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와 우울 간의 관계에서 감사성향의 매개효과
Mediating Effect of Gratitud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Life Stress and Depression 원문보기

韓國保健看護學會誌 =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31 no.3, 2017년, pp.528 - 539  

전원희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  이소영 (경운대학교 간호학과) ,  이기령 (수원과학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examined the mediating effects of gratitud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life stress and depression in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181 nursing students recruited from 2 universities in B and D cities in South Korea. Baron and Kenny's regression method and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아울러, 우울의 위험요인 생활스트레스가 우울을 유발하는 경로에서 보호요인으로서 개인의 강점이자 긍정적 성품 중 하나인 감사성향의 역할을 조사한 연구는 없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생활스트레스와 우울의 관계에서 감사성향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여 간호대학생들의 생활스트레스와 우울을 감소시킬 수 있는 중재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보다 구체적인 근거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생활스트레스란 무엇인가? 2017년 청소년 통계(Korea National Statistics Office & Korean Ministry of the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17)에 따르면, 학교생활 등 전반적인 생활에서 받는 스트레스가 10대(13∼19세)보다 20대 (20∼24세)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생활스트레스란 생활환경에서의 혼란이 개인의 항상성 유지를 위협하고, 이러한 위협을 충분히 대처하지 못할 때 경험하는 상태이며(Chon, Kim, & Lee, 2000), 생활스트레스를 적절히 관리하지 못하는 경우 신체적으로나 정신적 으로나 심각한 건강문제를 경험할 수 있다(Chen et al., 2015; Hwang, Kim, & Shin, 2016; Lee, 2017; Yu, Song, & Kim, 2014).
초기 성인기에 해당하는 대학생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초기 성인기에 해당하는 대학생들은 학업, 대인관계, 진로문제와 경제적 문제 등의 심리적,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를 경험하게 되고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많은 스트레스에 노출된다(Lee & Bang, 2011). 2017년 청소년 통계(Korea National Statistics Office & Korean Ministry of the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17)에 따르면, 학교생활 등 전반적인 생활에서 받는 스트레스가 10대(13∼19세)보다 20대 (20∼24세)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대학생의 우울을 예방하고 관리하는것이 간호교육의 중요한 과제인 이유는 무엇인가? , 2015). 또한 대인관계나 문제 해결에서 어려움을 경험하고, 분노나 자살사고가 증가 되어 더욱 심각한 정신건강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Hwang et al., 2016; Kwag, 2014; Park & Wee, 20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 1173-1182. http://dx.doi.org/10.1037/0022-3514.51.6.1173 

  2. Beck, A. T., Steer, R. A., & Brown, G. K. (1996). Beck depression inventory (2nd manual). San Antonio: The Psychological Corporation. http://dx.doi.org/10.1037/t00742-000 

  3. Chen, C. J., Chen, Y. C., Sung, H. C., Hsieh, T. C., Lee, M. S., & Chang, C. Y. (2015). The prevalence and related factors of depressive symptoms among junior college nursing students: a cross-sectional study. Journal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2, 590-598. http://dx.doi.org/10.1111/jpm.12252 

  4. Chon, K. K., Kim, K. H., & Lee, J. S. (2000). Development of the revised life stress scale for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5, 316-335. 

  5. Choi, Y. H., & Jang, J. N. (2014).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he life stress, depression, suicidal ideation of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8(2), 285-297. http://dx.doi.org/10.5932/JKPHN.2014.28.2.285 

  6. Hong, E. (2015). The moderating effect of smart phone addic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rpersonal problem and depression.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9(1), 5-17. http://dx.doi.org/10.5932/JKPHN.2015.29.1.5 

  7. Hsiao, Y. C., Chien, L. Y., Wu, L. Y., & Chiang, C. (2010). Spiritual health, clinical practice stress, depressive tendency and health-promoting behaviors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6(7), 1612-1622.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10.05328.x 

  8. Hsiao, Y. C., Wu, H. F., Chien, L. Y., & Chiang, C. (2012). The differences in spiritual health between non-depressed and depressed nurses.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1(11-12), 1736-1745. http://dx.doi.org/10.1111/j.1365-2702.2011.03962.x 

  9. Hwang, E. H., Kim, K. H., & Shin, S. J. (2016). The effect of life stress, sleep quality, and depression on suicidal ideation among nursing students. Korean society for Wellness, 11(3), 239-248. http://dx.doi.org/10.21097/ksw.2016.08.11.3.239 

  10. Jeong, S. H., & Park, S. H. (2013). Relationship among stress, depression, and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among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Nursing, 16(1), 47-54. http://dx.doi.org/10.7587/kjrehn.2013.47 

  11. Jun, W. H., Lee, E. S., & Lee, K. L. (2015). Relationships among gratitude, depress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in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4(2), 136-144. http://dx.doi.org/10.12934/jkpmhn.2015.24.2.136 

  12. Kim, G. H., & Kim, K. H. (2011). Anger, depression and self-esteem among female students in nursing colleg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0(3), 233-241. 

  13. Kim, J. H., Hyun, M. Y., Kim, Y. S., Kim, J. S., Nam, S. O., Song, M. S., et al. (2010). Psycho-social well-being, health perception and behavior among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6(1), 26-36. 

  14. Kim, M. K. (2011). Relationships on university students' depression and happiness; The mediating role of gratitude and optimism. The Korean Youth Culture Forum, 28(3), 8-32. 

  15. Kim, S. M., & Park, J. M. (2012). The relationship between life stress and depression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ulticultural Health, 2(1), 17-24. 

  16. Korea National Statistics Office & Korean Ministry of the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17, April). 2017 Statistics on the youth. Retrieved August 25, 2017, from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2/1/index.board?bmoderead&aSeq360039 

  17. Kwag, Y. K. (2014). Comparison of stress, copying and social support according to depression severity among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4(2), 125-134. http://dx.doi.org/10.14257/AJMAHS.2014.12.31 

  18. Kwon, S. J., Kim, K. H., & Lee, H. S. (2006).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gratitude questionnaire.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1, 177-190. 

  19. Lee, E. S. (2016). Moderated effects of coping strategies in the relation between life stres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i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30(3), 470-482. http://dx.doi.org/10.5932/JKPHN.2016.30.3.470 

  20. Lee, H. J. (2017). Mediating effect of negative automatic thinking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stress and depression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13), 295-314. http://dx.doi.org/10.22251/jlcci.2017.17.13.295 

  21. Lee, K. H., & Bang, E. R. (2011). Factors influencing depression among nursing students. Korean Comparative Government Review, 15(1), 325-348. 

  22. Lee, Y. S. (2013).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subjective well-being and related variables in clinical nurs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sin University, Busan. 

  23. McCullough, M. E., Emmons, R. A., & Tsang, J. (2002). The grateful disposition: a conceptual and empirical topograph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2, 112-127. http://dx.doi.org/10.1037/0022-3514.82.1.112 

  24. Melissa-Halikiopoulou, C., Tsiga, E., Khachatryan, R., & Papazisis, G. (2011). Suicidality and depressive symptoms among student in northern Greece. Health Science Journal, 5(2), 90-97. 

  25. Noh, J. H., & Lee, M. G. (2011). Why should I be thankful?: The effects of gratitude on well-being in individuals under stres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0(1), 159-183. http://dx.doi.org/10.15842/kjcp.2011.30.1.009 

  26. Park, Y. R., & Wee, H. (2013). The influence of purpose in life, gratitude, and depression on anger in nursing college student.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5(5), 2685-2700. 

  27. Reeve, K. L., Shumaker, C. J., Yearwood, E. L., Crowell, N. A., & Riley, J. B. (2013). Perceived stress and social support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educational experiences. Nurse Education Today, 33, 419-424. http://dx.doi.org/10.1016/j.nedt.2012.11.009 

  28. Sim, E. J. (2013). The effect of grateful disposition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life stresses of university student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Yeungnam University, Daegu. 

  29. Sung, H., Kim, J., Park, Y., Bai, D., Lee, S., & Ahn, H. (2008). A study on the reliability and the validity of Korean version of the Beck depression inventory-II(BDI-II).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Biological Therapies in Psychiatry, 14(2), 201-212. 

  30. Yu, S. J., Song, M. R., & Kim, E. M. (2014). Factors influencing depression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 71-80.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1.7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