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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모바일 쿠폰 선물증여 빈도에 따른 군집별 증여동기 차이에 관한 융합모형연구
Mobile Coupon Gift-giving Motivation Disparity Fusion Model among Groups decided by giving Frequency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7 no.5, 2016년, pp.7 - 13  

여현진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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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시대를 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인해, 우리는 다양한 생활 양식의 변화를 겪어왔다. 특히 의사소통의 수단이 음성/영상 통화에서 텍스트로 변화되게 한 모바일 메신저는 이제는 선물하는 방식에도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디지털 바우처에 대한 연구는 다양하게 연구되고 실증되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모바일 바우처 선물동기를 선물동기이론, 기술수용이론, 소비자 가치이론을 통해 실증한 지난 연구를 기반으로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선물빈도 차이를 의사결정나무를 통해 밝히고, 집단을 구분하여 특정 집단간 선물동기이론이 다르게 적용되는 지에 대해 실증했다. 결론적으로 선물 빈도에 따라 3개의 집단으로 분되며 각 집단은 다른 동기결과를 나타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a smart phone became popular that leads mobile era, we've faced diverse life style changes. Particularly, a mobile messenger which changes communication method from voice and video call to text based multi media messenger, leads new gift-giving culture called mobile voucher gift-giving. Altho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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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모바일인스턴트메신저 사용자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카카오톡에서 선물하기 기능을 사용하는 동기에 대해 선물 동기이론과 소비자가치이론, 그리고 기술수용관점에서 살펴보는 모형을 수립하고, 사용 빈도에 따라 분류된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지닌 그룹에 따라 사용 동기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다양한 관점의 선물증여 행위에 대한 분석과 디지털쿠폰 선물의 가치와 기술수용관점에서의 분석, 그리고 사용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군집화를 통한 비교분석으로 다양한 결론을 도출하였으나, 다음과 같은 한계점이 있다.

가설 설정

  • 이는 본 연구를 통해 군집화된 집단들이 각자 어떤 동기로 선물을 증여하고자 하고 동기에 이은 선물 종류에 대한 선택과 전달 방식에 대해 다른 점을 파악하기 위한 모형으로, 선물의 동기와 선물 증여행위의 인과관계만을 파악했던 기존 연구들과 달리 선물의 동기에 따라서 모바일 바우처를 선물증여 방법으로 선택하는 이유가 서로 다를 것이라는 가정아래 총 23개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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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물증여란 무엇인가? 대가 없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증여하고 수증받는 행위인 ‘선물증여(Gift-giving)’은 오랜기간 대인관계에 있어 이루어져왔던 행위로, 소비자행동분석 분야에서 매우 오랜 기간 연구되어온 행위이다[3,4,5].
스마트폰은 우리 삶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가? 스마트폰이라는 모바일 플랫폼의 보급과 카카오톡으로 인한 모바일 메신저의 대중화는 우리의 삶에 많은 변화를 주었다[1]. 이는 기존의 음성/영상통화라는 의사소통 수단이 메신저라는 텍스트와 이미지 기반의 수단으로 패러다임이 전환되는 계기가 되었으며, 기존의 의사소통 방법뿐만 아닌 상품의 구매와 소비 그리고 본 논문에서 다루는 주제인 선물의 방법과 수단 또한 변화를 가져왔다[2].
소비가치이론은 어디에 기반을 두고 있는가? 소비가치이론(Theory of Consumption Values)은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여부, 특정 상품/브랜드의 선택을 설명하기 위해 개발된 모형으로 고객가치(Customer Value)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10]. 고객가치는 신규고객 유치 및 구고객 유지를 위한 도구로 연구되어온 주제로[11,12], 90년대 후반까지 고객가치에 대한 정의와 연관된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현재는 이익(benefit)과 희생(sacrifice) 두 가지 구성 요소로 정의됨을 따르고 있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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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Survey on the Mobile Internet Usage", 2015. 

  2. Korea Telecom Economics and Management Laboratory, "Evolution of Mobile Coupon", 2015. 

  3. B. Russel, "It's the Thought That Counts: A Signed Digraph Analysis of Gift-Giving",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pp. 155-162, 3. 1976 

  4. S. John and M. A. McGrath, "Gift Giving in Anthropological Perspectiv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pp. 157-167, 10. 1983. 

  5. F.W. Mary, "Three Motivations for Interpersonal Gft Giving: Experiental, Obligated and Practical Motivations", Advanced in Consumer Research, Vol. 20, pp. 520-526, 1993. 

  6. J.D. Jung and H.J Yeo, "Digital Coupon Gift-giving Model through Gift-giving Motiv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 Vol.6, No.6, 2015. 

  7. Mobile Marketing Association, "Introduction to Mobile Coupons", 2007. 

  8.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Survey on the Mobile Internet Usage", 2015. 

  9. E.J. Murray, "Motivation and Emotion", Englewood Cliffs, N.J:Prentice-Hall, Inc., 1964. 

  10. J.N. Sheth, B.I. Newman, and B.L. Gross, "Why We Buy What We Buy: A Theory of Consumption Valu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22, pp. 159-170, 1991. 

  11. V.A. Zeithaml,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Vol. 52, pp. 2-22, 1988. 

  12. B.T. Gale, "Managing Customer Value", Free Press, New York, 1994. 

  13. R.B. Woodruff, "Customer Value: the next source for competitive advantag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25, No. 2, pp. 139-153, 1997. 

  14. J.C. Sweeney and G.N. Soutar, "Consumer-perceived Value: the development of a multiple-item scale", Journal of Retailing, Vol. 77, No. 2, pp. 203-220, 2001. 

  15. H.W. Kim, S. Gupta, and J. Koh, "Investigating the Intention to Purchase Digital Items in Social Networking Communities: A customer value perspective",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 48, pp. 228-234, 2011. 

  16. F.D. Davi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 13, No. 3, pp. 319-340, 1989. 

  17. V. Venkatesh, M.G. Morris, G.B Davis, and F.D. Davis,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ward a unified view", MIS Quarterly, Vol. 27, No. 3, pp. 425-478, 2003. 

  18. J. Lu, J.E. Yao, and C.S. Yu, "Personal Innovativeness, Social Influences and Adoption of Wireless Internet Services via Mobile Technology", Journal of Strategic Information Systems, Vol. 14, pp. 245-268, 2005. 

  19. G.V. Klass, "An exploratory technique for investigating large quantities of categorical data." Applied Statistics , Vol. 29, No. 2, pp. 119-127, 1980. 

  20. G.D. Karahann.E,, and D.W. Straub, "Trust and TAM in Online shopping: An Integrated Model", MIS Quarterly, Vol. 27, No. 1, pp. 51-90,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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