting educational innovation to cultivate talents required by societ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e the educational effect by applying the PBL to on a fashion theoretical course. The research methods are theatrical research and model development research to guide 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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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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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BL 학습법의 교육과정 각 단계별 진행 과정속에서 교수자의 역할은? | 각 단계별 진행 과정속에서 학습자들은 수업 시간에 조별 토론을 진행하고, 수업 외의 시간에 개별적인 조사와 결과물을 정리하였다. 교수자는 중간‧기말 발표를 제외한 총 9회의 조별 토론에 참여하여 토론 과정에서 검토되고 있지 못한 중요한 점들을 발견할 수 있도록 제언해주는 조력자의 역할을 하였다. 또한, 학습자들이 매 수업 시간의 토론 내용이나 수업 외의 시간에 활동하는 자료들을 학교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하여 확인‧점검하고,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수행하였다. | |
문제 해결형 기반 교육 과정은 무엇인가? | 이에따라 대학 교육에서도 보다 사회적 현실에 부합하는 인재 육성을 위한 수업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최근 대학교에서 도입하고 있는 다양한 학습법 중 문제 해결형 기반 교육 과정(PBL: Problem Based Learning)은 학습자들이 스스로 실생활에서 경험하게 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팀으로 구성된 학습자들이 개별 학습과 공동학습을 통하여 문제 해결 방안을 탐색하고, 학습자들의 서로 다른 견해들을 점진적으로 좁혀나가는 일련의 과정 속에서 유의미한 해결안을 최종 도출하는 수업 모형[4]을 말한다. 이는 학업에 대한 수동적 지식 습득이라는 형식적인 교육 체계에서 벗어나 문제에 대한 능동적해결 능력 함양이라는 개방형 교육 구조를 지향하는 것으로, 강의의 주체자가 교수자에서 학습자로의 전환됨을 의미한다. | |
대학에서 개설되어 있는 패션전공의 교과목들의 목표는? | 대학에서 개설되어 있는 패션전공의 교과목들은 학습자들이 패션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 및 기술력을 습득하여 향후 패션 산업 현장에서 주어진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해나가기 위한 역량을 갖추도록 함에 목표를 두고있다[1,2]. 패션전공의 교과목들은 패션과 관련된 전반적인 학문 지식을 함양한다는 측면에서 분명 중요한 과목임에 틀림이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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