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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컨설팅 요구 분석 연구
A Study of Consulting Demands Analysis in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High Schools Participating the Apprenticeship System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1 no.2, 2016년, pp.24 - 47  

안재영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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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컨설팅 요구를 분석하여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안정적인 운영에 요구되는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1, 2차 학교 총 60개교의 도제사업 담당 교원을 대상으로 컨설팅 요구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담당 교원들은 컨설팅 9개 영역 전반에 걸쳐서 컨설팅 요구가 있었으며 '학생 평가 및 신직업자격 평가', '프로그램 개발 및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계획 수립', '기업 선정 및 관리', '도제반 편성 및 학생 관리', '교수 학습 활동 및 교재 개발'에 대한 컨설팅 요구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둘째, 도제학교 운영 현황별로 컨설팅 요구의 차이가 있었다. 사업단 유형별로는 거점학교와 공동실습소형이 단일학교형보다 대체로 컨설팅 요구가 높았다. 도제 프로그램시간별로는 '1400시간 이상'과 '1200~1400시간'이 '1200시간 이하'인 경우보다 대체로 컨설팅 요구가 높았다. OJT 운영 방식별로는 구간정시제가 주간정시제보다 대체로 컨설팅 요구가 높았다. 이상의 결과에 따라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학교 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운영을 고려하여 도제 프로그램 시간을 적절하게 조절하여 개발할 필요가 있고 도제 프로그램과 학교 교육과정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사전에 학사일정을 수립하고 OJT 운영 방식을 설정해야 한다. 또한 사업단 내 참여학교 간의 유기적인 협력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this study is to analyze consulting demands in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VET) high schools participating the apprenticeship system in Korea.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ly, there are 9 sections of consulting that teachers in charge of apprenticeship prog...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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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컨설팅 요구를 분석하여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안정적인 운영에 요구되는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첫째, 도제학교 운영의 전반적인 사항을 구체적으로 숙지하고 있는 부장교사가 학교 구성원을 대표하여 컨설팅 요구내용을 제시하기에 적절하기 때문이다. 둘째, 조사 기간이 도제학교의 업무가 과중한 시기여서 응답 대상자를 부장교사로 설정하여 다른 담당 교원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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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제훈련에 대하여 평가는 어떠한가? 일학습병행제는 독일․스위스식 도제제도를 한국의 실정에 맞게 설계한 도제식 교육훈련제도로서, 현장교사가 주로 기업 현장에서 NCS 기반의 교육훈련 프로그램과 현장 훈련 교재에 따라 가르치고 보완적으로 학교 등에서 이론교육을 시킨 후 산업계가 평가하여 자격을 주는 새로운 교육훈련제도이다(관계부처 합동, 2015). 도제훈련을 성공적으로 정착․운영하는 국가들의 청년 고용률이 매우 높다는 측면에서, 우리나라의 청년 실업 문제를 해소하고 능력중심사회를 실현하는데 있어서 일학습병행제의 성공적인 정착․운영은 핵심적인 사안으로 평가된다(전승환, 이수경, 이한별, 2015).
일학습병행제란 무엇인가? 최근 정부는 능력중심사회를 실현하고 고용률 70% 달성을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일학습병행제를 추진하고 있다(강경종, 2015). 일학습병행제는 독일․스위스식 도제제도를 한국의 실정에 맞게 설계한 도제식 교육훈련제도로서, 현장교사가 주로 기업 현장에서 NCS 기반의 교육훈련 프로그램과 현장 훈련 교재에 따라 가르치고 보완적으로 학교 등에서 이론교육을 시킨 후 산업계가 평가하여 자격을 주는 새로운 교육훈련제도이다(관계부처 합동, 2015). 도제훈련을 성공적으로 정착․운영하는 국가들의 청년 고용률이 매우 높다는 측면에서, 우리나라의 청년 실업 문제를 해소하고 능력중심사회를 실현하는데 있어서 일학습병행제의 성공적인 정착․운영은 핵심적인 사안으로 평가된다(전승환, 이수경, 이한별, 2015).
본 연구에서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컨설팅 요구를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담당 교원들은 컨설팅 9개 영역 전반에 걸쳐서 컨설팅 요구가 있었으며 '학생 평가 및 신직업자격 평가', '프로그램 개발 및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계획 수립', '기업 선정 및 관리', '도제반 편성 및 학생 관리', '교수 학습 활동 및 교재 개발'에 대한 컨설팅 요구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둘째, 도제학교 운영 현황별로 컨설팅 요구의 차이가 있었다. 사업단 유형별로는 거점학교와 공동실습소형이 단일학교형보다 대체로 컨설팅 요구가 높았다. 도제 프로그램시간별로는 '1400시간 이상'과 '1200~1400시간'이 '1200시간 이하'인 경우보다 대체로 컨설팅 요구가 높았다. OJT 운영 방식별로는 구간정시제가 주간정시제보다 대체로 컨설팅 요구가 높았다. 이상의 결과에 따라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학교 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운영을 고려하여 도제 프로그램 시간을 적절하게 조절하여 개발할 필요가 있고 도제 프로그램과 학교 교육과정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사전에 학사일정을 수립하고 OJT 운영 방식을 설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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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강경종(2015).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유니테크사업 시범운영...'일과 학습 병행'제도 확대 추진, 과제와 전망. http://www.krivet.re.kr/ku/da/prg_kuBFBVw.jsp?gnG2-G200000249&myCategoryCodependissue에서 인출 

  2. 고용노동부(2015a). 현장 중심의 직업교육이 확대된다. 보도자료(2015.7.29.) 

  3. 고용노동부(2015b). 고교단계 일학습병행제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전국 60개 특성화고로 본격 확대된다. 보도자료(2015.10.20.) 

  4. 관계부처 합동(2015). 일학습병행제 확산 방안. 

  5. 교육부(2015).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교육부 고시 제2015-80호). 

  6. 교육부(2016). 기업과 특성화고가 함께 만들어가는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비전 선포식 개최. 보도자료(2016.4.8.) 

  7. 교육부, 고용노동부(2016.8.5.). 2016년도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확대.발전방안 - 재학생 (고교단계) 일학습병행제- 

  8. 변숙영 외(2015). 2014년 산학일체형 특성화고 시범 도입.운영 사업. 한국직업능력개발원. 

  9. 안재영(2015). 산학협력 네트워크 형성 과정의 단계별 성공 요인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간행. 

  10. 전승환, 이수경, 이한별(2015). 일학습병행제 운영 실태 및 개선 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1. OECD(2012). Learning for jobs.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역). 취업을 위한 학습.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원서출판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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