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6 no.4, 2017년, pp.447 - 460
This study asked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to conduct an inquiry of observing the moon, and analyzed the phenomena observed, difficulties experienced, and pedagogical suggestions by the preservice teachers. Participants were 31 undergraduate students enrolled in a science course in a universit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과학의 정의는 무엇인가? | 과학을 자연 세계 또는 물질 세계에 대한 일군의 아이디어를 만드는 일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Osborne, 2015)면, 자연 현상에 대한 직접적인 체험은 과학 학습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그러나 주지하다시피 우리나라의 과학 수업은 교과 내용 해설식 수업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실험 실습 활동을 하는 경우에도 요리책 식이나 의미 있는 상호 작용이 부족한 형태로 운영되는 사례가 많다(윤혜경, 2008; 정은영과 홍미영, 2004). | |
초등학교 과학 교육과정에서 달 관측을 학생들이 수행해야 할 탐구 활동으로 제시한 취지는? | 우리나라의 초등학교 과학 교육과정에서는 달 관측을 학년을 조금씩 달리하면서도 학생들이 수행해야 할 탐구 활동의 하나로서 꾸준히 제시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교육부, 2015; 교육인적자원부, 2007). 그 취지는 “여러 날 동안 같은 시각에 달의 위치와 모양을 관찰하게 하여 시간에 따라 달의 위치와 모양이 변한다는 것을 인식하도록”(교육과학기술부, 2009, p. 193)하고, 장차 상급 학교에서 그러한 변화의 원인을 학습하는 토대를 마련하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초등학교 교사들은 과학 교육과정 중 지구과학 영역이 다른 과학 영역에 비해 어렵다고 느끼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지구와 달의 운동을 포함한 단원을 가장 어렵다고 인식하고 있다고 한다(임성만, 2011). | |
상당수의 학생들이 갖고 있는 달의 위상에 대한 오개념은? | , 2002, 2007a, b). 이들 연구들은 공통적으로 상당수의 학생들이 지구나 다른 천체 또는 그것의 그림자에 가려서 달의 위상이 변한다고 생각하고, 망과 삭, 상현과 하현, 초승과 그믐과 같이 서로 다른 달의 위상을 혼동하는 등의 오개념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밝혀내었다. 또, 이러한 연구들과 병행하여 달의 위상이 변하는 까닭을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한 방안들에 대한 연구가 다각도로 진행되었다. |
교육과학기술부 (2009).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IV): 수학, 과학, 실과.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 (2011). 과학과 교육과정.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교육부 (2015). 과학과 교육과정. 세종: 교육부.
교육인적자원부 (2007). 과학과 교육과정.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권용인, 손정주 (2015). 초등과학영재를 위한 스마트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지구와 달의 운동' 주제를 중심으로. 현장과학교육, 9(1), 1-10.
김찬종, 박현정 (1997). 초등학교 학생들의 빛에 대한 개념과 달의 위상 변화 개념 사이의 관련성: 개념 생태학적 접근.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6(1), 173-187.
김찬종, 이조옥 (1995). 달의 위상 변화와 빛에 대한 중등학교 학생들의 개념 사이의 관계. 한국지구과학회지, 17(1), 8-21.
남정철 (2002). '달의 운동'에 대한 관찰 및 해석의 문제점과 선지식: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대구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변재성, 정재구, 문병찬, 정진우 (2004). 지구와 달의 운둥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생각. 한국지구과학회지, 25(7), 519-531.
임성만 (2011). 과학과 교육과정 중 '지구와 우주' 영역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 조사. 청람과학교육 연구논총, 17(1), 29-38.
정동권 (2016). 웹캠을 이용한 달의 위상 변화 실험 장치개발. 현장과학교육, 10(2), 124-129.
정상윤, 손정주 (2013). 초등과학영재를 위한 '지구와 달' 단원의 STEAM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과학교육연구지, 37(2), 359-373.
채동현 (1996). 학생들의 달 위상변화의 원인에 대한 개념 조사.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5(1), 45-55.
Abell, S., Martini, M. & George, M. (2001). 'That's what scientists have to do':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conceptions of the nature of science during a moon investig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3(11), 1095-1109.
Barnett, M. & Morran, J. (2002). Addressing children's alternative frameworks of the moon's phases and eclips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8), 859-879.
Baxter, J. (1989). Children's understanding of familiar astronomical ev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1, 502-513.
Cid, X. C. & Lopez, R. E. (2010). The impact of stereo display on student understanding of phases of the moon. Astronomy Education Review, 9, 010105-1, 10.
Cole, M., Wilhelm, J. & Yang, H. (2015). Student moon observation and spatial-scientific reaso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7(11), 1815-1833.
Foster, G. W. (1996). Look to the moon. Science and Children, 34(3), 30-33.
Ogan-Bekiroglu, F. (2007). Effects of model-based teaching on pre-service physics teachers' conceptions of the moon, moon phases, and other lunar phenomena.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9(5), 555-593.
Osborne, J. (2015). Practical work in science: Misunderstood and badly used? School Science Review, 96(357), 16-24.
Parker, J. & Heywood, D. (1998). The earth and beyond: Developing primary teachers' understanding of basic astronomical ev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5), 503-520.
Rivet, A. E. & Kastens, K. A. (2012). Developing a construct-based assessment to examine students' analogical reasoning around physical models in earth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9(6), 713-743.
Schoon, K. J. (1992). Students' alternative conceptions of earth and space.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40, 209-214.
Sherrod, S. E. & Wilhelm, J. (2009). A study of how classroom dialogue facilitates the development of geometric spatial concepts related to understanding the cause of moon phas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1(7), 873-894.
Stahly, L. L., Krockover, G. H. & Shepardoson, D. P. (1999). Third grade students' ideas about the lunar phas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6(2), 159-177.
Suzuki, M. (2003). Conversations about the moon with prospective teachers in Japan. Science Education, 87, 892-910.
Trumper, R. (2001a). A cross-age study of junior high school students' conceptions of basic astronomy concep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3(11), 1111-1123.
Trumper, R. (2001b). A cross-age study of senior high school students' conceptions of basic astronomy concepts. Research in Science & Technological Education, 19(1), 97-109.
Trundle, K. C., Atwood, R. K. & Christopher, J. E. (2002).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conceptions of moon phases before and after instruc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9(7), 633-658.
Trundle, K. C., Atwood, R. K. & Christopher, J. E. (2007a). A longitudinal study of conceptual change: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conceptions of moon phas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4(2), 303-326.
Trundle, K. C., Atwood, R. K. & Christopher, J. E. (2007b). Fourth-grade elementary students' conceptions of standards-based lunar concep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9(5), 595-61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