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도제프로그램의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 현황 분석 연구 A Study of Analysis NCS-based Curriculum Organization of the Apprenticeship Program of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High Schools Participating in the Apprenticeship System원문보기
이 연구에서는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도제프로그램이 NCS 기반 교육과정에 어떻게 편성되었는지를 분석하여 도제학교의 도제프로그램 개발과 도제교육과정 편성 및 평가 방안에 대한 정책적 제언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전국의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159개 학교 186개 과정의 도제 부장교사에게 조사지를 송부하였으며, 116개 학교의 141개 과정(75.8%)에 대한 현황 자료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도제프로그램 편성시간은 평균 1054.2시간(62.0단위)이고, 도제프로그램은 학교교육과정에서 12.4개 과목으로 편성되었는데 그 중에서 실무과목은 9.6개(77.5%)였다. 과목의 NCS 능력단위별 평가 정도는 '교과 내용 전체를 능력단위별 평가'(80.1%), '교과 내용 일부를 능력단위별 평가'(14.4%), '능력단위와 무관하게 평가'(5.6%)의 순이었다. 둘째, 학교교육과정 교과목의 편성 시간이 도제프로그램 능력단위의 편성 시간보다 많거나 같은 과목(바람직한 경우)은 평균 11.5개(93.1%), 그렇지 않은 과목은 평균 0.9개(6.9%)였다. 그리고 학교교육과정 교과목의 편성 내용이 도제프로그램 능력단위의 내용을 포함하는 과목(바람직한 경우)은 평균 10.6개(85.8%), 그렇지 않은 과목은 평균 1.8개(14.2%)였다. 셋째, 과목의 공통능력단위/학생선택능력단위 편성 현황을 분석한 결과, 공통능력 단위만으로 편성된 과목은 8.5개(68.5%), 학생선택능력단위가 편성된 과목은 3.9개(31.5%)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에 터하여 도제프로그램 개발과 도제교육과정 편성 및 평가 방안에 대한 정책적 제언으로 시 도교육청의 교육과정 변경 승인 기간 유예 적용, 시 도교육청의 교육과정 점검 및 컨설팅 강화,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기업특화과목(가칭) 또는 학생선택과목(가칭) 신설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도제프로그램이 NCS 기반 교육과정에 어떻게 편성되었는지를 분석하여 도제학교의 도제프로그램 개발과 도제교육과정 편성 및 평가 방안에 대한 정책적 제언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전국의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159개 학교 186개 과정의 도제 부장교사에게 조사지를 송부하였으며, 116개 학교의 141개 과정(75.8%)에 대한 현황 자료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도제프로그램 편성시간은 평균 1054.2시간(62.0단위)이고, 도제프로그램은 학교교육과정에서 12.4개 과목으로 편성되었는데 그 중에서 실무과목은 9.6개(77.5%)였다. 과목의 NCS 능력단위별 평가 정도는 '교과 내용 전체를 능력단위별 평가'(80.1%), '교과 내용 일부를 능력단위별 평가'(14.4%), '능력단위와 무관하게 평가'(5.6%)의 순이었다. 둘째, 학교교육과정 교과목의 편성 시간이 도제프로그램 능력단위의 편성 시간보다 많거나 같은 과목(바람직한 경우)은 평균 11.5개(93.1%), 그렇지 않은 과목은 평균 0.9개(6.9%)였다. 그리고 학교교육과정 교과목의 편성 내용이 도제프로그램 능력단위의 내용을 포함하는 과목(바람직한 경우)은 평균 10.6개(85.8%), 그렇지 않은 과목은 평균 1.8개(14.2%)였다. 셋째, 과목의 공통능력단위/학생선택능력단위 편성 현황을 분석한 결과, 공통능력 단위만으로 편성된 과목은 8.5개(68.5%), 학생선택능력단위가 편성된 과목은 3.9개(31.5%)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에 터하여 도제프로그램 개발과 도제교육과정 편성 및 평가 방안에 대한 정책적 제언으로 시 도교육청의 교육과정 변경 승인 기간 유예 적용, 시 도교육청의 교육과정 점검 및 컨설팅 강화,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기업특화과목(가칭) 또는 학생선택과목(가칭) 신설을 제안하였다.
This study analyzes the status of the 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based curriculum in which the apprenticeship program of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high schools (VET high schools) participating in the apprenticeship system is included to present suggestions for organizing and evaluat...
This study analyzes the status of the 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based curriculum in which the apprenticeship program of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high schools (VET high schools) participating in the apprenticeship system is included to present suggestions for organizing and evaluating the apprenticeship curriculum. For this, data on the status of curricula of 141 courses (75.8%) in 116 VET high schools participating in the apprenticeship system were analyzed.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average time assigned for the apprenticeship program was 1,054.2 hours and the apprenticeship program was organized in 12.4 courses in the school curriculum. The degree of evaluation per NCS competency unit of courses was found to be 95.4% for evaluation per competency unit and 5.6% for evaluation regardless of competency unit. Second, the average number of courses including apprenticeship programs in time assigned for the courses in school curriculum (when appropriate) was 11.5 (93.1%) and the average number of courses including apprenticeship programs in the contents of the school curriculum courses (when appropriate) was 10.6 (85.5%). Third, it was found that courses organized only for 'common competency units' were 8.5 (68.5%) and the number of courses in which 'student option competency units' were included was found to be 3.9 (31.5%). In addition to these study results, policy suggestions such as applying suspension on the approval period for change of curriculum by metropolitan and provincial offices of education, inspection on curriculum and enhanced consulting by metropolitan and provincial offices of education, providing plans to evaluate 'student option competency units', newly establishing 'subjects specialized for companies' or 'student option subjects' in national level curriculum are proposed.
This study analyzes the status of the 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based curriculum in which the apprenticeship program of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high schools (VET high schools) participating in the apprenticeship system is included to present suggestions for organizing and evaluating the apprenticeship curriculum. For this, data on the status of curricula of 141 courses (75.8%) in 116 VET high schools participating in the apprenticeship system were analyzed.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average time assigned for the apprenticeship program was 1,054.2 hours and the apprenticeship program was organized in 12.4 courses in the school curriculum. The degree of evaluation per NCS competency unit of courses was found to be 95.4% for evaluation per competency unit and 5.6% for evaluation regardless of competency unit. Second, the average number of courses including apprenticeship programs in time assigned for the courses in school curriculum (when appropriate) was 11.5 (93.1%) and the average number of courses including apprenticeship programs in the contents of the school curriculum courses (when appropriate) was 10.6 (85.5%). Third, it was found that courses organized only for 'common competency units' were 8.5 (68.5%) and the number of courses in which 'student option competency units' were included was found to be 3.9 (31.5%). In addition to these study results, policy suggestions such as applying suspension on the approval period for change of curriculum by metropolitan and provincial offices of education, inspection on curriculum and enhanced consulting by metropolitan and provincial offices of education, providing plans to evaluate 'student option competency units', newly establishing 'subjects specialized for companies' or 'student option subjects' in national level curriculum are propo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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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도제프로그램이 학교교육과정의 어떤 과목으로 편성되었는지, 해당 과목의 능력단위별 평가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도제학교의 도제프로그램 개발과 도제교육과정 편성 및 평가 방안에 대한 정책적 제언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주) 각 계열별 평균 산출식은 합계/과정 수임.
제안 방법
조사도구는 연구자가 초안을 개발하였고 전문가의 검토를 거쳐서 최종 개발하였다. 도제교육과정이 NCS기반고교직업교육과정으로 운영된다는 측면에서 교육부의 NCS기반교육과정 중앙 컨설턴트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2017년에 발간한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안내서』의 집필진의 검토를 받았다.
주요 조사 내용은 ① 도제프로그램의 학교교육과정 교과목 편성 현황(교과목 분류) 및평가방법, ② 도제프로그램의 능력단위(공통능력단위/학생선택능력단위) 편성 현황, ③ 도제프로그램과 학교교육과정 간의 편성 내용 및 시간 비교, ④ 일반적 현황(학과명, NCS기반자격명, OJT 운영방식, 도제 운영기간)이며, 조사도구의 구성은 와 같다.
대상 데이터
이 연구에서는 전체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159개 학교 186개 과정 중에서 116개 학교의 141개 과정(75.8%)에 대한 현황 자료를 분석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의 결과를 전체 도제학교로 확대 해석하는데 주의가 요구된다.
이 연구의 조사는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1차, 2차, 3차 전체 학교를 대상으로 2017년 7월 3 일 ~ 12월 21일까지 실시하였다. 총 159개 학교 186개 과정의 도제 부장교사에게 조사지를 송부하였으며, 153개 과정에서 조사지가 회수되었다(회수율 82.
3%). 이 중에서 도제프로그램의 공통능력단위/ 학생선택능력단위 선정 여부 등이 부실하게 작성되어 분석이 어려운 학교 37개교를 제외하고 총 116개 학교의 141개 과정(75.8%)에 대한 현황 자료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조사는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1차, 2차, 3차 전체 학교를 대상으로 2017년 7월 3 일 ~ 12월 21일까지 실시하였다. 총 159개 학교 186개 과정의 도제 부장교사에게 조사지를 송부하였으며, 153개 과정에서 조사지가 회수되었다(회수율 82.3%). 이 중에서 도제프로그램의 공통능력단위/ 학생선택능력단위 선정 여부 등이 부실하게 작성되어 분석이 어려운 학교 37개교를 제외하고 총 116개 학교의 141개 과정(75.
데이터처리
주요 조사 내용은 ① 도제프로그램의 학교교육과정 교과목 편성 현황(교과목 분류) 및평가방법, ② 도제프로그램의 능력단위(공통능력단위/학생선택능력단위) 편성 현황, ③ 도제프로그램과 학교교육과정 간의 편성 내용 및 시간 비교, ④ 일반적 현황(학과명, NCS기반자격명, OJT 운영방식, 도제 운영기간)이며, 조사도구의 구성은 <표 5>와 같다. 자료 분석은 응답 방법을 고려하여 빈도 분석을 비롯한 기술통계를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이와 같이 고용노동부가 관리하는 도제프로그램의 내부평가와 교육부가 관리하는 실무과목의 평가는 NCS 능력단위별로 평가하도록 되어 있어서 내부평가와 학교 교과평가가 연동되는 것이 바람직하다(안재영 외, 2017b).이를 위한 기본 전제는 NCS 능력단위별 평가이다. 따라서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도제프로그램과 이것이 편성된 교과목의 평가가 NCS 능력단위별로 이루어지는지 조사할 필요가 있다.
성능/효과
그리고 도제프로그램이 편성된 과목의 평가방법(NCS능력단위별 평가 여부)은 ‘교과 내용 전체를 능력단위별 평가’(80.1%), ‘교과 내용 일부를 능력단위별 평가’(14.4%), ‘능력단위와 무관하게 평가’(5.6%)의 순이었다.
그리고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학교교육과정 교과목의 편성 내용이 도제프로그램 능력단위의 내용을 포함하는 과목(바람직한 경우)’은 평균 10.6개(85.8%), 그렇지 않은 과목은 평균 1.8개(14.2%)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과목 편성을 분석한 결과, 평균 도제프로그램 1054.2시간은 학교교육과정에서 12.4개 과목으로 편성되었으며, 각각 2015 실무과목은 평균 9.6개(77.5%), 2009 전문교과 과목은 2.2개(18.0%), 고시외과목은 0.6개(4.5%)로 편성되었다(표 6 참조).
둘째,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학교교육과정 교과목의 편성 시간이 도제프로그램 능력단 위의 편성 시간보다 많거나 같은 과목(바람직한 경우)’은 평균 11.5개(93.1%), 그렇지 않은 과목은 평균 0.9개(6.9%)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체 계열의 내용 비교 측면에서, ‘학교교육과정 교과목의 편성 내용이 도제프로그램 능력단위의 내용을 포함하는 과목(바람직한 경우)’은 평균 10.6개(85.8%), 그렇지 않은 과목은 평균 1.8개(14.2%)인 것으로 나타났다(표 7 참조).
또한 도제프로그램의 내용과 편성 시간이 학교교육과정의 교과목의 내용과 편성 시간을 벗어나는 과목이 상당수 있었다. 교육과정 상의 교과목에서 학습해야 할 내용과 실제 학습 하는 내용이 다르다는 것으로 이는 교육과정의 심각한 오류에 해당한다.
셋째, 과목별 평가방법을 분석한 결과, 도제프로그램이 편성된 과목의 평가방법은 ‘교과 내용 전체를 능력단위별 평가’(80.1%), ‘교과 내용 일부를 능력단위별 평가’(14.4%), ‘능력단위와 무관하게 평가’(5.6%)의 순으로 나타났다(표 6 참조).
셋째, 도제프로그램의 능력단위는 2학년 1학기부터 3학년 2학기에 걸쳐 비교적 균등하게 배분되어 있었고, 도제프로그램 능력단위의 학기별 편성 위계성은 5점 만점에 평균값 3.81로 대체로 높으나 위계성이 낮은 학교도 상당수 있는 것으로 나타나, 학습 내용(도제프로그램의 능력단위)이 학기별로 난이도와 수준을 고려하여 쉽고 낮은 수준의 내용부터 편성되지 못한 경우가 상당히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안재영, 2017b).
셋째,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도제프로그램이 편성된 과목의 공통능력단위/학생선택능 력단위 편성 현황을 분석한 결과, 공통능력단위만으로 편성된 과목은 8.5개(68.5%), 학생선택능력단위가 편성된 과목은 3.9개(31.5%)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는 도제프로그램이 과도하게 편성된 학교와 NCS 실무과목이 아닌 과목의 비율이 높은 학교나 능력단위별 평가 비율이 낮은 학교가 상당 수 있었다. 도제프로그램을 학교교육과정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학사일정, 교과편성, 교과 평가계획 등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도제프로그램 시간이 과도하면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데 어려움이 발생한다(안재영, 2016; 안재영, 2017b).
이 연구에서는 도제프로그램이 편성된 과목 중에서 학생선택능력단위가 편성된 과목의 비율이 31.5%로 나타났다. 이러한 비율을 감안할 때,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교육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교교육과정에 참여 기업별로 다른 학습내용을 구성할 수 있도록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수정이 요구된다.
전공 계열별로 분석한 결과, 음식서비스 계열은 2009 전문교과 과목의 편성비율이 87.8%, 영업 판매 계열은 2009 전문교과 과목의 편성비율이 71.4%로 월등히 높게 나타났다. 전기.
전체 계열의 과목별 공통능력단위/학생선택능력단위 편성 현황을 분석한 결과, 공통능력단위만으로 편성된 과목은 평균 8.5개(68.5%), 학생선택능력단위가 편성된 과목은 평균 3.9개(31.5%)로 나타났다(표 8 참조). 전체 계열의 학생선택능력단위가 편성된 과목의 비율인 31.
첫째, 도제프로그램 편성시간은 평균 1054.2시간이며, 이를 교육과정의 단위 수로 환산(1단위를 17시간으로 환산)하면 62.0단위로 나타났다(표 6 참조). 전국의 특성화고 전문교과 과목의 단위수가 평균 114.
첫째, 전체 계열의 시간 비교 측면에서, ‘학교교육과정 교과목의 편성 시간이 도제프로그램 능력단위의 편성 시간보다 많거나 같은 과목(바람직한 경우)’은 평균 11.5개(93.1%), 그렇지 않은 과목은 평균 0.9개(6.9%)인 것으로 나타났다(표 7 참조).
특히 조사 대상인 159개 학교 186개 과정 중에서 153개 학교에서 조사지가 회수되었고 이 중에서 조사지가 부실하게 작성되어 분석이 어려운 학교 39개교를 제외한 총 114개 학교 141개 과정(75.8%)만이 조사지를 작성했다는 것은 교원의 도제교육과정에 대한 이해가 높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러한 측면에서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이 운영하는 NCS 교육 과정 지원단에 도제교육과정에 대한 점검과 컨설팅 역할을 부여하여 시·도교육청이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지도 역할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제교육과정이란?
이 연구에서 ‘도제교육과정이란,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도제학생이 이수해야 할 전문교과 교육과정으로 도제프로그램(재학생 일학습병행 훈련프로그램)이 반영된 전문교과 교육 과정’을 의미한다(안재영, 2017b).
도제학교에서 발생하는 개별 기업별 또는 학생별로 학습 내용이 다른 경우(학생선택능력단위를 적용하는 경우)는 현재 교육과정 체계에서 제시하는 공통과목, 기초과목, 실무과목으로 과목을 편성하는데 한계가 있는 이유는?
현재 도제학교에서 발생하는 개별 기업별 또는 학생별로 학습 내용이 다른 경우(학생선택능력단위를 적용하는 경우)는 현재 교육과정 체계에서 제시하는 공통과목, 기초과목, 실무과목으로 과목을 편성하는데 한계가 있다. 왜냐하면 다양한 내용의 학생선택능력단위가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공통과목, 기초과목, 실무과목의 각각의 교육과정 각론 상에 편성된 교육내용 또는 NCS 능력단위에 포함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도제교육과정이 복잡하고 개발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가 많다고 평가되는 이유는?
도제프로그램을 학교교육과정에 편성하기 위해서는 [그림 1]과 같은 도제교육과정 개발 절차가 적용되어야 한다(안재영 외, 2017b). 도제교육과 정의 개발 절차는 일반적인 특성화고·마이스터고의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 개발 절차에 도제프로그램의 훈련 시간이 학교 교육과정 내에서 운영 가능한 시간인지를 검토하는 ‘도제 프로그램 적용 검토’, 도제프로그램의 일정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학사일정을 검토하는 ‘학사 일정 검토’, 일간·주간·구간정시제와 같은 OJT 방식을 결정하고 학사일정과 참여 학교 및기업의 여건을 고려하여 Off-JT/센터OJT/기업OJT의 일정을 수립하는 ‘OJT방식 및 일정 수립’ 단계가 추가되기 때문에, 도제교육과정이 일반적인 특성화고·마이스터고의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보다 복잡하고 개발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가 많다고 평가된다(안재영, 2017b).
참고문헌 (17)
관계부처 합동(2015.4.20.). 능력중심사회 조기 조성을 위한 일학습병행제 확산방안.
교육부(2017a).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일부개정법령안 국무회의 의결 - 모든 직업계열 고등학교에서 산업계의 수요를 반영한 교육과정 편성.운영 가능 - 교육부 보도자료 (2017.1.3.).
교육부(2017b). 도제학교의 NCS 실무과목 성적처리 방안.
교육부(2017c). NCS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 주요사항 안내.
교육부(2018). 전문교과 II 교육과정 일부 개정. 교육부 고시 제2018-150호
교육부.고용노동부(2017). 2017년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선정 결과 발표. 보도자료(2017.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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