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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4 no.6, 2017년, pp.476 - 484
김을년 (현대중공업 선박연구소) , 장준태 (라온엑스솔루션즈)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verify the structural integrity of a region with numerous penetration-holes in offshore structures such as semi-submersible rig and FPSO. In order to effectively check the yielding and buckling strength of plate members with penetration-holes, a screening analysis pr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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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 구조물은 어떤 기준으로 설계되고 있는가? | Floating Production Storage and Offloading unit(FPSO), 반잠수식 시추선(semi-submergible rig) 등 해양 구조물의 경우, 유지 보수를 위하여 주기적으로 재입거(re-docking)하지 않고 극심한 해상 상태에서도 피항하지 않는 조건으로 설계하기에 설계 하중을 선박(20~25년)보다 긴 100년 주기의 바람과 파도 환경조건에 견디도록 설계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보다 안전한 해양 구조물을 건조하기 위하여 구조 부재의 안전성에 대한 발주처의 시방서요구 사항이 강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 |
판 구조물에서 급격한 형상 변화가 일어나는 관통구가 야기하는 문제는 무엇인가? | 판 구조물에서 급격한 형상 변화가 일어나는 관통구가 출현하면 외력에 저항하는 내력의 흐름이 불균일 하게 되어 응력집중 현상이 나타난다. 이를 우려한 발주처에서는 수많은 관통구 주변에 대하여 과도한 구조 보강을 하거나 미세격자 모델을 사용하여유한요소 해석을 수행하고 구조 안전성 검토를 요청하고 있다. | |
구조강도 해석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에 대응하기 위하여 각 조선소에서는 설계 표준 또는 해당 선급규정으로 계산을 시도하고 있으나 국부 응력집중을 고려한 정확한 계산에 많은 어려움 있어 관통구 형상을 고려한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구조강도 해석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공기지연이 발생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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