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선수 규칙파 중 만재상태의 KVLCC2 모형선 공칭반류 계측
Nominal Wake Measurement for KVLCC2 Model Ship in Regular Head Waves at Fully Loaded Condition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3 no.5, 2016년, pp.371 - 379  

Kim, Ho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Jang, Jinho (삼성중공업(주) 중앙연구소) ,  Hwang, Seunghyun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Kim, Myoung-Soo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Hayashi, Yoshiki (오사카대학교 지구종합공학 선박해양공학과) ,  Toda, Yasuyuki (오사카대학교 지구종합공학 선박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ship design process, ship motion and propulsion performance in sea waves became very important issues. Especially, prediction of ship propulsion performance during real operation is an important challenge to ship owners for economic operation in terms of fuel consumption and route-time evalu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제안 방법

  • 본 연구는 24차 International Ocean and Polar Engineering Conference 에서 발표한 Kim, et al. (2014)의 논문을 수정·보완한 것으로, 예인수조에서 스테레오 입자영상유속계(Stereo Particle Image Velocimetry, SPIV)를 이용하여, 선수 규칙 파 중 만재상태의 KVLCC2 모형선의 프로펠러 면 상에서 공칭반류를 계측하고, 비정상 유동 특성을 분석하였다. 아울러, 파랑 중 선미부 프로펠러 면으로 유입되는 유동 해석에 관한 연구는 프로펠러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인이며, 프로펠러의 하중 변동에 관한 문제, 추진효율 향상, 선박의 연료절감장치(energy saving device) 설계에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 각 위상 별로 프로펠러 면에서 유동을 계측하였다. λ/Lpp=0.
  • 저항시험 시 전후 동요(surge) 운동에 의한 SPIV 계측면이 이동하는 것을 최소한으로 조정하였고, 마커 플레이트와 레이저 센서로 구성된 위상동기장치를 이용하여 새로운 계측 기법을 제안하였다.
  • 5에 보인 마커 플레이트(marker plate)와 레이저 센서로 구성된 위상동기장치에서, SPIV 시스템으로 전송되는 TTL(Transistor Transistor Logic) 신호는 SPIV 계측용 트리거로 사용되며, SPIV 시스템에 데이터 기록용으로 전송된다. 광원으로 사용된 레이저의 발광 간격은 150μs 이며, 더블 펄스 YAG 레이저를 사용하여 레이저 시트 광을 프로펠러 면에 조사하고, 예인전차에 설치되어 있는 트래버스 (Traverse system)를 이용하여 파랑 중 각 위상에 대한 프로펠러면 상의 유동장을 계측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예인수조에서 SPIV 시스템을 이용하여, 파랑 중에 항주하는 저속 비대선의 위상평균 반류 계측을 수행하였다. 이로부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2와 같이 외력(external force, F0)을 가하였다. 이로 인하여 모형선이 파도와 만나 파 강제력을 받았을 때, 그 충격이 완화되어 전후동요(surge)의 변동 값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는 구간에서 공칭반류 계측을 수행하였다. 전후동요 운동으로 인한 계측 단면의 이탈을 막기 위해, 외력은 파랑 중 저항 값의 평균값에 맞춰지도록 조정하였다.
  • 실험 수행 시 예인전차의 운행시간 간격은, 한 번의 주행마다 잔류파가 충분히 소멸될 수 있도록 30분 동안 정지 후 다시 운행하였다. 정면으로 입사하는 파에 대하여 파장이 λ/Lpp=0.6, 1.1, 1.6인 세 가지 조건에 대해서 계측을 수행하였으며, 입사 파고는 h=0.06 m 로 설정하고, 서보식 파고계와 용량식 파고계를 이용하여 정밀하게 계측하였다. 적재 하중 조건은 만재 상태이며, Fn=0.

대상 데이터

  • 본 실험은 일본 오사카대학교 예인수조에서 수행되었다. 오사카대학교 예인수조는 길이 100 m, 폭 7.
  • 5 m의 파를 생성 할 수 있으며, 수조의 양 측면과 후방부에는 소파기가 설치되어 있어서, 모형선 예인 후 효과적인 소파가 가능하다. 실험은 전 세계적으로 수치해석 및 실험 계측 결과가 공개되고 있는 KVLCC2 선형의 모형선을 사용하였다. 모형선의 정면도 및 실험에 사용된 좌표계를 Fig.
  • 4의 그래프에서 보이는 실선은 예인전차에 대한 전후동요의 운동 속도이다. 예인전차에 고정된 SPIV 시스템을 사용하였고 계측된 유속을 선체와의 상대 속도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상하동요(heave), 종동요(pitch), 전후동요(surge)에 의한 수정이 필요하다. Fig.
  • 본 실험은 일본 오사카대학교 예인수조에서 수행되었다. 오사카대학교 예인수조는 길이 100 m, 폭 7.8 m, 깊이 4.35 m이고, 예인전차는 0.01~3.5 m/s의 속도로 모형선의 예인이 가능하다. 플런저 형(plunger type)의 조파기가 설치되어 있어서 파고 0.

이론/모형

  • 이하에 보이는 결과에서 좌표 값은 선체길이 Lpp, 속도는 예인 속도 U, 와도는 Lpp 와 U로 무차원화 하였으며, 해석 알고리즘은 상호상관법을 이용하여 최종적으로 32×32 pixel을 검사 영역으로 설정하였다. 정수 중에서는 순간 속도 분포 해석 결과를 1000장 평균하였고, 탐사 영역은 인접하는 계측 구간에서 50%의 오버랩이 적용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Calcagno, G. Di Felice, F. D. Felli, M. & Pereire, F., 2002. Propeller wake analysis behind a ship by stereo PIV. 24th ONR Symposium on Naval Hydrodynamics , Fukuoka, Japan, 8-13 July 2002, pp.787-803 

  2. Cotroni, A. Di Felice, F. Romano, G.P. & Elefante, M., 2000. Investigation of the Near Wake of a Propeller Using Particle Image Velocimetry. Experiments in Fluids , 29, pp.S227–S236. 

  3. Dong, R.R. Katz, J. & Huang, T.T., 1997, On the Structure of Bow Waves on a Ship Model. Journal of Fluid Mechanics , 346, pp.77–115. 

  4. Di Felice, F. & De Gregorio, F., 2001. Ship Model Wake Analysis by Means of PIV in Large Circulating Water Channel. International Journal of Offshore and Polar Engineering , 11(4), pp.261–266. 

  5. Di Felice, F. Di Florio, D. Felli, M. & Romano, G.P., 2004.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the Propeller Wake at Different Loading Condition by PIV. Journal of Ship Research , 48(2), pp.168–190. 

  6. Felli, M. Pereira, F. Calcagno, G. & Di Felice, F., 2002, Application of stereo-PIV propeller wake analysis in a large circulating water channel. 11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Applications of Laser Techniques to Fluids Mechanics , Lisbon, Portugal, 8-11 July 2002, pp.1-12. 

  7. Gui, L. Longo, J. & Stern, F., 2001, Towing Tank PIV Measurement System, Data and Uncertainty Assessment for DTMB Model 5512. Experiments in Fluids , 31, pp.336–346. 

  8. Hwang, S.H. Ahn, H.S. Lee, Y.H. Kim, J. & Van. S.H., 2012. Flow measurement for KVLCC2 hull form with and without propeller and rudder using stereoscopic PIV in towing tank. 1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ydrodynamics , St. Petersburg, Russia, 1-4 October 2012. 

  9. Hwang, S.H. Kim, J. Lee Y.Y. Ahn, H.S. Van, S.H. & Kim, K.S., 2013. Experimental study on the effect of bow hull forms to added resistance in regular head waves. 12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Practical Design of Ships and Other Floating Structures , Changwon, Gyeongnam, Korea, 20-25 October 2013, pp.39-44. 

  10. Kim, H. Hayashi, Y. Oshita, S. Akamatsu, K. & Toda, Y., 2014. Phase-Averaged SPIV flow field measurement for KVLCC2 propeller in waves. 24th International Ocean and Polar Engineering Conference , Busan, Korea, 15-20 June 2014, pp.802-807. 

  11. Kim, J. Hwang, S.H. Lee, Y.Y. Kim, C.M. Ahn, H.S. & Van, S.H., 2011. The flow field measurement around a model ship with stereo-PIV system in a towing tank.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d Model Measurement Technology for EU Maritime Industry , Newcastle upon Tyne, United Kingdom, 4-6 April 2011, pp.410-421. 

  12. Kim, W.J. Van S.H. & Kim D.H., 2001. Measurement of Flows Around Modern Commercial Ship Models. Experiments in Fluids , 31, pp.567–578. 

  13. Kim, Y.C. Kim, K.S. Kim, J. Kim, Y. Van, S.H. & Jang, Y.H., 2015. Calculation of added resistance in waves for KVLCC2 and its modified hull form using RANS-based method. 26th International Ocean and Polar Engineering Conference , Kona, Big Island, Hawaii, USA, 21-26 June 2015, pp.924-930. 

  14. Lee, J.Y. Paik, B.G. & Lee, S.J., 2009, PIV Measurements of Hull Wake Behind a Container Ship Model with Varying Loading Condition. Ocean Engineering , 36, pp 377–385. 

  15. Lee, S.J. Koh, M.S. & Lee, C.M., 2003, PIV Velocity Field Measurements of Flow around a KRISO 3600TEU Container Ship Model. Journal of Marine Science Technology , 8, pp.76–87. 

  16. Lee, S.J. Paik, B.G. Yoon, J.H. & Lee, C.M., 2004, Three-Component Velocity Field Measurements of Propeller Wake Using a Stereoscopic PIV Technique. Experiments in Fluids , 36, pp.575–585. 

  17. Longo, J. & Stern, F., 2005. Uncertainty Assessment for Towing Tank Tests With Example for Surface Combatant DTMB Model 5415. Journal of Ship Research , 49(1), pp.55–68. 

  18. Longo, J. Shao, J. Irvine, M. & Stern, F., 2007. Phase Averaged Nominal Wake for Surface Ship in Regular Head Waves. Transactions of the Americ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 129, pp.524-540. 

  19. Orihara, H., 2011. Comparison of CFD Simulations with Experimental Data for a Tanker Model Advancing in Waves. International Journal of Naval Architect and Ocean Engineering , 3, pp.1-8. 

  20. Paik, B.G. Lee, C.M. & Lee, S.J., 2004. PIV Analysis of Flow Around a Container Ship Model with a Rotating Propeller. Experiments in Fluids , 36, pp.833–846. 

  21. Paik, B.G. Kim, J. Park, Y.H. Kim, K.S. & Yu, K.K., 2007. Analysis of Wake Behind a Rotating Propeller Using PIV Technique in a Cavitation Tunnel. Ocean Engineering , 34, pp.594–604. 

  22. Park, D.M. Kim, Y. Seo, M.G. & Lee, J., 2016. Study on Added Resistance of a Tanker in Head Waves at Different Drafts. Ocean Engineering , 111, pp.569-581. 

  23. Sadat-Hosseini, H. Carrica, P. Kim, H. Toda, Y. & Stern, F., 2010a. URANS simulation and validation of added resistance and motions of the KVLCC2 crude carrier with fixed and free surge conditions. Gothenburg 2010: A Workshop on CFD in Ship Hydrodynamics , Gothenburg, Sweden, 8-12 December 2010. 

  24. Salvesen, N., 1978. Added Resistance of Ships in Waves. Journal of Hydronautics , 12(1), pp.24–34. 

  25. Simonsen, C. & Stern, F., 2010. CFD simulation of KCS sailing in regular head waves. Gothenburg 2010: A Workshop on CFD in Ship Hydrodynamics , Gothenburg, Sweden, 8-12 December 2010. 

  26. Tsukada, Y. Hinatsu, M. & Hasegawa, J., 1997. Measurement of Unsteady Ship Wakes in Waves. Kansai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Japan , 228, pp.15-20. 

  27. Van, S.H. Kim, W.J. Kim, D.H. Lee, C.J. & Eom J.Y., 1998. Experimental study on boundary layers and wakes around VLCC hull forms with different stern framelines. Annual Autumn Meeting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 Incheon, Korea, 13-14 November 1998, pp.220-225. 

  28. Van, S.H. Kim, W.J. Yoon, H.S. Lee, Y.Y. & Park, I.R., 2006. Flow Measurement Around a Model Ship with Propeller and Rudder. Experiments in Fluids , 40, pp.533–545. 

  29. Yoon, H.S., 2009. Phase-averaged stereo-PIV flow field and force/moment/motion measurements for surface combatant in PMM maneuvers . Ph.D. Thesis. University of Iowa.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