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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기업의 고객지향적 품질분임조 활동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Customer-Oriented Quality Circle Activities on Business Performance for Service Firms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5 no.4, 2017년, pp.903 - 916  

송광석 (숭실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aper analyzes empirically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customer-oriented Quality circle activities and Business Performance for Korean service firms. We compare the operational characteristic behavior of the service firms and business performance. Methods: In this study, we used 3 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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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산업의 구조가 제조 중심에서 서비스 중심 경제로 변화되어 감에 따라 기존에 제조업에서 주로 활용되던 문제 해결형(problem-solving approach) 품질분임조(QCC)의 운영방법과 조직운영 상의 경직성으로 인해 서비스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서비스 기업의 품질분임조(QCC) 운영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서비스 기업에 있어 품질분임조(QCC)의 운영특성과 성과와의 인과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기반으로 서비스 조직에 적합한 새로운 QC Story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 : 서비스 기업의 품질분임조(QCC) 활동은 종업원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 종업원 몰입은 사업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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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과 일본의 품질분임조(QCC) 도입목표의 중요도 순위가 다르게 나타난 것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즉, 조직운영의 방향이 작업자 참여중심인지 아니면 제조물 품질중심인지가 명확하게 차이가 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조직운영상의 차이는 품질분임조(QCC) 운영에 있어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게 되는데 자율적이고 인간중심적인 품질분임조(QCC) 활동에 비해 제품자체의 품질과 생산성을 중심으로 한 품질분임조(QCC) 활동은 인간소외성을 증대시켜 장기적인 측면에서 품질분임조(QCC) 운영의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품질분임조(QCC) 활동의 목적은 무엇인가? 품질분임조(QCC) 활동의 목적은 초기에는 조직의 생산성 향상과 직무만족을 통한 동기부여에 집중되었지만 최근에는 이러한 목표 이외에 조직몰입, 성과향상을 통한 종업원들의 자아실현을 강조하고 있다(Flarey, 1989). 하지만 70년대와 80년대를 거치면서 품질분임조(QCC)의 양적인 팽창은 기업 경영에 있어 매우 긍정적인 성과를 만들어 기업 성장의 토대가 되었지만 90년대 이후 품질분임조(QCC)는 기업경영환경의 급속한 변화에 따른 유연한 팀조직으로의 변화 측면에서 많은 한계점들이 나타나고 있어 품질분임조(QCC)에 대한 관심과 집중이 점차 감소하고 있다(Blaga and Jozsef, 2014; Chevalier, 1991; Frazer & Dale, 1986; Hill, 1986).
7,8,90년대 품질분임조에 대한 설명은 무엇인가? 품질분임조(QCC) 활동의 목적은 초기에는 조직의 생산성 향상과 직무만족을 통한 동기부여에 집중되었지만 최근에는 이러한 목표 이외에 조직몰입, 성과향상을 통한 종업원들의 자아실현을 강조하고 있다(Flarey, 1989). 하지만 70년대와 80년대를 거치면서 품질분임조(QCC)의 양적인 팽창은 기업 경영에 있어 매우 긍정적인 성과를 만들어 기업 성장의 토대가 되었지만 90년대 이후 품질분임조(QCC)는 기업경영환경의 급속한 변화에 따른 유연한 팀조직으로의 변화 측면에서 많은 한계점들이 나타나고 있어 품질분임조(QCC)에 대한 관심과 집중이 점차 감소하고 있다(Blaga and Jozsef, 2014; Chevalier, 1991; Frazer & Dale, 1986; Hill, 1986). 특히, 산업의 구조가 제조 중심에서 서비스 중심 경제로 변화되어 감에 따라 기존에 제조업에서 주로 활용되던 문제 해결형(problem-solving approach) 품질분임조(QCC)의 운영방법과 조직운영 상의 경직성으로 인해 서비스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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