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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P운항사 NCS개발 및 전문인력양성 활성화 방안에 관한 기초연구
A Basic Study on NCS Development and Professional Training Activation for DP Operator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3 no.6, 2017년, pp.628 - 638  

김이완 (한국해양수산연수원 해양플랜트교육팀) ,  이진우 (한국해양수산연수원 해양플랜트교육팀) ,  이창희 (한국해양수산연수원 해양플랜트교육팀) ,  예병덕 (한국해양대학교 해양플랜트운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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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 일부 항해사들은 해운산업의 어려운 취업환경을 극복하고, 직업선택의 저변을 확대하기 위하여 승선경력을 기반으로 국내외 교육기관에서 DP운항사 교육을 이수하여 직종을 전환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해양플랜트 서비스 산업이 활성화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동 분야로 진출하고자 하는 항해사들은 어렵게 자격취득을 위한 실습을 마치고 대부분 해외선사로 진출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DP운항사로 취업을 희망하는 항해사들은 경력을 중시하는 해외 해양플랜트 기업의 보수적인 채용 절차, 비영어권 출신자의 언어사용의 한계, 다문화 승선생활의 어려움, 필수 직무요건에 대한 체계적인 정보 부족 등의 이유로 구직 단계에서 부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DP운항사가 갖추어야 할 직무능력 및 자격 요건을 분석하여 국가에서 요구하는 최소한의 능력 수준을 제시하고 있는 NCS 표준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DP운항사 전문인력양성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로서, DP운항사의 직무 분류, 직무능력표준 및 경력개발경로를 제시하였고, DP운항사 양성 활성화 방안으로서 DP 실습선박의 공동 활용, DP 전문 교원 양성 및 정부주도 NCS 수출모델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sponse to difficult employment conditions in the maritime industry and a desire to expand their career options, domestic mates are persuing DP operator training at institutions both domestically and abroad based on their shipboard experience. However, since the offshore plant service industry 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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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는 기존의 항해사들이 DP운항사로 직업을 전환하는 데 필요한 자격 및 직무능력 요건을 분석 및 수용하여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 NCS)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DP운항사 전문인력 양성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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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항해사들이 취업할 수 있는 경로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국내 항해사들은 취업할 수 있는 경로는 크게 국내 해운 회사와 해외 해양플랜트 운영관리회사(Offshore Operation & Maintenance Company : O&M) 또는 선박관리회사(Ship Management Company)로 구분된다(Lee and Jin, 2017). 통상적으로 알려진 국내 취업을 제외한 해외취업을 기준으로 국내 항해사들이 숙지해야 할 취업절차는 다음과 같다.
본 논문이 DP운항사 양성을 위한 NCS 과정을 개발하고자 하는 목적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DP운항사 양성을 위한 NCS 과정을 개발하고자 하는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항해사가 DP운항사로 직업 전환하고자 하는 경우 현재까지는 DP운항사 직무능력 및 자격 요건과 관련된 외국의 산업계 지침을 개인이 직접 습득하였으며, 필요한 교육을 개별로 이수하였고 일부 교육은 국내에서 제공하지 않았다. 따라서 NCS 개발을 통하여 각 직무능력별 필요한 교육과정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고, 필요한 교육을 국내 교육기관에서 제공하고자 한다. 둘째, 필수 교육과정에 추가하여 해양플랜트 경험이 없는 국내 항해사들의 직무능력 향상에 필요한 다양한 맞춤식 교육을 개발하여 제공하고자 한다. 셋째, DP운항사 업무수행에 필요한 직무능력을 NCS를 통하여 표준화하여 체계적으로 제공하고, 다양한 경력개발경로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논문이 국가직무능력표준을 개발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게 된 배경은? 따라서 한국해양대학교 및 한국해양수산연수원은 국내 항해사들의 해외취업을 지원하고, 국내 해양플랜트 서비스 산업에 필요한 인력 양성을 위하여 2015년에 영국항해협회(The Nautical Institute : NI)로부터 DP운항사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국제인증을 취득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의 해양플랜트 산업의 침체, 로컬컨텐츠(Local contents) 강화 등으로 국내의 인력이 해외로 진출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으며(KMI, 2016), 여전히 DP운항사 직무에 대한 직무능력 요건 및 경력개발 경로의 분석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기존 항해사들이 DP운항사로 직업을 전환하는 데 필요한 정보가 부족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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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HRD(2016), NCS Development Guide Book 2016, pp. 7-9. 

  2. IADC(2009), Offshore Competency Training Programme, pp. 12-21. 

  3. Kang, B. D. and J. U. Park(2016), A Study on NCS Development for the Treatment of Waste Oils from Ships, The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ol. 28, No. 6, p. 1774. 

  4. KMI(2016), Offshore Business, Vol. 31, pp. 35-36. 

  5. Lee, C. H. and H. H. Jin(2017), A Basic Study for the Contract of Offshore Plant Operation and Maintenance, Law & Policy Review, Vol. 23, No. 1, pp. 145-148. 

  6. Lee, C. H., J. W. Lee and J. J. Chae(2014), A Study on Education Curriculum for Human Resource of Offshore Plant, The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ol. 26, No. 3, p. 500. 

  7. Lee, J. W. and C. H. Lee(2016), A Study on Development of Gap Competency Matrix for Offshore Workforce - Focusing on the Job Transportation for Seafares, The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ol. 28, No. 2, pp. 408-415. 

  8. MOF(2016), Korea Seafarers Statistics 2016, https://www.mof.go.kr/statPortal/cate/statView.do. 

  9. NI(2017), Accreditation and Certification Scheme Standard, p. 12. 

  10. OCIMF(2016), OCIMF Report Template OVIQ2 7105 1.0.05, pp. 101-105. 

  11. RTP Asia(2017), Regional Training Providers Asia Meeting Minutes, p. 3. 

  12. Woo, Y. J. and C. H. Lee(2015), A Study on the Trends and Development Plans for the trainee who completed BOSIET course, The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ol. 27, No. 4, p. 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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