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컨설팅 요구 분석 연구 A Study of Consulting Demands Analysis in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High Schools Participating the Apprenticeship System원문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컨설팅 요구를 분석하여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안정적인 운영에 요구되는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1, 2차 학교 총 60개교의 도제사업 담당 교원을 대상으로 컨설팅 요구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담당 교원들은 컨설팅 9개 영역 전반에 걸쳐서 컨설팅 요구가 있었으며 '학생 평가 및 신직업자격 평가', '프로그램 개발 및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계획 수립', '기업 선정 및 관리', '도제반 편성 및 학생 관리', '교수 학습 활동 및 교재 개발'에 대한 컨설팅 요구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둘째, 도제학교 운영 현황별로 컨설팅 요구의 차이가 있었다. 사업단 유형별로는 거점학교와 공동실습소형이 단일학교형보다 대체로 컨설팅 요구가 높았다. 도제 프로그램시간별로는 '1400시간 이상'과 '1200~1400시간'이 '1200시간 이하'인 경우보다 대체로 컨설팅 요구가 높았다. OJT 운영 방식별로는 구간정시제가 주간정시제보다 대체로 컨설팅 요구가 높았다. 이상의 결과에 따라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학교 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운영을 고려하여 도제 프로그램 시간을 적절하게 조절하여 개발할 필요가 있고 도제 프로그램과 학교 교육과정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사전에 학사일정을 수립하고 OJT 운영 방식을 설정해야 한다. 또한 사업단 내 참여학교 간의 유기적인 협력이 필요하다.
이 연구의 목적은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컨설팅 요구를 분석하여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안정적인 운영에 요구되는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1, 2차 학교 총 60개교의 도제사업 담당 교원을 대상으로 컨설팅 요구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담당 교원들은 컨설팅 9개 영역 전반에 걸쳐서 컨설팅 요구가 있었으며 '학생 평가 및 신직업자격 평가', '프로그램 개발 및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계획 수립', '기업 선정 및 관리', '도제반 편성 및 학생 관리', '교수 학습 활동 및 교재 개발'에 대한 컨설팅 요구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둘째, 도제학교 운영 현황별로 컨설팅 요구의 차이가 있었다. 사업단 유형별로는 거점학교와 공동실습소형이 단일학교형보다 대체로 컨설팅 요구가 높았다. 도제 프로그램시간별로는 '1400시간 이상'과 '1200~1400시간'이 '1200시간 이하'인 경우보다 대체로 컨설팅 요구가 높았다. OJT 운영 방식별로는 구간정시제가 주간정시제보다 대체로 컨설팅 요구가 높았다. 이상의 결과에 따라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학교 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운영을 고려하여 도제 프로그램 시간을 적절하게 조절하여 개발할 필요가 있고 도제 프로그램과 학교 교육과정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사전에 학사일정을 수립하고 OJT 운영 방식을 설정해야 한다. 또한 사업단 내 참여학교 간의 유기적인 협력이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e this study is to analyze consulting demands in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VET) high schools participating the apprenticeship system in Korea.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ly, there are 9 sections of consulting that teachers in charge of apprenticeship prog...
The purpose of the this study is to analyze consulting demands in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VET) high schools participating the apprenticeship system in Korea.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ly, there are 9 sections of consulting that teachers in charge of apprenticeship program in VET high schools demanded. Especially, the demands for the consulting that related with 'student evaluation', 'apprenticeship program development and organization planning of schools' curriculum', 'selection and management of enterprises', 'organization of apprentices classes and student management', 'teaching & learning activities and textbook development' were relatively high. Secondly, there were differences in demands of consulting by VET high schools' current management status. By the type of organization, demands for consulting of both 'training center in main school' of organization and 'training center in common' of organization were higher than 'independent school' of organization generally. By the type of apprenticeship program hours, demands for consulting of both 'above 1400 hours' and '1200 ~ 1400 hours' were higher than 'less than 1200 hours' generally. By the type of OJT operation, demands for consulting of 'a type of OJT that is operated in long term(more than 2 weeks)' were higher than 'a type of OJT that is operated weekly' generally. As a result from above, there are some pre-requisites for the stable operations of VET high schools. 1) The apprenticeship program shall be developed not to interrupt school's regular curriculum. 2) For the smooth management between apprenticeship program and school curriculum, the academic calender has to be established so as the type of OJT operation. 3) The cooperation among the participating schools in part of the organization is unavoidable.
The purpose of the this study is to analyze consulting demands in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VET) high schools participating the apprenticeship system in Korea.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ly, there are 9 sections of consulting that teachers in charge of apprenticeship program in VET high schools demanded. Especially, the demands for the consulting that related with 'student evaluation', 'apprenticeship program development and organization planning of schools' curriculum', 'selection and management of enterprises', 'organization of apprentices classes and student management', 'teaching & learning activities and textbook development' were relatively high. Secondly, there were differences in demands of consulting by VET high schools' current management status. By the type of organization, demands for consulting of both 'training center in main school' of organization and 'training center in common' of organization were higher than 'independent school' of organization generally. By the type of apprenticeship program hours, demands for consulting of both 'above 1400 hours' and '1200 ~ 1400 hours' were higher than 'less than 1200 hours' generally. By the type of OJT operation, demands for consulting of 'a type of OJT that is operated in long term(more than 2 weeks)' were higher than 'a type of OJT that is operated weekly' generally. As a result from above, there are some pre-requisites for the stable operations of VET high schools. 1) The apprenticeship program shall be developed not to interrupt school's regular curriculum. 2) For the smooth management between apprenticeship program and school curriculum, the academic calender has to be established so as the type of OJT operation. 3) The cooperation among the participating schools in part of the organization is unavoid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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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컨설팅 요구를 분석하여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안정적인 운영에 요구되는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도제학교 운영의 전반적인 사항을 구체적으로 숙지하고 있는 부장교사가 학교 구성원을 대표하여 컨설팅 요구내용을 제시하기에 적절하기 때문이다. 둘째, 조사 기간이 도제학교의 업무가 과중한 시기여서 응답 대상자를 부장교사로 설정하여 다른 담당 교원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서였다.
제안 방법
조사 도구로 사용한 컨설팅 요구조사지를 개발하기 위하여 우선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 상황을 모니터링하여 컨설팅 요구 내용의 초안을 개발하였고, 전문가 협의회를 거쳐 1차 수정·보완, 도제학교 담당 교원 2명 및 담당 장학사 1명의 검토를 거쳐 2차 수정·보완하였다.
문항의 구성은 컨설팅 요구조사 관련 10개 문항과 도제학교 운영 현황 6개 문항으로 총 16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컨설팅 요구조사 관련 문항은 선택형 명명척도로 구성하였고 응답자의 다양한 의견 수렴을 위하여 중복 응답으로 조사하였다.
문항의 구성은 컨설팅 요구조사 관련 10개 문항과 도제학교 운영 현황 6개 문항으로 총 16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컨설팅 요구조사 관련 문항은 선택형 명명척도로 구성하였고 응답자의 다양한 의견 수렴을 위하여 중복 응답으로 조사하였다. 도제학교 운영 현황 관련 문항은 선택형명명척도와 직접 기입 방식으로 구성하였다.
컨설팅 요구조사 관련 문항은 선택형 명명척도로 구성하였고 응답자의 다양한 의견 수렴을 위하여 중복 응답으로 조사하였다. 도제학교 운영 현황 관련 문항은 선택형명명척도와 직접 기입 방식으로 구성하였다. 이상의 조사 도구는 <표 4>와 같다.
컨설팅 요구 분석은 컨설팅 영역과 세부 항목별로 분석하였고, 도제학교 운영 현황별 컨설팅 요구 분석은 도제학교 운영 현황의 항목 중에서 도제학교 운영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업단 유형’, ‘도제 프로그램 시간’, ‘OJT 운영 방식(2학년)’별로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1, 2차 학교 총 60개교(25개 사업단)의 도제사업 담당 부장교사를 대상으로 컨설팅 요구조사를 실시하였다.
컨설팅 요구내용이 제시되어 있는 컨설팅 신청서를 도제학교에 배포하여 2016년 4월 12일부터 2016년 4월 15일까지 조사하였다. 그 결과 60개교 중 56개교가 응답에 참여하였다.
컨설팅 요구내용이 제시되어 있는 컨설팅 신청서를 도제학교에 배포하여 2016년 4월 12일부터 2016년 4월 15일까지 조사하였다. 그 결과 60개교 중 56개교가 응답에 참여하였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for windows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교차분석을 실시하여 컨설팅 요구를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첫째,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담당 교원들은 컨설팅 9개 영역 전반에 걸쳐서 컨설팅 요구가 있었으며 ‘학생 평가 및 신직업자격 평가’, ‘프로그램 개발 및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계획 수립’, ‘기업 선정 및 관리’, ‘도제반 편성 및 학생 관리’, ‘교수·학습 활동 및 교재 개발‘에 대한 컨설팅 요구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둘째, 도제학교 운영 현황별로 컨설팅 요구의 차이가 있었다. 사업단 유형별로는 거점학교와 공동실습소형이 단일학교형보다 대체로 컨설팅 요구가 높았다.
실제로 본 연구의 조사 결과 중 일부인에 따르면, 도제 프로그램 시간이 평균 1343시간으로 학교 교육과정 단위수로 환산하면 79단위(1343시간/17시간)에 해당되어 전문교과 필수 이수단위(85단위)의 92.9%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도제 프로그램 시간이 평균 1343시간으로 학교 교육과정 단위수로 환산하면 79단위 (1343시간/17시간)에 해당되어 전문교과 필수 이수단위(85단위)의 92.9%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도제 프로그램이 학교 교육과정의 전문교과 수업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구간정시제가 주간정시제보다 ‘프로그램 개발 및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계획 수립’, ‘도제반 편성 및 학생 관리’, ‘학생 평가 및 신직업자격 평가’에 대한 컨설팅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특히 거점학교형과 공동실습소형이 단일 학교형보다 ‘기업 선정 및 관리’, ‘프로그램 개발 및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계획 수립’, ‘도 제교육센터 구축’, ‘도제반 편성 및 학생 관리’, ‘교수·학습 활동 및 교재 개발’, ‘학생 평가 및 신직업자격 평가’에 대한 컨설팅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9개 영역별 컨설팅 요구 분석 결과는 ‘학생 평가 및 신직업자격 평가’(22.7%), ‘프로그램 개발 및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계획 수립’(21.5%), ‘기업 선정 및 관리’(19.8%), ‘도제반 편성및 학생 관리’(9.9%), ‘교수·학습 활동 및 교재 개발’(9.3%) 순으로 나타났다(표 6 참조).
사업단 유형별로는 거점학교형(50.0%)과 공동실습소형(32.6%)이 단일학교형(17.4%)보다 9개 영역에 걸쳐 전반적으로 컨설팅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특히 거점학교형과 공동실습소형이 단일 학교형보다 ‘기업 선정 및 관리’, ‘프로그램 개발 및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계획 수립’, ‘도 제교육센터 구축’, ‘도제반 편성 및 학생 관리’, ‘교수·학습 활동 및 교재 개발’, ‘학생 평가 및 신직업자격 평가’에 대한 컨설팅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도제 프로그램 시간별로는 ‘1400시간 이상’(58.3%)과‘1200~1400시간’(37.5%)이 ‘1200시간 이하’(4.2%)인 경우보다 전반적으로 컨설팅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도제 프로그램 시간별로는 ‘1400시간 이상’(60.4%)과 ‘1200~1400시간’(33.3%)이 ‘1200시간 이하’(6.3%)인 경우보다 전반적으로 컨설팅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도제 프로그램 시간별로는 ‘1400시간 이상’(54.8%)과 ‘1200~1400시간’(35.5%)이 ‘1200시간 이하’(9.7%)인 경우보다 전반적으로 컨설팅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도제 프로그램 시간별로는 ‘1400시간 이상’(47.6%)과‘1200~1400시간’(42.9%)이 ‘1200시간 이하’(9.5%)인 경우보다 전반적으로 컨설팅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도제 프로그램 시간별로는 ‘1400시간 이상’(45.7%)과 ‘1200~1400시간’(30.9%)이 ‘1200시간 이하’(23.5%)인 경우보다 전반적으로 컨설팅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도제 프로그램 시간별로는 ‘1400시간 이상’(38.9%)과‘1200~1400시간’(40.3%)이 ‘1200시간 이하’(20.8%)인 경우보다 전반적으로 컨설팅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도제 프로그램 시간별로는 ‘1400시간 이상’(48.3%)과 ‘1200~1400시간’(44.8%)이 ‘1200시간 이하’(6.9%)인 경우보다 전반적으로 컨설팅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사업 계획 수립’ 영역에 대한 도제학교 운영 현황별 컨설팅 요구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사업단 유형별로는 공동실습소형(41.7%)과 거점학교형(37.5%)이 단일학교형(20.8%)보다 전반적으로 컨설팅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도제 프로그램 시간별로는 ‘1400시간 이상’(58.
‘사업단 조직 및 교원 역할 분담’ 영역에 대한 도제학교 운영 현황별 컨설팅 요구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사업단 유형별로는 공동실습소형(51.7%)과 거점학교형(31.0%)이 단일학교형 (17.2%)보다 전반적으로 컨설팅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도제 프로그램 시간별로는 ‘1400시간 이상’(48.
‘기업 선정 및 관리’ 영역에 대한 도제학교 운영 현황별 컨설팅 요구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사업단 유형별로는 공동실습소형(37.5%)과 거점학교형(47.2%)이 단일학교형(15.3%)보다 전반적으로 컨설팅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도제 프로그램 시간별로는 ‘1400시간 이상’(38.
‘프로그램 개발 및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계획 수립’ 영역에 대한 도제학교 운영 현황별 컨설팅 요구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사업단 유형별로는 공동실습소형(30.9%)과 거점학교형 (56.8%)이 단일학교형(12.3%)보다 전반적으로 컨설팅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도제 프로그램 시간별로는 ‘1400시간 이상’(45.
‘도제교육센터 구축’ 영역에 대한 도제학교 운영 현황별 컨설팅 요구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사업단 유형별로는 공동실습소형(47.6%)과 거점학교형(42.9%)이 단일학교형(9.5%)보다 전반적으로 컨설팅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도제 프로그램 시간별로는 ‘1400시간 이상’(47.
‘사업 홍보 및 학생 선발’ 영역에 대한 도제학교 운영 현황별 컨설팅 요구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사업단 유형별로는 공동실습소형(45.2%)과 거점학교형(41.9%)이 단일학교형(12.9%)보다 전반적으로 컨설팅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도제 프로그램 시간별로는 ‘1400시간 이상’(54.
‘도제반 편성 및 학생 관리’ 영역에 대한 도제학교 운영 현황별 컨설팅 요구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사업단 유형별로는 공동실습소형(35.4%)과 거점학교형(47.9%)이 단일학교형(16.7%) 보다 전반적으로 컨설팅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도제 프로그램 시간별로는 ‘1400시간 이상’(60.
‘교수·학습 활동 및 교재 개발’ 영역에 대한 도제학교 운영 현황별 컨설팅 요구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사업단 유형별로는 공동실습소형(39.0%)과 거점학교형(56.1%)이 단일학교형 (4.9%)보다 전반적으로 컨설팅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도제 프로그램 시간별로는 ‘1400시간 이상’(41.
‘학생 평가 및 신직업자격 평가’ 영역에 대한 도제학교 운영 현황별 컨설팅 요구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사업단 유형별로는 공동실습소형(29.2%)과 거점학교형(53.8%)이 단일학교형 (16.7%)보다 전반적으로 컨설팅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도제 프로그램 시간별로는 ‘1400시간 이상’(46.
‘프로그램 개발 및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계획 수립’ 영역에 대한 컨설팅 요구 분석 결과(표 10 참조), 학사일정 수립(23.5%), 신직업자격 선정 및 도제 프로그램 개발·변경·재인증 (22.2%), 도제 프로그램-학교 교육과정 연계(21.0%), 학교(Off-JT)-기업(OJT) 교육내용 연계 (12.3%), OJT 운영 방법(11.1%), 도제반과 일반반의 차별화(8.6%) 순으로 나타났다.
도제 프로그램 시간별로는 ‘1400시간 이상’(41.5%)과 ‘1200시간 이하’(39.0%)가 ‘1200~1400시간’(19.5%)인 경우보다 전반적으로 컨설팅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도제 프로그램 시간별로는 ‘1400시간 이상’(46.2%)과 ‘1200시간 이하’(30.8%)가 ‘1200~1400시간’(23.1%)인 경우보다 전반적으로 컨설팅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9개 컨설팅 영역 중에서 ‘교수·학습 활동 및 교재 개발’과 ‘학생 평가 및 신직업자격 평가’ 영역에서는 ‘1200시간 이하’인 경우가 ‘1200~1400시간’인 경우보다 컨설팅 요구가 높게 나타나는 등 상반된 결과가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에 따라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학교 교육과정의 정상 적인 운영을 고려하여 도제 프로그램 시간을 적절하게 배정하고, OJT 운영 방식을 설정해야 한다. 또한 사업단 내 참여학교 간의 유기적인 협력이 요구된다.
셋째,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에서는 도제학생과 일반학생 간의 학적 이동 및 미이수 교과 보충 이수 등 시도교육청 규정이 적용되는 사례가 빈번한 만큼, 시도교육청 중심의 산학일체형 도제 학교 관리 및 지원이 필요하다. 이는 산학일체형 도제학교가 전국적으로 확대되는 맥락에서도수반되어야 할 사항이다.
셋째, 신직업자격의 법제화 및 내실화를 통해 신직업자격(NCS 기반 자격)이 도제 자격으로의 지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조사 시점에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로 선정·운영 중인 60개교의 도제 담당 부장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므로 본 연구의 결과를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전체 교원으로 일반화하는데 주의가 요구된다.
다섯째, 기업 OJT가 내실있게 운영되도록 기업 CEO 및 기업현장교사를 대상으로 OJT 운영 연수 및 컨설팅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넷째, 도제사업을 지원 및 관리하는 다양한 유관기관을 대표하는 전담기관을 설치하여 일관된 도제사업 컨트롤 타워를 운영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제훈련에 대하여 평가는 어떠한가?
일학습병행제는 독일․스위스식 도제제도를 한국의 실정에 맞게 설계한 도제식 교육훈련제도로서, 현장교사가 주로 기업 현장에서 NCS 기반의 교육훈련 프로그램과 현장 훈련 교재에 따라 가르치고 보완적으로 학교 등에서 이론교육을 시킨 후 산업계가 평가하여 자격을 주는 새로운 교육훈련제도이다(관계부처 합동, 2015). 도제훈련을 성공적으로 정착․운영하는 국가들의 청년 고용률이 매우 높다는 측면에서, 우리나라의 청년 실업 문제를 해소하고 능력중심사회를 실현하는데 있어서 일학습병행제의 성공적인 정착․운영은 핵심적인 사안으로 평가된다(전승환, 이수경, 이한별, 2015).
일학습병행제란 무엇인가?
최근 정부는 능력중심사회를 실현하고 고용률 70% 달성을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일학습병행제를 추진하고 있다(강경종, 2015). 일학습병행제는 독일․스위스식 도제제도를 한국의 실정에 맞게 설계한 도제식 교육훈련제도로서, 현장교사가 주로 기업 현장에서 NCS 기반의 교육훈련 프로그램과 현장 훈련 교재에 따라 가르치고 보완적으로 학교 등에서 이론교육을 시킨 후 산업계가 평가하여 자격을 주는 새로운 교육훈련제도이다(관계부처 합동, 2015). 도제훈련을 성공적으로 정착․운영하는 국가들의 청년 고용률이 매우 높다는 측면에서, 우리나라의 청년 실업 문제를 해소하고 능력중심사회를 실현하는데 있어서 일학습병행제의 성공적인 정착․운영은 핵심적인 사안으로 평가된다(전승환, 이수경, 이한별, 2015).
본 연구에서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컨설팅 요구를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담당 교원들은 컨설팅 9개 영역 전반에 걸쳐서 컨설팅 요구가 있었으며 '학생 평가 및 신직업자격 평가', '프로그램 개발 및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계획 수립', '기업 선정 및 관리', '도제반 편성 및 학생 관리', '교수 학습 활동 및 교재 개발'에 대한 컨설팅 요구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둘째, 도제학교 운영 현황별로 컨설팅 요구의 차이가 있었다. 사업단 유형별로는 거점학교와 공동실습소형이 단일학교형보다 대체로 컨설팅 요구가 높았다. 도제 프로그램시간별로는 '1400시간 이상'과 '1200~1400시간'이 '1200시간 이하'인 경우보다 대체로 컨설팅 요구가 높았다. OJT 운영 방식별로는 구간정시제가 주간정시제보다 대체로 컨설팅 요구가 높았다. 이상의 결과에 따라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학교 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운영을 고려하여 도제 프로그램 시간을 적절하게 조절하여 개발할 필요가 있고 도제 프로그램과 학교 교육과정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사전에 학사일정을 수립하고 OJT 운영 방식을 설정해야 한다.
참고문헌 (11)
강경종(2015).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유니테크사업 시범운영...'일과 학습 병행'제도 확대 추진, 과제와 전망. http://www.krivet.re.kr/ku/da/prg_kuBFBVw.jsp?gnG2-G200000249&myCategoryCodependissue에서 인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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