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방사선사 보수교육에 대한 만족도 연구
A Study on Satisfaction of Supplementary Education for Radiological Technologist 원문보기

한국방사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adiology, v.11 no.6, 2017년, pp.475 - 481  

정봉재 (한국국제대학교 방사선학과) ,  박지군 (한국국제대학교 방사선학과) ,  강상식 (한국국제대학교 방사선학과) ,  노시철 (한국국제대학교 방사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경남지역에 근무하는 방사선사의 보수교육에 관한 연구로 보수교육에 대한 만족수준을 분석하여 보수교육에 대한 만족도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해야할 사항을 연구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연구에 사용한 도구는 설문지로 2016년 11월 01일부터 12월 15일까지 경남에 소재하는 의료기관에 근무하는 방사선사를 대상으로 설문지 총250부를 배부하여 연구에 적합한 200부를 SPSS 18.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보수교육에 대한 만족요인으로는 제도, 주제, 도움, 강사선택의 적절성, 전문성 등, 총 21가지 요인으로 하였으며, 보수교육의 문제점으로는 장소, 교통편, 다양성, 행정처리, 홍보, 방법 등, 총18가지 요인으로 분석하였다. 보수교육에 대한 만족도 (3.12점), 보수교육에 대한 문제점(3.01점)은 보통수준으로 분석되었다. 보수교육은 보건의료인이면 누구나 이수해야하는 교육이다. 교육에 대한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의견과 교육수준을 개선할 수 있는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하며, 현실성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자질과 역량이 우수한 방사선사를 위한 계속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research about supplementary education of radiological technologist who works in Gyoungsangnam provinc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raw the improvements by analyzing the satisfaction level and problems of the supplementary education. During November 01, 2016 to December 15, 2016, after we 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방사선사 보수교육의 만족도와 문제점 및 개선사항에 대해 분석하였다. 보수교육이 대한방사선사협회를 통한 위탁교육이란 관점에서 지역별, 학회별, 관련단체별 차이가 존재하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 외국의 경우 나라 마다 조금의 차이가 있지만, 미국은 주별로 1~4년마다 면허를 갱신하고 있으며, 영국은 5년, 프랑스, 독일, 캐나다도 1~3년 마다 면허를 갱신하도록 보수교육 이수시간을 기준으로 의무화 되어 있다[5]. 이에 본 연구는 방사선사를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는 보수교육에 대한 만족도와 문제점을 분석하여 개선사항과 함께 효과적인 보수교육이 시행될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의 의료 보수교육 이수시간은? 외국의 경우 미국은 주별로 1~4년 마다 면허를 갱신 하고 있으며, 의료 보수교육은 연간 50시간까지 받도록 규정하고 있다. 호주는 3년에 한 번씩 갱신하고 있으나 법적으로는 규제가 없다.
보수교육이란? 그러므로 보건의료인은 매년 시행 하는 보수교육을 통해 자기 직무에 대한 전문성과 환자진료 및 검사에 필요한 정보를 습득하고 있다. 보수교육은 전문직 수행에 필요한 필수적인 지식이나 기술을 보충하고 수정ᐧ보완하는 프로그램으로서 최근의 이론 및 정보를 짜여진 교과과정에 따라 받는 일종의 평생교육이다.[1] 보수교육의 목적은 급변하는 최신 의료기술과 관련정보를 적절히 제고함으로써 보건의료 인력의 자질 향상을 도모하고 업무능력을 제고하여 궁극적으로 환자진료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에 있다.
방사선사의 보수교육은 어떻게 수행되는가? [2] 방사선사는 보건복지부 장관의 면허를 받아 전리방사선 및 비 전리 방사선의 취급과 방사성동위원소를 이용한 핵의학적 검사 및 의료영상진단기ᐧ초음파진단기의 취급, 방사선기기 및 부속기자재의 선택 및 관리 업무에 종사하는[3] 전문 인력이다.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 제20조 보수교육규정에 의거하여 의료기사는 보수교육을 받도록 명시되어 있으며[4] 방사선사의 보수교육은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규정에 의거하여 대한방사선사협회가 그 업무를 위탁받고 있으며, 각 시ᐧ도회 및 전문 학회에 재 위탁 하여 수행하고 있다. 그러므로 보수교육은 교육대 상자의 만족도와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여야 하며, 새로운 전문지식과 보편적인 교육을 통한 계속교육의 필요성 또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J. J. Jung, "Survey of Rehabilitation Education status and Needs of Public Health Nurses",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Yonsei University, pp. 4-10, 1998. 

  2.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Health Management Press Release, p. 2, 1973. 

  3. Enforcement Decree of the Act on Medical articles, etc. Articles 2. 

  4. http://www.law.go.kr/Medical articles etc of on the law 

  5. J. M. Na, "A Study on Medical Practitioner's Perceptions on Continuing Medical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eimyung University, pp. 10-11, 2012. 

  6. J. H. Moon, "A Study on the Continuing Education of Dental Technicians",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Dankook University, pp. 103-111, 2000. 

  7. S. J. Park, "A Study on the Continuing Education for Dental Hygienist",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Dankook University, pp. 69-73, 2000. 

  8. S. Y. Ahn, "A Study on the Awareness and Satisfaction about Maintenance Education for Dental Hygienists", Graduate School of law Public Administration Dankook University, pp. 53-60, 2004. 

  9. J. J. Song, SPSS and AMOS Statistical Analysis Method, 21cbook, PaJu, pp. 90-95, 2008 

  10. B. K. Min, J. S. Kwak, "A Study of Investigation Improvement of Life Long Education for the Dental Technicians in Kang-won", Journal of Dongnam Health College Vol 18, No 1, p. 36, 2000. 

  11. S. Y. Ahn, "A Study on the Awareness and Satisfaction about Maintenance Education for Dental Hygien ists", Graduate School of law Public Administration Dankook University, pp. 27-31, 2004. 

  12. L. S. Park, S. H. Lee, "A Study on Satisfaction level with Supplementary Education among Dental Hygienists", Journal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ol 11, No 2, pp. 161-164,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